[아동복지] 영재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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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조별과제의 필요성


Ⅱ. 본론

3. 영재아동 문제 영역 및 현황

4. 주제 혹은 문제 영역에 대한 제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5.조별활동 내용

Ⅲ. 결론 및 제언

Ⅳ. 개별 소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주제 혹은 문제 영역에 대한 제도,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우리나라가 영재에 대해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전의 일이다. 시작이 늦은 만큼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지만 그것은 교육에 한해서만 적용되는 것이다. 우리는 영재 아동에게도 복지가 필요하다는 문제제기를 시작으로 조사를 착수했었다. 구체적으로 조사를 하기 전에는 그래도 정부가 최소한의 지원은 하고 있을 것이라 예상했었다. 그 범위는 교육은 물론, 재정적 지원 혹은 아이가 사회에서의 부적응을 막기 위한 정도의 지원은 진행되고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우리나라의 영재 지원은 너무나 교육중심이었고, 재정적인 지원 또한 일부의 불과했다. 아동의 정서적인 측면이나 사회적 관계를 형성시켜줄 복지적인 서비스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때문에 이 영역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영재교육에 대한 설명과 민간기관이 지원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영재아동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은 현재 없는 상태이므로 결론 및 제안 부분에서 그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일지 알아보겠다.

http://blog.naver.com/wshang?Redirect=Log&logNo=120052927793, 사진 참조

1) 우리나라 주된 영재교육 김혜진, 한국과 중국의 영재교육 현황 및 인식 비교, 충남대학교, 2007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됨에 따라 영재교육은 영재학교, 영재학급, 영재교육원을 통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1) 영재학교
영재교육진흥법에 의하면 영재학교란 영재교육을 위하여 이 법에 의하여 설립․운영되는 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학교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영재학교라 하면 단연 부산과학고등학교를 떠올릴 것이다. 이 학교는 200년에 교육인적자원부 영재학교로 지정을 받아 다음해부터 운영되기 시작했다. 영재학교는 전문분야 영재를 대상으로 전일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초․중학생의 경우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학교에서 주로 운영되고 있다.

(2) 영재학급
영재학급이란 초․중등 교육법에 의하여 설립되는 고등학교 과정 이하의 각급 학교에서 영재교육을 위해 운영되는 학급을 말한다. 2001년에 이에 의거하여 장곡초, 유안초 등 4개의 학교에서 운영을 시작하였고 이를 시발로 다양한 영역의 교육 과정을 방과 후 학습을 통해 혹은 주말, 방학을 이용하여 실시하고 있다. 일반학교에서 영재학급으로 운영되고 있는 형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방과 후 영재학급이 있다. 이는 특기 적성 교육과 같이 따로 수업료를 학부모가 부담하여 실시할 수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책
영재전문 지도사 자격증 교육과정Ⅱ, 한국미래영재연구원

(2) 논문
유선해, 과학영재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신정연, 초등학교 고학년 영재아들의 과외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이성주, 초등 영재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수준, 2007
김혜진, 한국과 중국의 영재교육 현황 및 인식 비교, 충남대학교, 2007

(3) 홈페이지
한국미래영재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iwamirae.co.kr
KAGE영재교육학술원 홈페이지, http://www.kage.co.kr
http://blog.naver.com/wshang?Redirect=Log&logNo=120052927793, 사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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