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경영론] 스타벅스의 조직문화와 인적자원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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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스타벅스의 탄생과 성장
2.사명
3.Schultz의 6가지 운영목표
4.스타벅스의 조직문화
5.인적자원관리 목표
6.인적자원 정책 – 교육 및 훈련
7.인적자원 정책 – 복리후생과 보상
8.Role model 제시 - 학습조직
9.학습조직으로써의 스타벅스
10.조직간 관계분석 틀
11.협력적 네트워크 - 전략적 제휴
12.Poter의 경쟁전략
13.스타벅스 조직구조
14.해외로의 영역확장 - 스타벅스코리아
15.스타벅스코리아의 STP 전략
16.외부환경 분석
17.문제점 진단
본문내용
고급커피의 공급과 커피제조기술
외관 이미지 및 내부 인테리어
직원에 대한 관리 및 자부심 부여


현지화

한국 시장 상황을 고려한 STP 전략
대형 매장을 통한 인지도 상승

각 매장에서 스타벅스의 원칙을 지키지 않고 임의로 사원을 선발
해외 스타벅스 매장의 종업원관리 문제
파트타이머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과정에서 소홀함

인력확보담당부서를 이용한 신속하고 유연한 인력확보
각 매장의 하위문화에 적합한 종업원 배치
Helper개념으로써의 단기 인력 이동
이동을 통한 낮은이직률
종업원과의 네트워크형성 : 재채용 할 경우 교육과정에 따른 시간과 비용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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