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포스코의 아시아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해외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1

Ⅱ. POSCO의 국제화 전략 1
2.1. POSCO의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해외진출 동기 1

Ⅲ. POSCO의 국제화 과정 6
3.1. POSCO의 국제화 전반적 추세 7
3.2. 해외시장 확대과정 7
3.3. 진입방법 고도화 과정 8
3.4. 해외생산제품의 다각화 과정 9

Ⅳ. POSCO의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투자환경 평가와 진출국 선정 과정 9
4.1.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투자환경 평가 9
4.2. 시장 진출국 선정 12

Ⅴ. POSCO의 아시아 주요 신흥시장국의 각국별 진출전략 15
5.1.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6
5.2. 인도 시장 진출 전략 16
5.3.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 17
5.4.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 18


참 고 문 헌 18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한국의 대표기업인 POSCO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동기를 알아보고 현재까지의 해외 진출과정 즉, 국제화 과정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아시아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POSCO의 해외 시장국 선정을 위하여 Grid 방법, 포트폴리어 방법, 기회-위험 매트릭스 방법들을 사용하여 예상 시장 진입국의 국가 매력도와 국가 위험을 측정하여 시장국 선정의 우선 순위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POSCO의 국제화 전략

2.1 POSCO의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해외진출 동기

POSCO가 국내시장에서 경영활동을 하다가 해외시장에 수출, 해외직접투자로 해외시장에 진출하게 된 동기를 보게되면 다음과 같다.

2.1.1. 수출시장 유지 및 확대

2.1.1.1. 현지마케팅 강화로 시장점유율 확대

선진국의 철강 수요 둔화와 개도국의 철강 설비 증설로 세계철강업계의 경쟁이. 심화되고 아시아 시장은 판매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전환하고 있어 구매자에 대한 서비스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구매자의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채워주기 위해서는 구매자의 본국시장 뿐만 아니라 주요 해외사장에 진출하는 것이 긴요하며 현지에서의 판매력 증대를 위해서도 자사조직에 의한 마케팅 활동의 내부화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구제화의 초기단계에서는 수출활동이 국제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국제화가 진전될수록 마케팅, 생산, 원자재조달, 연구개발 등 모든 부가가치활동이 해외의 여러 국가에서 수행되게 된다. 마케팅활동도 수출마케팅에서, 현지마케팅, 다국적 마케팅, 세계마케팅의 단계로 고도화되어
참고문헌

대한무역진흥공사, 아세안진출 한국기업 운영실태, 1995
대한상공회의소, 베트남진출 한국 사업의 현지화 전략, 1996
산업연구원, 일본기업의 세계경영, 1994
윤동진, 포스코의 국제화 과정과 방향, 공기업국제화 세미나, 한국국제경영학회, 1997
이장로, 국제마케팅론, 무역경영사, 1997
현대경제사회이사원, 동남아 일본기업과 한국기업의 현지화 전략,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경영] 현대자동차와 스즈키의 인도시장 진출에 대하여
  • 해외로 진출한 기업이 독립된 경영주체로서 현지에 정착하는 것을 말한다. 인적자본, 원재료, 부품, 기술, 자본 등의 경영자원을 현지에 조달하고 현지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과 현지사정을 감안한 조직을 구축하는 것이 그 주요 과제이다.일본의 스즈키는 1980년대 초라는 비교적 이른 시기에 문화적 여건이 까다로운 인도라는 자동차 산업의 블루오션에 진출함으로써 회사가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고, 현대는 스즈키가 인도 자동차

  • 포스코의 캄보디아 철강사 인수 전략
  • 진출 장애요인 분석3) 투자환경 분석을 통한 캄보디아 진출의 SWOT분석4) Diamond Model에 근거한 장소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1) Diamond Model 이론 소개(2) 캄보디아 특유의 우위요소 분석5) 외국인 투자 관련 고려사항(1) 법제도적 환경(2) 실물환경 고려사항6) 포스코의 캄보디아 진출 타당성 평가Ⅴ. 철강 산업 해외진출 성공 사례 및 시사점1. 외국의 성공사례1) 미국- US Steel : 구조조정과 집중화 전략2) 일본 - JFE Steel : 아시아 시장 중심의 글로벌 전략3)

  • 기업경영분석 포스코 VS 현대제철
  •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점유율과 우수한 산업 인력의 보유로 타 국내의 경쟁업체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있지만 내수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커 내수시장의 변동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관련사업에서의 지속적인 수요가 증가하고 아시아 시장에서도 철강수요가 증가하지만 중국시장에서의 수요와 중국 철강업의 성장함에 따라 위협을 받고 있다. 5. 내부경쟁력원천6.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1) 판매조직ㅇ 마케팅전략그룹, EVI기획그룹, 해외마케팅

  • 국제M A시장을 향하여
  • 국제 M&A’가 활발해지고 있다. 난 한 세기 동안의 기업사를 보면, M&A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이른바 M&A 물결(Wave)이 6차례 있었다. 1993년부터 시작된 5차 물결부터 ‘국제’ M&A의 비중이 커지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글로벌 기업이 M&A를 통해 신흥시장 진출을 가속화하는 6차 물결의 시작단계에 들어서고 있다.국제 M&A의 물결이 고조된 배경에는 굴로벌 기업들의 전략적인 포석이 깔려있다. 1995년에서 2004년까지 10개 산업의 5대기업 총 50개사가 행한 주요

  • 인도경제 레포트
  •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데 있다 고 명시하고 있으며 공공부문에서 공익에 부응하지 못하는 공기업을 폐지하거나 민영화 할 것도 담고 있었다. 라오 정부의 출범으로 시작된 인도의 경제 개혁 정책은 지금 여러 부문에서 개혁의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시장경제와 수출 지향적 전략을 촉진시켰다. 또한 산업전반에 걸쳐 국제경쟁력을 향상시켰고, 인도경제의 세계화도 가속시켰다고 할 수 있다. 6) 경제 정책의 성과 첫째로, 재정적자폭의 감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