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 국제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흥시장이란?
2. 인도네시아 – 비틀거리는 거인
3. 가장 보잘것 없는 대륙
4. 한국과 가나의 경제 비교
5. 신흥시장 진출사례
6. 신흥시장으로부터 배워야 할 4가지 교훈
본문내용
국제적 요인
개발도상국의 수출증가를 가능하도록 한 선진국의 관세율 인하, 선진국의 임금상승, 자본의 도입, 특히 다국적 기업의 진출과 결합되어 이루어진 생산주기의 가속화와 그 혜택으로서의 자본·기술·경영의 이전, 인근시장과 대시장의 존재 등이 있음.

국내 요인
비교적 양질의 저임금 노동력의 존재, 농업이나 상업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자본가의 존재, 발달한 하부구조, 정부의 적절한 수출확대정책 등이 있음.



국제적 요인과 국내 요인의 적절한 조화로 신흥시장이 출현!!

1968년 강력한 군부의 권력을 바탕으로 독재자 수하르토 인도네시아 대통령 취임.

동티모르의 학살이라는 만행을 저지르며, 국가 운영 체계를 족벌 중심 체계로 유지.

수하르토는 결국 1990년대 인도네시아가 쌓은 거대한 빚더미에 화를 입음.

결국 1997년 경제적 환란과 침체를 겪으며 IMF구제금융 신청.

하지만 이 돈의 대부분이 수하르토와 그의 측근들의 사적인 자금으로 사용.

이 사실을 알아버린 국민들의 항쟁으로 결국 수하르토 대통령 강제 사임.

인도네시아 첫 번째 직선재로 유도요노 대통령 취임과 함께 민주주의 체제 시행.

인도가 고부가가치 사업에 개발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국내 우수인력의 해외유학을 정
부에서 지원하는것과 같은 인적자원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와 인도정부의 장기적인 계획,
산업기반의 확충 및 해외직접투자등이 이러한 분야에 개발력을 가지고 있는 이유라고 생각
한다. 특히 소프트웨어와 같은 IT산업에서의 성공은 획기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도의 IT
산업의 연세입은 870억 달러이며, IT수출은 총수출의 35%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220
만 국민에게 일자리를 주고 40~50억 달러의 외국직접투자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이 산업들은 인도의 다른 분야의 성장을 촉진 시키고 있다. IT산업의 성공으로 인해
다른 분야의 산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자동차, 철강, 전자산업등 많은 사업에 투자를
이끌어 내고 있다. 특히 IT관련 주변기기나 PC주변기기 산업의 투자는 외국인들의 투자를
많이 이끌어내고 있다.


지난 2002년 중국시장 진출 이후 성공적인 해외시장 공략으로 주목.

상하이·베이징 등을 주요 거점으로 두고, 중국에 7개 사업장, 그리고 웨이하이와
쑤저우에 생산공장을 가동.

당시 가장 인기 있었던 드라마 대장금의 한상궁 광고를 이용한 한류마케팅으로
중국인들에게 브랜드를 각인 시키며,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

차를 많이 마시는 중국인들을 겨냥해 ‘거름망이 있는 컵 모양의 휴대용 밀폐용기’
개발하여 성공을 거둠.

독특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현지화에 성공한 대표 중소기업으로 ‘타파웨어’와
‘러버메이드’등 해외 유명 브랜드를 제치고 진출이후 3년만에 인지도 1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LG전자 FDI 성공 사례 분석
  • 시장점유율에서 일본을 앞지르는 등 인도 내에서의 한국산 제품은 크게 대접받고 있다. 그러나 인도시장이 매력 있는 시장임에는 분명하지만, 유통구조의 낙후성, 사회간접자본의 미비, 사회주의 체제식의 규제 잔존, 카스트 제도로 대표되는 문화적인 특성 등은 인도시장 진출의 장애요소가 되고 있다. 영업환경이 이와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공적인 인도 진출을 통해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LG전자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국제화에 따른 우리기업

  • 중동지역 진출기업들의 현지화 경영 사례
  • 기업들의 현지화 경영 사례■ 목차1. 머 리 말1.1. 연구의 목적과 범위1.2. 현지화 개념1.3. 중동지역의 특색2. 중동에 진출한 기업들2.1. LG 전자2.1.1. LG 기업 소개2.1.2. 주요 사업영역 및 주력상품 2.1.3. 마케팅 전략 및 평가2.2. 삼성2.2.1. 삼성 기업 소개2.2.2. 주요 사업영역 및 주력상품2.1.3. 마케팅 전략 및 평가2.3 해외기업들의 성공 사례3. 시사점 및 진출방향4. 맺음말5. 참고자료1. 머리말1.1 연구의 목적과 범위일반적으로 신흥성장시장으로

  • 현대자동차의 중국과 인도시장 진출 성공전략
  • 기업의 반열에 올라섰다고 말할 수 있다. 세계경제의 글로벌화로 인해 현재 전 세계 약 35,000개 이상의 다국적기업이 존재하지만 그 중 소수의 기업만이 성공의 궤도를 달리며 글로벌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현대자동차의 해외시장 진출의 성공은 큰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때문에 우리는 현대자동차가 해외 진출을 결심한 배경과 성공을 이룰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 좀 더 깊이 알아보고자 한다. 중국과 인도의 사례를 중

  • [글로벌 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제품 `상트로`의 차별화 전략을 중심으로
  • 국제 사회에서의 상호 의존성 증가로 국가의 경계가 약화되고, 세계사회가 경제를 중심으로 통합해 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각 국의 시장이 단일시장화 되고, 상호의존성은 심화되고 있다.세계화로 인해 각 국가들의 진입장벽이 낮아지면서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신흥시장 선점에 뛰어 들고 있다. 이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러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글로벌 기업들은 차별화된 전략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 중

  • 중국투자환경론 - 중국 기업진출의 성공과 실패의 사례
  • 시장이었다.로만손의 초기 해외진출방식의 실패로만손 역시 초기에는 적은 자본과 경험으로 할 수 있는 주문자 생산방식인OEM으로 출발했다. 회사 설립 석달째인 88년 7월부터 일본 기업으로부터 OEM 주문을 받아 수출을 시작했다. 그러나 엔화가 급등하자 일본 바이어들은 채산성3.진로 의 진출사례국내 최고의 소주 회사 진로 국내뿐만 아니 일본, 중국, 미국 등 여러 나라에 진출한 국제기업으로써 특히 세계 80여개 국에 수출하고 있는 진로는 국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