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인터넷 사이트 제트이사의 역경매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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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 경매
○ 역경매, 그리고 경매와 비교

□ 본론
○ 제트이사 소개
○ 제트이사 선정이유
○ 제트이사 거래방식
○ 제트이사의 문제점
○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

□ 결론

□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2. 이사업체로부터 견적서 받음
고객의 견적신청내역에 따라 여러 이사업체가 견적서를 제출해 준다. 견적서에는 회사소개, 서비스 내역, 이사비용, 투입인원과 차량내역, 이사업체평가자료 등이 포함된다.
이렇게 인터넷이라는 열린 공간에 이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이사업체들이 서비스에 더욱 신경을 쓰게 만드는 선순환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이사업체의 품질 관리를 통해 입찰 방식을 일반입찰 방식과 지명입찰방식으로 나누었다. 우선, 일반입찰방식은 제트이사의 입찰참가업체이면 누구나 견적서를 제출할 수 있는 반면에 지명입찰방식은 제트이사로부터 서비스의 품질을 테스트 받은 업체만이 견적서를 제출할 수 있는 입찰방식이다. 제트이사는 국내 최초로 이사업체의 서비스 품질 테스트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일단 회원으로 등록된 업체들은 이사서비스 품질기준에 의거하여 1개월 이상의 기간 동안 서비스 품질 이상여부에 대한 테스트를 받은 후 그 결과에 따라서 지명입찰업체로 승격된다. 지명입찰업체로 승격이 된다 해도 그것이 영구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업체는 그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 양질을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서 더욱 노력하게 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한편, 지명입찰방식은 많은 이사업체 중 특별히 제트이사로부터 서비스의 품질을 테스트 받은 이사업체만이 입찰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이사비용은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좀 더 양질의 서비스를 받고자 할 때 이용하면 편리한 입찰방식이다.
역경매 견적신청을 하고 나면 12시간 이내에 업체로부터 견적서를 받아 볼 수 있다. 견적서 확인은 [마이홈] 메뉴로 들어가시면 모두 확인할 수 있으며, 견적마감일을 전후하여 이메일을 통해서도 견적서를 받아 볼 수 있다. 참고로 [마이홈] 메뉴에는 역경매 견적신청 이후에 이루어지는 모든 절차가 일목 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3. 이사업체 선정하기
여러 이사업체가 제출한 견적서를 비교검토 후 상담하고 싶은 업체를 3개 이내에서 선정한다. My 제트이사 [내견적보기]로 로그인 하시면 상담을 원하는 이사업체를 선정할 수 있다.
수많은 업체의 견적서를 보고 비교해 봄으로서 역경매의 장점인 저렴한 가격으로 용역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견적서를 선택했을 때, 그 업체를 이용한 다른 소비자들의 실제 이용후기가 함께 첨가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더 큰 믿음을 갖고 업체를 평가 할 수 있다.

4. 선정한 업체와 상담 후 계약 여부 결정
선정한 이사업체와 전화상담을 하여 최종 1개 업체와 이사계약을 체결한다. 최종계약은 이메일 또는 [My 제트이사]에서 제트이사 이사화물운송계약서를 수신함과 동시에 성립된다.

5. 이사 및 대금 결제
상담 후 계약을 체결한 이사업체를 통해서 이사를 한다. 대금은 현금결제일 경우 이사를 끝마친 후 해당 이사업체에게 직접 지불하면 된다. 만일 제트이사전자결제시스템을 통한 카드결제일 경우 최소 이사일 3일전에는 결제를 완료해야 한다.
제트이사에서는 이사용역뿐만 아니라 청소, 인테리어, 집들이 음식, 피아노 조율 등 이사와 관련된 다양한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제트이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이사 중개 수수료 외의 추가적인 소득원이 되고 있으며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즉 개인 소비자 중심의 거래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6. 이사업체 서비스 평가
이사를 마친 후 고객은 직접 이용하신 이사업체의 서비스를 평가한다.
제트이사는 마일리지 서비스나 견적서 즐겨찾기 같은 일반 쇼핑몰의 장점을 흡수한 시스템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마일리지 제도를의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를 통하여 다음 이사 시 요금 할인을 해주고 있다. 사실 이사를 자주 하는 일이 없기에 제트이사 자체엔 크게 부담 없는 반면 소비자에겐 마일리지라는 이용 동기요인 발생하여 쌍방 모두 이득이 된다.

④ 제트이사의 문제점
우선 역경매의 첫 단계인 견적서 제출시, 월 소득에 따른 이사형태 분류는 고객들에게 불쾌감을 심어 줄 수 있다. 이사라는 서비스의 특성상 거주하는, 혹은 앞으로 거주할 집의 크기와 가구의 가지 수 및 크기에 따라 비용이 결정되고 이런 가격결정 요건은 가구 소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월 소득을 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제트이사에서 명시한 구체적인 월 소득은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판단의 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보다는 고객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심어주고 불쾌감까지 조성할 우려가 있는 부분이다.
효율성 및 편의성의 문제도 있다. 선택의 폭이 넓어 소비자가 편리하다는 장점은 그 폭이 너무 넓어지게 되면 소비자에게 더 많은 노력을 요구하게 되고 그 상황에서 넓은 선택의 폭은 더 이상 편리가 아닌 불편이 된다. 가구 하나 하나 선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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