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관광과 문화, 예술품의 관광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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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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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Chapter 1 서론 및 문제제기
Chapter 2 본론
1. 관광문화
가. 관광상품이란?
나. 대중예술의 이해
다. 미술공예의 상품화
2. 관광이 문화에 미치는 영향
3. 전통문화공연의 사례
가. 긍정적 사례
나. 부정적 사례
4. 전통문화의 변질 및 소멸
Chapter 3 결론
1. 지속가능한 관광상품화
2. 문화의 고유성 보전
- 본문내용
-
문화의 상품화는 지역주민들이 갖고 있던 예전의 의미를
단순화하거나 생략하여 무대화된 고유성의 형태로 나타남
으로써 고유성의 상실이라는 비난을 받기도 한다.
관광객은 고유성에 대한 감각이 있기는 하나
고유성을 평가할 엄격한 기준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디즈니랜드처럼 상품화된 문화를
기꺼이 즐기려 한다.
마오리족의 전통공연은 예전에는 각 호텔에서 하였으나,
지금은 따로 공간을 마련하여 정기공연을 함으로써 타우
포(Tauop) 지역의 명물이 되었다. 이에 따라 마오리족 사
람들은 그들의 독특한 민족문화의 고유성을 지켜 나가려
고 노력하고 있다.
(2) 발리(Bali)
관광객들에게 제공되는 발리의 민속예술은 신(Gods)과 발리
인(villagers)과 구미인(tourists)의 만남에서 만들어진 전통으
로 관중으로서 관광객의 존재가 발리의 문화공연을 헤치지
않으며 오히려 경제적 수입을 가져다 줌으로써 음악, 조각,
댄스 등 전통문화를 보존하는데 기여하였다. 또한, 관광을 통
하여 발리인들은 문화라는 것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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