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한 민속학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문
2. 본문
(1) 텍스트 분석
(2)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일본성
(3)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영웅 신화
(4)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대중성
(5) ‘센과 치히로...’의 종합적 고찰
3. 결문
- 본문내용
-
◈ 서 문
민속이라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 오늘날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까? 우리는 민속지 선택을 하기에 앞서 이러한 의문을 가졌다. 단순히 모르던 것을 알고, 연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는 것에 무언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의문의 끝에 놓여진 것이 미야자키 하야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었다.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종합선물 세트’라고 할 정도로 이전 작품들의 캐릭터나 명장면을 발전시킨 ‘센과 치히로...’는 기존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기존 작품과 달리 베를린 영화제 금공삼을 받는 등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흥행을 거두었다.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성은 ‘천공의 성 라퓨타’ 등을 통해서 이미 오래 전에 검증되어있었지만 흥행은 그에 따르지 못했었다.- 미야자키 하야오 답게 일본색 짙은 이 작품이 전세계적으로 흥행을 한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일본의 민속적인 신들과 온천이라는 공간이 왜 아직도 일본인들의 관심을 끌었는지, 그러한 것에 대한 연구를 하다보면, 무언가 우리에게 현재에서의 민속의 의미가 보일 것 같았다. 물론, 이 작품이 우리네 정서가 아닌 일본적인 정서를 담고 있다는 것에서 한계에 부딪힐 수도 있지만, 단순히 일본적인 것들만이 아닌, 인류보편적인 정서를 찾아내는 작업도 병행함으로서,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으리라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 것이 아니라는 큰 핸디캡을 지녀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센과 치히로...’를 선택했고, 거기에 나타난 일본적인 것과 인류 보편적인 것, 현대적인 대중성을 구분해서 연구하고, 그것들을 종합해서 고찰해 보기로 한 것이다.
◈ 본 문
(1) 텍스트 분석
우리는 ‘센과 치히로...’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기에 앞서 텍스트를 쪼개는 작업을 했다. 이는 앞으로의 분석과 그 이해를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기본적으로 각 장면을 기준으로 나누었다.
1. 차를 타고 가족과 함께 이사를 간다. - 장미꽃과 친구에게 받은 카드
2. 두 갈래 갈림길에서 위쪽으로 간다.
3. 다리를 지나서 길을 헤메게 된다. - 버려져있는 돌 사당(신령의 집)
4. 숲길을 올라가는 도중 석상을 지나친다.
5. 같은 석상이 가로막고 있는 터널 앞에서 선다.
6. 부모님과 같이 걸어서 터널을 지난다. - 처음에 거부하지만, 혼자있기 겁이 나서 같이감
7. 터널을 지나자 처음과 같은 석상이 널린 초원
- 참고문헌
-
'일본문화백과' 서문당, 2000 홍윤기 지음
'글로벌시대의 일본 문화론' 보고사, 2001 박용구 저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박이정, 2002 손대준 저
'문화 기호학'문예출판사, 문예출판사, 1998 유리M.로트만
‘일본, 일본인 탐구’ 고려원, 1994 시바 료타로 지음 / 서석연옮김
‘한국인과 일본인’ 한길사,1994 김용운 지음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믿음사, 1999 조셉 켐벨, 이윤기 옮김.
참고사이트
http://jjs610.nahome.org/
http://cinema.chosun.com
http://www.senn.co.kr/
자료평가
- 도움 많이 되었어요...감사
- musur***
(2006.05.13 17:4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