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한 민속학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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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문
2. 본문
(1) 텍스트 분석
(2)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일본성
(3)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영웅 신화
(4)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대중성
(5) ‘센과 치히로...’의 종합적 고찰
3. 결문

본문내용
◈ 서 문

민속이라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 오늘날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까? 우리는 민속지 선택을 하기에 앞서 이러한 의문을 가졌다. 단순히 모르던 것을 알고, 연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는 것에 무언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선택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의문의 끝에 놓여진 것이 미야자키 하야오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었다.
미야자키 하야오 애니메이션의 ‘종합선물 세트’라고 할 정도로 이전 작품들의 캐릭터나 명장면을 발전시킨 ‘센과 치히로...’는 기존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기존 작품과 달리 베를린 영화제 금공삼을 받는 등 전세계적으로 엄청난 흥행을 거두었다.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성은 ‘천공의 성 라퓨타’ 등을 통해서 이미 오래 전에 검증되어있었지만 흥행은 그에 따르지 못했었다.- 미야자키 하야오 답게 일본색 짙은 이 작품이 전세계적으로 흥행을 한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일본의 민속적인 신들과 온천이라는 공간이 왜 아직도 일본인들의 관심을 끌었는지, 그러한 것에 대한 연구를 하다보면, 무언가 우리에게 현재에서의 민속의 의미가 보일 것 같았다. 물론, 이 작품이 우리네 정서가 아닌 일본적인 정서를 담고 있다는 것에서 한계에 부딪힐 수도 있지만, 단순히 일본적인 것들만이 아닌, 인류보편적인 정서를 찾아내는 작업도 병행함으로서,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으리라 보았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 것이 아니라는 큰 핸디캡을 지녀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 ‘센과 치히로...’를 선택했고, 거기에 나타난 일본적인 것과 인류 보편적인 것, 현대적인 대중성을 구분해서 연구하고, 그것들을 종합해서 고찰해 보기로 한 것이다.

◈ 본 문

(1) 텍스트 분석

우리는 ‘센과 치히로...’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기에 앞서 텍스트를 쪼개는 작업을 했다. 이는 앞으로의 분석과 그 이해를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이며, 기본적으로 각 장면을 기준으로 나누었다.

1. 차를 타고 가족과 함께 이사를 간다. - 장미꽃과 친구에게 받은 카드
2. 두 갈래 갈림길에서 위쪽으로 간다.
3. 다리를 지나서 길을 헤메게 된다. - 버려져있는 돌 사당(신령의 집)
4. 숲길을 올라가는 도중 석상을 지나친다.
5. 같은 석상이 가로막고 있는 터널 앞에서 선다.
6. 부모님과 같이 걸어서 터널을 지난다. - 처음에 거부하지만, 혼자있기 겁이 나서 같이감
7. 터널을 지나자 처음과 같은 석상이 널린 초원
참고문헌
'일본문화백과' 서문당, 2000 홍윤기 지음
'글로벌시대의 일본 문화론' 보고사, 2001 박용구 저
'일본은 어떤 나라인가?' 박이정, 2002 손대준 저
'문화 기호학'문예출판사, 문예출판사, 1998 유리M.로트만
‘일본, 일본인 탐구’ 고려원, 1994 시바 료타로 지음 / 서석연옮김
‘한국인과 일본인’ 한길사,1994 김용운 지음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믿음사, 1999 조셉 켐벨, 이윤기 옮김.

참고사이트
http://jjs610.nahome.org/
http://cinema.chosun.com
http://www.sen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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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움 많이 되었어요...감사
  • musur***
    (2006.05.13 17:4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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