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경영] 연세대원주기독병원의 러시아 무절개임플란트 환자유치를 위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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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도입 1) 일반환경분석
2) 고객분석
3) 경쟁자분석
4) 자사분석


Ⅱ. 본론 1) STP
2) 4P


Ⅲ. 정리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경쟁자 분석

1) 서울대학교 치과 병원
국내에서 서울대 치과병원에 대한 인지도는 브랜드 이미지만으로도 상당하다. 또한 서울대 치과병원이 러시아를 타겟으로 의료관광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기 시작하면서 현지 홍보활동과 네트워크 구축으로 점차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는 중에 있다. 이러나 강점에도 불구하고 서울대 치과병원은 대외적으로는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국내에서 다른 경쟁 병원에 비해 가격경쟁력에서 뒤떨어지는 약점을 갖추고 있다.

2) 아이엠치과의원
임플란트로 국내에서 인지도가 있는 상태이며 최근에는 무절개 임플란트로 그 인지도를 더해가고 있지만 현지 마케팅은 전무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적극적인 홍보활동이나 네트워크도 부재한 상태이며, 내원하는 외국인들은 내원한 바 있는 측근의 입소문을 통해서 방문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이엠병원이 다른 경쟁병원들에 비해 갖고 있는 가장 강력한 강점은 시술비용에 있다.

3) 헝가리 소프론
러시아 내에서 헝가리 소프론으로 임플란트 관광을 가는 환자는 상당한 편은 아니지만 헝가리 소프론이 세계적인 임플란트 도시로 급부상해가면서 입소문을 타고 방문환자수가 늘어나고 있다. 헝가리 소프론은 주변 서유럽국가의 절반 가격에도 못미치는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주변 유럽국가들로부터 많은 환자들이 찾고 있다. 게다가 관광자원인 고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휴양지를 접목시켜 치과치료와 헝가리 관광을 묶은 퓨전상품으로 ‘임플란트 관광’까지 나왔다. 헝가리 소프론은 베이비붐 세대 은퇴로 구매력이 큰 고령층 소비에 주목하여 고령화에 잘 대비한 타겟 선정이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고 있다.



국내
국외
대학병원
(서울대치과병원)
의원
(아이엠치과의원)
헝가리 소프론 일대 치과
장점
-러시아 내 홍보 및
활동으로 인한 네트
워크 구축
-브랜드 이미지

-저렴한 비용

-세계적인 임플란트 도시
-저렴한 비용(서유럽국가의
절반가격)
-휴양 및 관광하기 좋은 입지
약점
국내 가격경쟁력 취

현지홍보활동 전무로 인한 낮은 인지도
-
가격
300만원 내외
국산 120-150
외국산 200만원
385만원정도
인지도
국내에서는 이미 인지도가 상당하며 러시아 내에서는 현지 홍보과정 중에 있으므로 점차 인지도가 상승 중
별다른 현지홍보활동 없이 내원한 환자들의 입소문으로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
세계적인 임플란트 도시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러시아 내에서도 의료관광의 상승과 함께 헝가리 의료관광도 늘어나는 추세
<표4>경쟁자 분석
참고문헌
참고문헌


우봉식(2009), 러시아 연해주 지역의 의료환경 조사보고서, 닥스인터메드주식회사.

한국보건산업진흥원(2009), 러시아 국민의 한국의료관광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보고서.

강원도의료관광지원센터 http://www.gwmt.or.kr

국민일보 http://searc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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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디코파마뉴스 http://www.emedico.co.kr

에어러시아 http://www.airrussia.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www.khid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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