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론]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활동실태와 성공사례 및 홍보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 론
Ⅱ. 기업의 스폰서쉽 현황 및 활동 실태
1.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1) 스포츠의 마케팅(The Marketing Of Marketing)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The Marketing with Sports)
2. 스포츠 스폰서쉽 현황
3. 국내외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 성공 사례
1) 국가별 사례
2) 기업의 사례
3) 스포츠 스타와 기업의 마케팅
4. 월드컵 마케팅과 국내 기업의 sponsorship
5. 올림픽 마케팅을 통한 기업의 sponsorship
III.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쉽을 통한 기업의 홍보효과
1. 기업의 communication 도구적 측면에서의 효과
2. 기업의 마케팅 전략적 관점에서의 sponsorship의 효과
3. 시드니올림픽의 sponsorship 창출 효과
Ⅳ. 스포츠 마케팅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기업의 스폰서쉽 전략
1. sports 산업의 특성
1) 스포츠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
2) 스포츠 제품
3) 스포츠의 가격
4) 스포츠의 촉진
2. 제안서 체크포인트 및 스폰서가 얻는 권리
3. 기업의 sports sponsorship 전략
4. 전략적 마케팅을 위한 sports sponsorship
Ⅴ.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③ 68년간 공식 후원사로서 올림픽대회 지원
1900년 아테네에서 제 1회 근대올림픽이 열릴 당시 이미 「코카․콜라」는 미국 전역에서 마실 수 있게 되었고, 1928년 암스텔담 올림픽(olympic) 대회에 1000 박스의 코카콜라가 미국 선수단에 공수되면서, 올림픽(olympic)과의 관계를 맺기 시작하였다. 코카․콜라사는 또한 국제 올림픽조직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와 2008년까지의 장기 공식후원사계약을 맺었다.「코카․콜라」사는 올림픽을 주제로 한 각종 프로모션, 홍보, 판촉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1996년 우리 나라의 황영조 선수도 참가한 바 있는 <올림픽 국제 성화봉송 프로그램>에는 올림픽에 전문 스포츠인이 아니면서도 직접 참가하여 올림픽(olympic)의 열광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또, 올림픽(olympic) 대회마다 올림픽(olympic) 핀(벳지) 수집가들을 흥분시키는 <코카콜라 핀 트래이딩 센터>는 대회를 거듭할수록 전통을 쌓아가고 있다. 이외에도 올림픽은 회사의 이미지 고양을 위한 홍보는 물론 제품의 패키징, 광고, 판촉 등 각종 마케팅활동을 총망라하여 코카․콜라사가 스포츠 마케팅(sports marketing)의 선두주자가 되게 한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이 외에도, 전세계 190개국 이상에서 각 국의 올림픽위원회(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를 후원하고 있는 코카․콜라사는 한국에서도 1995년 이래 대한체육회/대한올림픽조직위원회의 공식 후원사로서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 아마추어 스포츠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태릉/태백선수촌에서 훈련하는 국가대표 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음료 및 청량음료를 공급하고 있어 전문 스포츠인들 에게도 친근하게 다가갈 기반을 구축하였다. 이밖에도 코카․콜라사는 각 시장마다 특징 있게 관심을 끄는 스포츠와의 꾸준한 연계를 통한 발전을 꾀할 뿐만 아니라, 전문 스포츠인은 물론 팬들이 함께 즐기는 스포츠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활동을 아끼지 않고 있다. 더글라스 대프트 사장은 오랜 동안 해외 영업부문 전문가로 활동해왔으며, 「코카․콜라」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으로서 보다 현지 화된 조직과 조직원들의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코카․콜라사는 세계 최대 음료회사로서 청량음료의 제조 및 마케팅 부문에서 최고 선두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또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라이트 등 세계 5대 브랜드 중 4가지를 생산 판매(selling)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최대의 유통망을 통해 전세계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즐기고 있다.
(4) 코오롱
`코오롱=마라톤'이란 등식이 소비자들 뇌리에 각인 돼 있다. 코오롱은 황영조-이봉주-김완기-이창우 등을 배출한 `마라톤 기업'. `가장 경쟁력을 갖춘 스포츠인 마라톤 선수를 육성해낸 코오롱이 가장 좋은 스포츠 용품을 만든다'는 이미지 고양을 위한 시도로 마라톤화 카오스 1, 2, 3을 개발해 세계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상용화, 대중화를 위해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청소년층을 겨냥하고 있다. 자사 브랜드인 ACTIV의 홍보를 위해 올림픽(Olympic)이나 아시안게임 등 국제대회에 출전하는 한국 선수단에 운동복을 공급, 브랜드 이미지(image)를 높이고 있다. 또 골프용품 엘로드의 홍보를 위해 프로골퍼 최광수 선수를 비롯해 미국에서 활약하고 있는 테드오 등에게 자사 용품을 공급하고 있다.
아래의 <표 8>은 코오롱의 자사 브랜드인 엑티브, 엘로드의 스폰서 현황이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김 치조(1997). 스포츠.레저 사업론(일본의 현황과 전망). 21세기교육사
설 민신(1999). 현대 레저 스포츠 마케팅. 학문사
히로세 이치로(1995). 일본의 스포츠 마케팅. LG애드
정 상원, 위 성식(1995). 스포츠 . 레저 사업론. 대경
정 창복(1994). 스포츠/레저의 경영. 보경문화사
이 상헌, 육 영조(1999). Sports Management & Marketing. 홍경
강 신도(1998). 스포츠 스폰서쉽을 이용한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김 영기(1997). 스포츠 센타의 이용실태 및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 국제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 병록(1998). 스포츠 마케팅 발전요인의 중요도 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 지훈(1997). 스포츠 센터의 마켓팅 전략.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 영흠(1997).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고찰.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석사학위논문.
이 종헌(1996).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 상민(1999). 스포츠 마케팅에서 스포츠 열성자 특성 분석과 그 전략적 활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 창호(1996). 스포츠 마케팅의 현황 및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세미나자료집, 한국스포츠산업의 발전과 그 과제, 1997 금강기획, 1999. 3. 4
금강기획 (Marketing Communications Review) 3집
문화일보. 1998. 2. 19.
동아일보. 2000, 5, 26.
스포츠비즈니스. 통권22호
한국마케팅연구원 <월간지'마케팅'>
조선일보. 1999. 7. 5.
조선일보. 1999. 7. 14.
http://my.netian.com/~dukek/case/case.htm Marketing through the Players & Teams 살아있는 마케팅 이승엽
http://my.netian.com/~dukek/case/case.htm Marketing through the Players & Teams 선수를 통한 마케팅
http://my.netian.com/~dukek/case/case.htm World Cup Marketing
http://my.netian.com/~dukek/case/case.htm Olympic Marketing
http://www.korealink.co.kr
http://www.cheil.co.kr/korean/
http://www.mcredit.co.kr - 신용경제 "한상만"
Foxall, G, (1984). " The Meaning of Marketing ang Leisure: Issues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European of Marketing, pp.23-31
Gloede, B.(1988). "The Future of Sport Marketing", Sports Inc.,February 8, pp.19-25
Hammer, J. (1989). "Betting Billions on Sports", Newsweek, December 11, pp.66-68
International Olympic Committee(1998). Olympic Marketing Guide.PP 1. 2~6. 39.
Kesler, L. (1979). "Man Created Ads in Sport's Image", Adverising Age, August27, pp.5-8)
Lovelock, C. (1983). "Classifying Services to Gain Strategic Marketing Insighs," Journal of Marketing, summer, pp.,9-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