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비지오(Vizio)와 애플(Apple)의 아웃소싱 성공사례와 삼성전자에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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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문제 제기 : 애플과 비지오는 왜 성공했으며,
삼성전자에의 시사점은 무엇인가?





Ⅱ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Ⅲ 비지오(Vizio)와 애플(Apple)의 성공요인





Ⅳ 삼성전자에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비지오(Vizio)와 애플(Apple)의 성공요인

1. 비지오(Vizio)의 성공요인

(▲북미 LCD TV 시장 점유율 추이(자료:디스플레이서치)

2009년 미국 LC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소니를 제치고 점유율 1위에 오른 TV회사 Vizio는 한 해 판매량이 600만대에 달한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주 어바인 시내 2층짜리 조그만 건물이 본사의 전부인 Vizio는 전체 임직원을 다 합쳐봐야 168명에 불과하다. 이런 작은 Vizio의 성공이야 말로 아웃소싱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웃소싱을 하는 기업은 부지기수였고, 모든 기업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들이 과연 어떻게 이것을 활용했는지 주목해야 한다. 아웃소싱은 1980년대 후반부터 이미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한 이후 전 세계 기업들로 급격히 확산되었다.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Vizio의 경우는 이런 아웃소싱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3가지 특징을 보였다. 첫 번째는 탁월한 아이템선정이다. 브라운관 TV와 달리 디지털 TV는 아웃소싱이 훨씬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는 품목이다. 정책적 타이밍도 좋았다. 미국 정부가 디지털 전환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건호, 2002, 『21세기의 기업경영혁신』, 「아웃소싱」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003442829&cp=nv (2010. 0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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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agazine.hankyung.com/main.php?module=news&mode=sub_view&mkey=2&vol_no=57&art_no=56&sec_cd=1032 (2010. 05. 12)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20411421496165 (2010. 0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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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72271151 (2010. 0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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