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문화론] 관광지 개발 성공과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관광자원과 관광개발

(1) 관광자원의 분류
(2) 관광개발의 개념과 유형

2) 성공 사례 분석 - 동화사

(1) 동화사 소개 및 현황
(2) 동화사 성공 요인

3) 실패 사례 분석 - 마산 돝섬 가고파랜드

(1) 마산 돝섬 가고파랜드 소개 및 현황
(2) 가고파랜드의 실패 원인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ㄴ.인문자원
문화, 사회, 산업, 행사적 매력, 무형과 유형 등의 자연적 관광자원에 인공적인 수단의 투입에 의하여 다듬어진 관광자원을 말한다.
자료 :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사진 2]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예) 사적, 예술품, 민속, 문화적 시설, 관광시설 등.

(2) 관광개발의 개념과 유형

ㄱ. 관광개발의 개념
-관광개발(Tourism development)이란 관광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사회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관련 시설과 서비스를 공급 또는 강화시키는 과정 또는 상태를 의미.(Pearce, 1989; Gartner, 1996)

-관광개발이란 관광자원 개발 즉, 관광자원을 정비하여 관광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일이라고 보는 협의의 관광개발과 관광활동을 위하여 관광자원을 비롯하여 시설, 서비스, 산업, 교통 등 제반 관광요소를 발전시키는 일이라고 규정하는 광의의 관광개발로 구분.(박석희, 2000)

-즉 일반적으로 관광개발은 관광객에게 제공할 목적으로 제반 자원, 시설, 서비스 등을 공급하는 과정 또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음.
ㄴ. 관광개발의 유형
-관광개발의 유형은 다양한 측면에서 구분 가능한데 관광자원의 특성, 관광시장의 형태로 구분하는 것이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수명 주기, 개발 주체, 입지 유형, 법적 근거 등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음.
-관광개발의 기본 구성요소는 관광객과 관광자원이므로 대표적인 유형 역시 관광자원의 특성과 관광시장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기존 관광개발 유형은 대상자원의 특성에 따라 주로 구분되어 왔으나 점차 세분화 되어 가고 있는 관광시장의 욕구를 감안할 때 시장에 초점을 둔 유형 구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WTO(2001)는 이러한 관광시장의 관점에서 관광의 유형을 세분화한 바 이에 따른 유형 구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음.


2) 성공 사례 분석 - 동화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1)김계섭(2004). 관광자원론 강의자료
2)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http://www.visitkorea.or.kr)
-경상남도 도청 홈페이지 (http://www.gsnd.net)
-마산시청 홈페이지 (http://www.masan.go.kr)
-창원시청 홈페이지 (http://www.changwon.go.kr)
-경남신문 인터넷 자료 (http://www.knnews.co.kr)
-경남일보 인터넷 자료 (http://www.gnnews.co.kr)
-경향닷컴 인터넷 자료 (http://www.khan.co.kr)
3) 템플스테이 홈페이지 (http://www.templestay.com)
4) http://heungguksa.or.kr
5)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6) 파란 뉴스 (http://media.paran.com/snews)
7) http://blog.daum.net/hellopolicy/6979102/
8) 조명환(2010).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pp. 86-93.
9)구천서(1995). 불교가 우리나라 식생활문화에 미친 영향. 한국식생활문 화학회지
10) 관광지식정보시스템 홈페이지 통계자료(http://tour.go.kr)
11) 가고파랜드 홈페이지 (http://www.gagopaland.com)
12) 동화사 홈페이지:(http://www.donghwasa.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주 국제 영화제(GIFF)
  • 관광지 개발의 성공 사례1. 외국의 사례 : 영화 ‘반지의 제왕’ 프로도 효과 누리는 뉴질랜드 2. 한국의 사례 :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남이섬 및 춘천시Ⅵ. 향후 ‘광주국제영화제’가 성공함으로써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 ․Ⅶ. 결 론 Ⅰ. ‘영상문화도시’가 ‘광주‧전남’에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1997년부터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로 인해 국제통화기금(IMF)의 도움을 받는 상태로 당시 국민들은 외화 보유고를 조금이라도 늘려 나라 경제

  • 여수 세계 박람회의 민자 유치 방식과 그 문제점 -수요 예측 실패와 사후 이익 창출 방안을 중심으로
  • 관광객을 동원한 대전엑스포이다. 대전 엑스포의 개최 당시, 정부는 현대 삼성 대우 등의 대기업들에게 공동 국책사업으로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할 것을 요구하였고 많은 자본을 투자하여 자기부상열차 개발에 성공하였다. 그러나 대전 엑스포 행사기간동안 단순히 자기부상열차를 ‘전시’하는 것에 그치고 수많은 투자액들 들여 개발한 자기부상열차의 사후 활용방안은 부재했다. 또한 여수 박람회 조직위원회에서 계획 하고 있는 것과 같이 박람회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특징과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국내 테마파트의 대표적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 분석
  • 성공 사례1) 고객만족경영2) 내부고객만족3) 서비스 아카데미4) 환경친화경영5) 날씨 마케팅6) 6시그마의 도입7) 다양한 이벤트 사업과 상품개발4. 에버랜드의 미래Ⅵ.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1. 역사문화관광은 위험성이 높다.2. 단일기능은 실패의 지름길이다.3. 국민성관광성향에 부합되는 관광개발을 해야 한다.4. 초기 과잉투자는 금물이다.5. 접근성은 성공의 생명이다.6. 관광지간의 연계성을 극대화해야 한다.7. 계절성 탈피와 다

  • 성공한 축제와 실패한 축제
  • 문화예술축제 103개(13.4%), 기타 축제가 82개(10.8%)로 나타남.2.참여인원주) 결측 9개∙축제 참여인원의 규모를 보면 10만명 미만의 축제가 전체 73.4%(547개)를 차지함.∙10-50만명이 19.6%(146개), 50-100만명 4.7%(35개), 100만명 이상 참여한 축제도 2.3%(17개)로 나타남.3.지역축제 성공∙실패 사례의 평가1)지역축제의 성공사례의 평가축제명성 과 성 공 요 인금산 인심축제(산업축제)-22회째장수축제로 운영-내방객이 85만 2천여명-외국인 관광객6120명-지역

  • 광주국제영화제의 현황 및 시사점과 문제점 해결 및 성공전략 조사분석
  • 관광지 개발의 성공 사례1. 외국의 사례 : 영화 ‘반지의 제왕’ 프로도 효과 누리는 뉴질랜드 ․ ․ ․ ․ ․ ․ 1 82. 한국의 사례 :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남이섬 및 춘천시 ․ ․ ․ ․ ․ ․ ․ ․ ․ 1 9Ⅵ. 향후 ‘광주국제영화제’가 성공함으로써 가져오는 경제적 효과 ․ ․ ․ ․ ․ ․ ․ ․ ․ ․ ․ ․ 2 1Ⅶ. 결 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