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동아백화점의 문제점 및 발전 전략-신세계 샌텀시티와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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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동아백화점 소개
-신세계백화점 소개

본론
-동아백화점
매각 사유
1. 백화점 규모와 입점 브랜드 수에 있어 취약
2. 유통 업체 변화에 따른 문제
3. 서비스 교육
4. 현대 백화점 개업

- 신세계 백화점
1. 신세계 백화점의 사회적 경제적 파급 효과
2. 단 시간에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
▪ 규모와 디자인
▪ 삼성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제휴 혜택 및 VIP 대상으로 한 센텀 시티 이용
▪ 철저하고 체계적인 서비스 교육

- 종합적 분석

결론
-해결방안

본문내용
3. 서비스 교육

동아 백화점 본점 서비스 교육
- 세 달에 한번 분야별 임원들 고객 응대 서비스 교육 실시
- 7시간 서비스 교육 하루

4. 현대 백화점 개업

▪지역 고객의 선호도 변화
요즘같이 시장의 변화가 빠른 시대에는 고객의 선호도도 신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동아백화점의 각 지점들은 충성 고객들의 마음과 신규 고객들의 마음까지 모두 잡는 마케팅이 필수이다. 주 고객층이 매니아 고객들인 만큼 더더욱 차별화된 광고와 홍보를 꾸준히 하고 규모를 확대시키는 등 다양한 이벤트와 전략을 세워 많은 고객을 유치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현대백화점 개점
쇼핑점의 경우 앞으로 현대백화점과 불과 40m 거리로 인접해있어 직접적인 경쟁이 불가피한 만큼 올해를 ‘변화와 혁신의 해’로 설정하고 지속 가능한 차별화된 점포 기반 구축에 나서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상층부에 대형 집객공간 조성 및 층별 상품 재배치를 통해 새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고 고정고객 중심 영업에서 탈피해 신규 고객을 대거 창출하는 것도 기대해 본다.
▶신세계 백화점 (성공사례)

1. 신세계 백화점의 경제적 파급 효과

신세계 센텀시티 "백화점 새 성공모델"
"신세계 센텀시티처럼 다양한 부대시설을 포함한 백화점이 신세계 백화점의 차세대 개발 모델이 될 것입니다. 백화점부문 박건현 대표이사(사진)는 지난달 26일 가진 부산 센텀시티 개장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신세계 백화점의 '지역 1번점' 전략이 성공하려면 센텀시티처럼 다양한 부대시설을 만들어 고객들이 쇼핑과 여가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해 말 대표이사 발탁 직전까지 센텀시티에서 1년간 초대 점장으로 일하며 센텀시티의 부대시설이 유발하는 집객효과를 사내에서 누구보다도 잘 아는 인물이다. 간담회이후 방문한 센텀시티는 오전 10시30분 개장과 함께 부대시설을 중심으로 전 층이 분주하게 돌아갔다. 11∼14층 골프레인지는 문을 열자마자 중앙 타석들이 모두 들어찼다. 부산 최고급이라는 트리니티 스포츠클럽에도 고객들이 삼삼오오 몰렸고 스파에도 여성 고객들로 속속 채워졌다. 센텀시티 한 관계자는 "이들의 다음 코스는 매장 쇼핑일 경우가 많다"고 귀띔했다.
참고문헌
출처 및 참고자료
- 신민식, 권중생 著, ‘경영의 이해’
- 경영의 이해 ppt 강의자료
- 동아백화점 홈페이지 (http://www.dong100.com)
- 삼성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 경북일보 (http://www.kyongbuk.co.kr)
- 사람인 http://www.saramin.co.kr/
- 대구신문 경제면 기사 (2009년 7월 22일)
- 영남일보 신문기사 (2005년 6월 10일)
- 하나대투증권 홈페이지 (http://www.hanaw.com/)
- LG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 현대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hri.co.kr/)
- 매일신문 신문기사 (2009년 12월 8일, 12월 24일, 2010년 1월 8일, 1월 12일)
- 대구백화점 홈페이지 (http://www.debec.co.kr/)
- 롯데백화점 홈페이지 (http://www.lotteshopping.com)
- 동아신문 신문기사 (2010년 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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