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론] 영화 `크림슨 타이드(Crimson Tide)`를 통한 군조직의 특징과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영화 선택 동기

2.줄거리

3.조직특성분석

4.캐릭터 분석

5.리더십

6. 갈등상황분석

7. 갈등(Conflict)

8. 결론


본문내용
이 스스로에게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면 상부의 명령을 거역하고 집단 분위기를 더욱 혼란스럽게 할 수도 있기에 부함장과 같은 리더십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허어시(P.Hersey)와 블랜차드(K.Blanchard)에 의해 개발된 상황대응 리더십은 하나의 최적 리더십 유형이 있다고 보진 않는다. 리더의 행동이 효과성을 갖는다는 것은 상황적이라는 입장이다. 즉, 리더는 각각의 상황에 따라 그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성국(2008),『조직과 인간행동 제4판』(명경사),P.346 발췌 요약.

아래의 표의 상황대응 리더십 모형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과업지향적 또는 관계지향적 행동의 고·저에 따라 리더십 유형을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모형에서는 적절한 리더십의 선택이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했는데, 이는 ‘직무관련 성숙도’와 ‘심리적 성숙도’의 2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4분면은 부하의 성숙도에 따라 어떠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지를 나타내고 있다.

군 조직의 리더십에는 지시형, 설득형, 참여형, 위임형 리더십 이렇게 4가지 유형이 있다. 함장은 상부의 명령을 하달 받아 그대로 실행하고 훈련을 강행하면서 지시형 리더십(S1)의 모습을 보였는데, 이러한 지시형 리더십은 부하에게 기준을 제시하고 지도하며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리더 중심의 의사결정을 하고 상의하달 방식의 의사소통 방식을 사용하는 특성을 가진다. 이와는 달리 부함장은 지시형 리더십에 더불어 인간관계위주의 행동을 주안점을 두면서도 특정과업의 성과에 대해서도 중요시하는 설득형 리더십(S2)을 발휘한다. 설득형 리더십은 특정과업수행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정신적 동기를 강화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좋았습니다 ㅋㅋㅋ
  • tlsrl***
    (2011.05.22 18:04:31)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론]한국형 동기부여(모티베이션) 방안 연구
  • 를 도입함으로써 임금 기준의 공정성을 제고하는 방법, 쌍용정보통신의 사례를 통한 메리트 임금제도와 인센티브 시스템에 의한 연봉제에 대해 논의하고 서구기업의 제도를 한국인의 특성과 본질에 맞도록 변형시켜 적용한 한국기업 보상관리의 특징과 한계 및 새로운 성과에 대해 서술한다. 4. 개인 임파워먼트의 실행임파워먼트는 임무를 강제로 부과하기 보다는 스스로 일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는 것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모티베이션을 증진하

  • [조직행위론] 조직행위론 이론과 관련된 최신사례 분석
  • 조직 행위론『조직행위론 이론과 관련된 최신사례 분석』< 목 차 >Ⅰ. 동기부여 2Ⅱ. 리더쉽 Ⅲ. 팀제와 임파워먼트 Ⅳ. 스트레스 Ⅵ. 사회적 책임경영 ◈ 동기부여 ◈▣ 동기부여의 정의 충남대학교 강재열 교수 조직행위론 ppt자료조직 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목표를 자신의 목표 중 하나로 받아들이게 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동기부여의 이론은 크게 종업원의 욕구에 초점을 두는 내용이론과

  • [인사조직, 인재개발] SK 인재개발방법
  • 조직행동`INDEXPART Ⅰ1.INTRO&기업선정 배경2.ABOUT SK3.인재상 & 채용절차4.인재양성을 위한 노력PART Ⅱ1.창의성 / 창조성2.동기부여Ⅰ3.동기부여Ⅱ4.LEADERSHIP5.학습조직과 변화PART Ⅲ1.CONCLUSION2.SUGGESTIONPARTⅠ1.INTRO&기업선정 배경2.ABOUT SK3.인재상 & 채용절차4.인재양성을 위한 노력INTRO&기업선정 배경오래 전부터 기업의 핵심인재들은 기업의 성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쳐왔고 이에 따라 기업에 있어 핵심인재를 확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과제가

  • [마케팅 전략]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진출사례
  • 를 통해 행복을 주겠다.며 만든 오리온의 영혼과 같은 제품이었기 때문에 초코파이를 포기할 수 없었다. 따라서 당시 부사장이었던 담철곤 현 오리온그룹 회장의 지휘 아래 초코파이는 맛의 향상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였다. 강한 단맛, 부스러지는 느낌, 부족한 초콜릿 맛이 개선되었으며,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이미지를 찾던 끝에 정(情)을 내세웠다. 89년부터 시작된 정 캠페인 광고는 이사 가는 날, 군대 가는 날, 할머니 댁 방문

  • [리더십] 푸틴 러시아 총리 VS 반기문 UN 사무총장
  • 를 바탕으로 러시아라는 대국을 이끌어 온 푸틴 전 러시아 대통령 및 현 총리의 리더십과 조용한 리더십으로 전 세계를 따뜻하게 보살펴 온 반기문 UN 사무총장의 바람직한 리더십이란 어떤 것인지를 자세히 조사하고 이들의 성장 배경 및 이들이 속하는 리더십의 유형과 그리고 정책, 그리고 푸틴과 반기문의 리더십 한계 그리고 이 둘의 리더십 비교 분석을 바탕으로 조직 행위론 이라는 과목 특성을 반영 하여 기업에의 푸틴과 반기문의 리더십을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