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대한항공 인적자원관리-승무원교육과 복리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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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1. 기업소개
2. 기업선정동기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HRM
1) 채용
2) 보상
3) 승진
4) 교육
5) 복리후생,
2. 아시아나의 HRM
1) 채용
2) 보상
3) 승진
4) 교육
5) 복리후생
3. 두항공상의 교육과 HRM비교분석 (교육&복리)

Ⅲ. 결론
1. 대한항공의 교육과 복리후생의 강점과 보완해야 할 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세계 문화의 이해
- 교육 목표
국제화사회에서 항공업은 특성상 다양한 인종의 고객을 취한다. 이러한 속성상 승무원은 기존에 고수해 왔던 선진국위주의 문화습득에서 벗어나 세계적 인재로서 그 범위를 넓혀나가 다양한 국가와 인종, 그에 따른 종교, 음식문화에 대한 충분한 지식의 습득을 통하여 고객에게 내 집과 같은 편안함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전쟁 중 인 나라, 종교간 분쟁이 있는 인종을 같은 좌석에 배치하면 안된다)
- 교육 과정과 방법
• 국가 간 상관관계 이해
: 특파원 출신의 강사를 초빙, 브리핑의 형식으로 전반적인 국가의 특성과 현지상황에 대한 흐름파악.
• 문화 체험(인종과 종교 그에 따른 생활방식과 문화 등에 치중.)
: EX)세계 평화와 다국적 문화 체험으로 여러 권의 베스트셀러를 집필한 한비야씨를 초청. 각 인종별 성향에 대한 강의를 듣고 각 국의 음식이나 종교적 행사 등을 간단히 체험.
㉡ 심리교육
- 교육 목표
고객의 심리상태를 눈으로 파악하고 응대하려는 것이 이 교육 프로그램의 컨셉인 만큼,
심리교육은 고객의 편의성과 편안함을 유도. 친근감 있는 항공사로의 인식을 준다.
-교육 과정과 진행 방법
• 고객 성향 파악, 대인관계 심리 교육
㉢ 우리 문화 홍보 교육
- 교육 목표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 승무원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기업 이익뿐만 아니라 국가적 홍보 차원에서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 승무원에게 자국의 문화에 대한 올바른 교육은 필수적이다. (한국이 목적지일 경우, 가이드 방송을 대신하여 승무원이 앞에 나가 직접 설명)
-교육 과정과 진행 방법
• 우리 문화유산 답사기
‘백문이 불여일견’ 이라는 고사 성어처럼 생동감 있는 설명을 위해서는 직접 가서 느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더군다나 이러한 답사는 빡빡한 교육 일정 속에서 사기충전과 교육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 대한민국 문화 가이드 만들기
참고문헌
3. 참고문헌
대한항공 -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항공 - http://www.flyasiana.com/
항공 승무원 자질계발 - 박천우 백산 출판사
전직&현직&차기 승무원 다 모이세여!!! - http://cafe.daum.net/cabincrew  
스튜어디스를 준비하는 사람들
http://profile.blog.naver.com/avacrew.do
www.seri.org
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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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공사에ㅜ평소 관심이 많앗는데 도움마니됫어요
  • wertyui***
    (2016.06.19 22: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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