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아마존과 반스엔노블-인터넷 서비스업체의 나아갈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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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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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아마존과 반스엔노블의 초기 형태
□ 본 론 - 아마존과 반스엔노블의 전략 비교
아마존의 경쟁력
1. 고객 맞춤형 CRM
2. 수익배분 프로그램
3. 디지털 마인드
4. 기업문화
5. 비용절감
6. 편리성
7. 경영의 효율
고객의 입장
1. 편리성
2. 싼 가격
3. 책 정보의 제공(정보제공업)
4. 기타 정보제공
5. 주문 처리 확인 가능
□ 결 론 - 아마존과 반스엔노블의 발전 방향 모색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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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알맞은 내용
모든 행동적인 컨텐트가 한번의 클릭을 통해 구매로 연결되게 되어 있다. 게다가 사용자가 스스로 제작하는 컨텐트가 많다.
이러한 고객의 만족과 경영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아마존의 전략이 현재의 아마존을 세계 최고의 인터넷 서점 나아가서는 종합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어지게 하는 힘이 아닌가 한다.
물론 반스엔노블도 그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앞서 말한 다양성보다는 도서라는 제품군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는 것이 그것이다. 이 밖에도 반스엔노블은 두 개 이상의 항목을 주문하는 고객들에게 자유이용권을 제공하였는데, 아마존닷컴이 6월달에 실시한 것과 비슷한 것으로 그것에 대한 대응책이었지만 아마존은 몇 주 후에 그 행사를 끝낸데 반해 반스엔노블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 때문에 행사를 확장시킴으로써 고객을 유치하는 전략을 택하였다. 자유이용권을 제공하는 것을 제외하고도 반스엔노블닷컴은 반스엔노블대학이라는 TV전용채널을 통해 온라인강좌를 제공하고 책을 판매하면서 판매량을 늘리고 1위 기업인 아마존을 누르려고 애를 쓰고 있다. 반스엔노블대학은 2000년 6월 첫선을 보였고 무료온라인강좌가 특징이며 각 강좌는 반스엔노블의 책들과 연계되어 있다. 강좌는 대중적이고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50마명이 넘는 학생들이 평균 2가지 강의를 등록하고 있다. 2001년 9월에는 반스엔노블닷컴, 윙크커뮤니케이션스 그리고 디렉트티비가 디렉트티비셋트를 이용해 디렉트티비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반스엔노블닷컴채널 서비스를 실시해오고 있다.
그리고 아마존에게 'Associates'가 있다면 반스엔노블에게는 'Affiliate'가 있다. 아마존이 '제휴사 전략'을 쓴다면 반스엔노블은 '가입사 전략'을 쓰고 있다. 내용은 비슷하다. 가입사에게 수수료율을 5~7%정도 떼어 주는 것이다. 반스엔노블은 아마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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