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삼성SDI 6시그마 품질운동의 도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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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삼성SDI(주)의 일반현황

1) 회사현황

2) 재무현황 및 주요 제품의 시장점유율 현황

(1) 삼성SDI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

(2) 주요 제품의 생산실적과 시장점유율

(3) 주요 제품의 판매 현황과 사업목표

3. 경영혁신 기법의 도입배경

1) 경영혁신 활동의 추진배경

2) 신경영혁신 기법의 추진내용

4. 부산사업장의 현황

1) 부산사업장의 연혁

2) 생산제품 현황

3) 제조특성

4) 부산사업장의 조직체계

5. 부산사업장의 6시그마 활동 추진방향

1) 6시그마 도입 배경

2) 6시그마 활동 추진전략

3) 6시그마 추진

4) 6시그마 추진성과 및 추진사례

6. 삼성SDI(주) 부산사업장에 대한 결론

7. 과제를 마치며

1) 삼성 SDI 선정 이유

2) 삼성 SDI 의 6시그마 실패

3) 결론

4) 과제를 수행하고 난 후 느낀 점


본문내용
2. 삼성SDI(주)의 일반현황

1) 회사현황

삼성SDI(주)는 1970년 1월 삼성전자(주)와 신일본전기주식회사가 협력투자하여 삼성NEC주식회사로 설립되었다. 삼성NEC(주)는 현 부산사업장을 모태로 일본 NEC에서 진공관설비를 인수하여 진공관과 흑백그라운관의 생산을 시작하였다. 지금의 회사명은 1984년에 삼성전관주식회사로 변경된 상호를 1999년 12월 1일 삼성SDI(주)로 변경한 것이다.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삼성SDI는 30년 동안 꾸준한 기술개발과 품질향상에 주력하여 현재는 세계 시장 점유율 1위의 브라운관 생산업체로 성장․발전하였다. ‘99년 말 현재 매출액은 3조4,628억 원(해위 사업장 포함 5조3,648억 원), 당기순이익 1,886억 원(경상이익 5,203억), 자본금 2,402억 원, 종업원 수 7,900명(해외사업장포함 18,849명)의
고성장 기업이 되었다. 현재 회사는 울산, 수원, 천안에 사업장을 두고 있으며 말레이시아, 독일, 멕시코, 홍콩, 중국, 브라질 등 6개국 10개 사업장에 전체 30개 라인을 가동하고 있다.
삼성SDI의 경영혁신운동의 기본은 고객감동․만족을 이루지 못하는 회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삼성 신경영원칙을 기본으로 한 것이며, 그 동안 추진되어 왔던 TPI, SQM, TPM, EPR, 재무혁신, 표준화 등의 활동을 6시그마 추진전략에 통합시켜 21세기의 디지털 시대를 주도해 나갈 기업역량을 지속적으로 확대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삼성SDI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신제품 개발을 통해 디지털 전자업계의 세계 최강이 되겠다는 목표를 정하고 2005년까지 브라운관, PDP, Mobile Display, 차세대전지 등 4대 제품 분야에서 세계 1위를 목표로 매출 15조원, 경상이익율 15%를 달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 재무현황 및 주요 제품의 시장점유율 현황

삼성SDI는 그 동안 사업구조를 개편하여 장기성장 기반을 다지는 한편 브라운관 부문에서 대형․고급기종의 비중을 높여 수익구조와 시장점유율을 높였으며, 평판 디스플레이부문에서도 6시그마 품질과 고객만족경영을 통해 전기 대비 45%의 매출증가율을 달성하였고, ‘99년도에는 처음으로 국내 3개 사업장과 전 세계 사업장에서 흑자경영을 달성하였다.

(1) 삼성SDI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
삼성SDI의 경영성과를 보면 ‘97년과 ’98년의 어려운 경제환경에도 불구하고 ‘97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7.2%, ’98년은 25.2%, ‘99년에는 10.3%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경상이익율은 ’98년과 ‘99년에 각각 45.5%와 185.7%의 성장률을 나타냈다.
재무구조면에서는 ‘98년도에 비해 총자산이 10.4% 감소하였으나, 부채비율은 ’98년도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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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세한자료 감사합니다.
  • olz***
    (2013.11.18 18:3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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