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부. 한국 케이블TV의 발자취
1. 케이블TV란?
2. 케이블TV의 출발
3. 한국의 케이블TV
3-1. 여명기
3-2. 태동기
3-3. 기반 구축기
3-4. 침체기
3-5. 재건기

제2부. 한국 케이블TV의 산업구조
1. SO
1-1. SO의 개념
1-2. MSO
1-3. 사업자 현황
1-4. 가입자 현황
2. PP
2-1. PP의 개념
2-2. MPP
2-3. 사업자 현황
3. 수직적 결합사업자 (MSP)
4. NO
5. 케이블 TV 재원구조
5-1. SO의 재원구조
5-2. PP의 재원구조
5-3. NO의 재원구조

제3부. 케이블의 진화, 디지털 케이블TV
1. 국내 디지털케이블TV
1-1. 등장배경
1-2. 케이블TV 디지털 전환의 의미
1-3. 케이블TV의 디지털 전환의 기대 효과
2. 국내 디지털 케이블 사업자 현황
2-1. 지역별 디지털 케이블TV 사업자 및 가입자 현황
3. 국내 케이블TV 기술과 표준
3-1. DOCSIS (Data -Over -Cable - Interface - Specification)
3-2. DMC(Digital Media Center)
3-3 광동축 혼합망 (HFC : Hybrid Fiber Coax망)
3-3-1. HFC망의 특징

4. 디지털케이블TV의 주요서비스
4-1. Open Cable 표준을 통한 디지털 방송 서비스
4-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4-3. 멀티미디어 서비스
4-5. 홈네트워킹 서비스

제4부. 케이블 TV의 활성화방안 및 발전방향
1. 케이블TV의 활성화 방안
1-1. 디지털화에 따른 부가서비스 개발
1-2. 지역채널 활성화
1-3. 콘텐츠 확보
1-4. 문화마케팅
1-5. 고객만족 서비스의 개선
1-6. 복합 및 광역화(MSO, MSP)
2. 향후 전망 및 발전방향
2-1. 향후 전망
2-2.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PP

2-1. PP의 개념
PP란, Program Provider의 약자로 방송채널사용사업자라고 한다. PP는 특정분야의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유선배분망이나 공중파를 통한 직접방식으로 SO에게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1995년 케이블 TV 도입시 허가제로 운영되던 PP의 진입규제는 2001년 등록제로 바뀌었다. 이후 2010년 3월 현재, 250개에 달하는 채널이 등록되어있다. 케이블 TV 채널은 상위권 채널이라고 해도 1%의 시청률이 높은 편에 속할 정도로 시청률이 낮은 편이다.
등록 PP는 대게 자본 규모가 작고, MPP나 MSP에 비해 SO와 수신료 계약에서 불리한 입장에 있으며 지상파방송사 PP의 진입 증가로 (SO송출 등록PP중 1/3이 지상파 계열)인해 독립PP나 공익성PP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인숙,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2009, p.203~204) 이를 해결하기 위해 SO를 늘리거나 PP를 줄여야 하지만 PP는 현행법상 진입규제가 등록제이기 때문에 사실상 줄이는 것이 어렵다. 또, SO플랫폼을 늘리는 것 역시 SO간 M&A가 활발히 일어나 그 수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로 볼 때, 임의로 그 수를 늘리는 것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 독립PP와 공익성PP들을 의무론칭 시킬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특히 특정채널을 어느 한 매체에만 독점공급 하는 것을 막는 PAR(Program Access Rule)을 적용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2. MPP
MPP는 Multiple Program Provider로 여러개의 PP를 소유한 복수PP를 의미한다. 1999년 MPP가 허용되면서 꾸준히 늘어나 약 20여개의 사업자가 등록되어 있다. 그 중 상위 6개사는 CJ(주), (주)온미디어, (주)문화방송, (주)SBS, 한국방송공사, (주)중앙일보사 가 대표적인 MPP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지상파 방송사의 PP시장 진출로 인해, 현재 PP시장의 상위권은 지상파3사가 차지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정인숙,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2009, p.206)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병수(2007.05.15).IPTV등장 등 수요확대가 원인. 「매경이코노미」.
두산백과사전.
디지털케이블 연평균 15% 성장 (2010.01). 「디지털 타임즈」.
방송통신위원회(2009).『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배상기(2008).『뉴미디어시대 케이블TV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한남대 사회문화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창용‧여현철(2007).『한국케이블TV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유라클, 케이블TV활용 u헬스케어 서비스 개발(2010.03). 「디지털타임즈」.
이상용(2010). 『차별화된 콘텐츠 확보 나서야』. 디지털 타임즈 디지털포럼.
정인숙(2009). 방송산업과 정책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조재국(2005). 『케이블TV손자병법』. 인터네셔널 미디어 지니어스.
최정근(2009).『방송통신융합 서비스 특성이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외국어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케이블업계 지역 공공서비스의 확대 (2010.03). 「디지털타임즈」.
한국방송통신위원회 http://www.kcc.go.kr/.
한국전파진흥원(2008).『디지털케이블TV활성화방안』.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http://kcta.or.kr/.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2010).『2010년 2월 디지털 가입자(지역MSO별)』.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2005).『케이블TV 10년사』. 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2001).『한국케이블TV 5년사』.
한운영(2008).『디저털케이블TV기술 및 향후 전망』, 대한전자공학회 학위논문.
허원제(2009).『디지털방송전환과 케이블TV의 역할』.허원제의원실.
CJ헬로비전, 롯데홈쇼핑 T커머스 개시 (2009.02). 「디지털타임즈」.
C&M, 양방향TV 증권정보 서비스 (2010.04). 「디지털타임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뉴미디어의 특성 41-5 뉴미디어의 분류와 종류 62. 케이블 TV - 2-1 케이블 TV의 정의 92-2 케이블 TV의 특징 92-3 케이블 TV의 시기별 특징과 발전과정 102-4 국내 케이블 TV 현황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케이블TV 뮤직네트워크 M-net의 제1기 비디오자키(VJ) 레이 한 등이 강사로 나서고 있다. 수요 초대석에 초청된 인사로는 대선 전에 출연한 김대중 대통령, 이회창 신한국당 후보, 김민석 국회의원 등 유명 정계 인사를 비롯해 이찬진 한글과컴퓨터 사장, 허진호 아이네트 대표 등의 정보통신계 인사, 소설가 이문열, 영화평론가 조희문 등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총망라하고 있다. 조선일보 대학위성강좌는 특히 무궁화 인공위성과 인터넷을 결합한 첨

  • [정보사회론] 라디오의 이해
  • 발전을 이끌어낸 일련의 과정 중 최초의 발전임을 기술.▶라디오의 혁명오늘날 미디어에까지 영향을 준 라디오가 혁명적인 발전이라는 것을 입증. 모든 소리 매체의 시발점.▶무선의 획기적 발전: 구그리엘모 마르코니(Guglielmo Marconi)단거리 무선 시그널을 보내는데 처음으로 성공한 발명가. 헤르쯔의 연구를 바탕으로 무선 통신의 장은 열은 발명가.▶라디오 전파의 탐지: 리 드 포레스트 (Lee De Forest)라디오 방송의 현실화에 기여한 3극 진공관(Audion

  • [영화산업]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논문, 1994.● 인터넷 서치 시네21(www.cine21.co.kr), 씨네라인(www.cineline.co.kr), 기타 싸이트● 기타 김대호, 김은미, 김유정, 「1990년대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평가」, 「한국언론학보」43-2, 1998. 김휴종, 「한국 영화산업, 돌파구는 없는가」, 삼성경제연구소, 1999. 한국방송개발원, 「21세기 한국영상산업의 발전연구」, 1996.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연감」각 년호 한국영상자료원, 문화관광부, 한국방송개발원, 극장연합회, 웹매거진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TV5.인터넷-뉴미디어란?미디어(Media)란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 또는 매체를 말하는 데 대해 뉴미디어(New Media)란 기존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정보를 생성, 가공, 전달, 축적, 이용토록 하는 수단 또는 매체를 의미한다.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물질의 생산, 소비를 중심으로 한 공업사회에서 생산,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로 점차 이행하게 되고 이런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를 필요한 형태로 적시적소에 경제적으로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