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제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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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1.1 현지화의 필요성 2
1.2 현지화의 의미 3
1.3 글로벌화-현지화 전략 모델 4

Ⅱ. 본론 5
2. 현지화의 전략구축 5
2.1 글로벌전략의 주요 요소 5
2.2 핵심역량의 해외이전 5
2.3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6
2.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6
2.4 진입시장의 선택 7
2.5 진입방법의 선택 10
2.6 현지화의 특징 11

Ⅲ. 사례연구 11
3. 현대자동차 인도진출의 성공 배경과 앞으로의 방향 11
3.1 인도진출의 성공요인 12

Ⅳ. 결론 14


<표차례>
[표 1] Perlmutter의 다국적기업 유형 11

<그림차례>
[그림 1] Porter의 가치사슬 6
[그림 2] 세계시장의 포트폴리오 매트릭스 8
[그림 3] 신흥시장 기업의 전략적 위치 파악 9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1.1 현지화의 필요성

글로벌 기업이 현지화해야 하는
첫 번째 필요성은 환율변동으로 인해 국제경쟁력이 약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환율변동은 한 지역에 생산시설을 집중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커다란 위험요소로서 작용한다.
아무리 소비자수요가 동질화되고 무역장벽이 철폐되어 규모의 경제의 중요성이 크다고 해도, 환율이 급변할 경우에는 한 지역에 생산시설을 집중하여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려는 단순한 글로벌 경영방식은 위험한 전략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글로벌 기업들은 이러한 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현지화전략을 사용하려 한다.
더욱이 무역장벽이 계속적으로 낮아지고는 있지만 각국간에 무역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아직도 많다.
특히 수출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기업들에게는 각종 무역분쟁이 큰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럽연합(EU)이 한국에서 수출하는 상품에 대해서 공동으로 반덤핑 제제를 취하거나 수출자율규제와 같은 조치를 취할 경우, 한국에서 생산하여 수출하는 형태로 해외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제품의 판로가 순식간에 막혀 버릴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은 역시 해외각지에 생산기지를 두어 현지화 하는 방법이다.
또한 각국간의 정치/문화적 환경의 차이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현지화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느끼게 한다.
사회주의 국가에 진출한 기업들은 국유화의 위험뿐만 아니라 각종 행정·법률의 불확실성, 또한 개인적인 신변위협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다양한 정치적 위험에
참고문헌
'다국적기업경영론', 장한균/서민교, 도서출판 두남, 1999, p.331,332,353~355
김희철 글로벌경영, 학문사, 1999/ 이광현 글로벌 전략 석정사 2001
엘지 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주간경제 675호 2002.05.15
주간경제 654호 2001.12.19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9
해외 자동차 시장 동향 2000. 1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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