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공부방의 현황과 과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공부방의 의미
1. 빈곤예방의 장으로서의 의미
2. 사회보호책임주의 실천의 장으로서의 의미
Ⅱ. 공부방의 현황
1. 시설현황
1) 운영주체의 특성
(1) 운영주체의 유형
(2) 운영주체의 종교적 배경
2) 지역적 특성
3) 시설특성
(1) 규모
(2) 기준시설 설치 현황
(3) 소유형태
(4) 건물 내 위치
2. 아동보호현황
1) 보호 아동수
2) 보호아동의 특성
(1) 연령
(2) 경제적 상황
3) 공부방 개방 시간
Ⅲ. 지역아동센터의 향후 과제
1. 지역아동센터의 방향성
2.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 상시적인 서비스 조정과 협조
3. 상근인력과 예산의 현실적인 지원
4. 전문연구기관과 중앙센터 건립
- 본문내용
-
Ⅰ. 공부방의 의미
필자도 어릴 적에 가정형편이 매우 어려워 과외 제대로 받은 적이 없어 학업에 제대로 따라가지 못해 애먹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요즘은 경기가 많이 어려워 맞벌이 부부와, 편부모 가족에서 자라는 아동들도 많다. 이에 따른 학교방과 후 홀로 있는 아동들에 대한 대책이 절대로 필요한 시점이다. 즉, 신 빈곤층의 증가 등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빈곤층의 확대, 가족해체 등으로 방임되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결식아동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그동안 자발적이고 헌신적으로 빈곤아동들을 보호하던 공부방과 공부방 아이들이 사회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공부방은 빈곤지역(빈민지역, 공단지역, 농어촌지역, 광산지역 등)을 중심으로 학부모들의 교육적 부담을 덜어주고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 교육하기 위한 공부방의 한 형태이다. 공부방은 저소득층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민간단체나 개인이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습지도와 숙제지도, 특별활동을 중심으로 한 건전한 문화의 경험 지도 및 민주적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그 주된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일부 공부방을 중심으로 더 이상 개인의 헌신성에 기대어 빈곤 아동을 보호하기보다는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지고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 속에서 공부방의 기능과 명칭을 지역아동센터로 변경하고 법제화를 위한 노력이 구체적으로 진행되었다.
- 참고문헌
-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이연이(1997),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분석을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경감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논문
조인숙·오선영·유정은(2001),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숙종, 『아동복지의 이해』 학문사, 2000.
정영숙, 『아동복지론』양서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