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공부방의 현황과 과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부방의 의미
1. 빈곤예방의 장으로서의 의미
2. 사회보호책임주의 실천의 장으로서의 의미
Ⅱ. 공부방의 현황
1. 시설현황
1) 운영주체의 특성
(1) 운영주체의 유형
(2) 운영주체의 종교적 배경
2) 지역적 특성
3) 시설특성
(1) 규모
(2) 기준시설 설치 현황
(3) 소유형태
(4) 건물 내 위치
2. 아동보호현황
1) 보호 아동수
2) 보호아동의 특성
(1) 연령
(2) 경제적 상황
3) 공부방 개방 시간
Ⅲ. 지역아동센터의 향후 과제
1. 지역아동센터의 방향성
2. 지역사회 관련 기관과 상시적인 서비스 조정과 협조
3. 상근인력과 예산의 현실적인 지원
4. 전문연구기관과 중앙센터 건립

본문내용
Ⅰ. 공부방의 의미
필자도 어릴 적에 가정형편이 매우 어려워 과외 제대로 받은 적이 없어 학업에 제대로 따라가지 못해 애먹은 적이 한 두 번이 아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요즘은 경기가 많이 어려워 맞벌이 부부와, 편부모 가족에서 자라는 아동들도 많다. 이에 따른 학교방과 후 홀로 있는 아동들에 대한 대책이 절대로 필요한 시점이다. 즉, 신 빈곤층의 증가 등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빈곤층의 확대, 가족해체 등으로 방임되는 아동들이 증가하고 결식아동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면서 그동안 자발적이고 헌신적으로 빈곤아동들을 보호하던 공부방과 공부방 아이들이 사회의 관심을 받게 되었다.공부방은 빈곤지역(빈민지역, 공단지역, 농어촌지역, 광산지역 등)을 중심으로 학부모들의 교육적 부담을 덜어주고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 교육하기 위한 공부방의 한 형태이다. 공부방은 저소득층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민간단체나 개인이 학령기 아동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습지도와 숙제지도, 특별활동을 중심으로 한 건전한 문화의 경험 지도 및 민주적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그 주된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일부 공부방을 중심으로 더 이상 개인의 헌신성에 기대어 빈곤 아동을 보호하기보다는 사회적으로 함께 책임지고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 속에서 공부방의 기능과 명칭을 지역아동센터로 변경하고 법제화를 위한 노력이 구체적으로 진행되었다.

참고문헌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이연이(1997),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활동의 실태 분석을 통한 학부모의 사교육비경감 방안, 교육과학연구원, 교육논문
조인숙·오선영·유정은(2001), 방과 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숙종, 『아동복지의 이해』 학문사, 2000.
정영숙, 『아동복지론』양서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아동센터 실습일지 6시간씩 20일
  • 아동센터가 어떠한 곳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안산은 내가 근무하는 지역으로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런 모습은 보지 못하였기 때문 에 많은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앞으로 내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다짐하게 되었다.실습지도자 의 의견실 습 일 지No. 실습생실습지도자(인)(인)실습 시간2015년 3월 17일 15시 00분 ∼ 22시 00분실습 목표오리엔테이션(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실습 일정과 과제 안내)과 행정업무(각종 기 안

  • 사업계획서 - 농촌가정 아동의 방과 후 보호_학습을 위한 사업 - 농촌 아동의 지킴이 공부방 - SECOND SCHOOL!
  • 지역사회 내에서 농촌아동의 방과 후 보호와 학습지원 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그 체계적인 지원 서비스는 미비한 상태이다.3)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현재 고흥군에서 실시하고 있는 아동․청소년 관련 지원 및 복지시설은 미비하다. 고흥군에서 운영되는 아동복지시설은 보육시설 22개소, 지역아동센터 17개소, 공동생활가정 2개소이다.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교류 캠프, 청소년 공부방 운영, 어울 마

  • 월드 비전 무진 종합 사회 복지관 기관 방문보고서 월드 비전 무진 종합 사회 복지관
  • 지역사회에서 차지하고 있던 역할과 지위를 상실하게 되어 소외와 고독에 시달리고 있는 사회문제를 심각하게 고민해 볼 수 있었다. 처음 프로포절 작성에 대해 공지를 받을 때 Supervisor로부터 교육받은 내용 중 이 프로포절이 단순히 실습기간 중 작성해야하는 과제가 아니라, 실제 프로그램으로 개발 될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고, 프로그램의 실제 수혜자와 복지관의 물리적인 환경,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작성하라는 당부가 있었다. 프로포절을 작성

  • 기관 방문 보고서 인천삼산초등학교 방문 - 인천삼산초등학교 소개 -
  • 지역의 대규모 주택재개발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던 동네가 형성되고 거주민들은 인근지역 셋방이나 전세방으로 이주를 하거나 부양아파트와 함께 들어서는 임대아파트에 정부의 보조금을 받는 모자가정, 소년소녀가장, 결손가정, 등 기초생활수급자 1700여 가구가 1991년부터 입주하여 살게 되었다. 2. 학교 특성본교는 삼산1지구 미래타운 아파트단지와 농산물센터, 2개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각각 1개교씩 인근에

  • 사업계획서 -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빈곤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사업
  • 아동 보호방과후 아동을 돌보고, 귀가시키는 서비스 제공기초학습지도센터장 및 복지사를 활용한 기초학습(국어, 수학) 지도 가족관계개서프로그램가족관계개선 프로그램시행예 산총사업비20,000,000원신청금액17,400,000원신청금액의세부내역인건비8,000,000원사업비11,000,000원관리운영비1,000,000원40%55%5%1. 사업명 : 지역 내 공부방을 활용한 빈곤 아동의 심리정서적 지원사업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지역아동센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