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RFID의 기본특성과 시장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문
1. RFID란?
2. RFID 기반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1) 태그(Tag)
2) 리더(Reader)
3) 네트워크(Network)
4) 플랫폼(Platform)
5) RFID 응용 서비스(Application Service)

3. RFID의 분류와 특성

4. RFID의 표준화
1) RFID 표준화의 정의
2) 국제 RFID 표준화의 내용

5. RFID 시스템 도입 시 고려사항
1) 설계 및 구축 전 장비 선정 순위
2)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장소에 설치
3)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신기술
4) 보안 및 네트워크 측면
5) 법, 제도 측면

6. RFID의 적용분야
1) 유통·물류산업
2) 제조 산업
3) 보안 산업
4) 금융 산업
5) 자동차 산업
6) 항공 산업
7) 공공 산업
8) 가전 산업

7. RFID의 적용 현황 및 전망
1) 정부기관의 RFID 적용 현황 및 전망
2) 민간부문의 RFID 적용 현황 및 전망

8. RFID의 정책적 활성화 방안
1) 정책적 시사점 도출
2) 정책적 활성화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RFID란?
RFID는 태그(tag)로 물류, 유통, 전자 지불 등의 정보를 담고 있고, 안테나를 이용하여 리더(reader)로 그 정보를 인식하여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에 연동이 된다(백남진, 2010).
각 연구기관의 RFID정의 또한 두 가지 맥락에서 정리되는데, MIT Auto ID센터에서는 RFID를 ‘the internet of things’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인터넷이나 또는 유사한 네트워크를 통하여 태그가 부착된 아이템을 원거리에서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Accenture 통신·하이테크 연구소에 따르면 RFID는 초소형 프로세서, 메모리, 안테나 등이 포함되어 있는 실리콘 기반의 전자 인식 태그로 무선으로 배터리 없이도 읽고 쓸 수 있으며 값싸게 만들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고 정의하고 있다.
이에 반해, CNET Japan에서는 물리적인 IC칩에 ID 정보를 저장하여 무선으로 읽어낼 수 있도록 하는 기술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정보통신부는 U-센서 네트워크 서비스로서 RFID를 정의하고 있는데, 이는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각 사물의 정보를 수집·가공함으로써 개체 간 정보교환, 측위·원격처리,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산업자원부는 RFID에 대해 ‘제품에 부착된 칩의 정보를 주파수를 이용해 읽고 쓸 수 있는 무선 주파수 인식으로 사람, 상품, 차량 등을 비 접촉으로 인식하는 기술’로 정의하고 있다. 국내 연구기관의 정의로는 IITA의 경우 ‘Micro-chip을 내장한 Tag, Label, Card 등에 저장된 Data를 무선 주파수를 이용하여 Reader기에서 자동 인식하는 기술’로 정의하고 있으며, ETRI는 ‘무선 주파수를 사용하는 소형 IC칩을 사용하여 비 접촉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기술로서, 사물의 위치 파악 및 경로추적을 통해 기업에게 실시간으로 제품의 상황에 관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기술’로 설명하고 있다(이은곤, 2004).
참고문헌
1. 강병국, 실시간 기업 환경 구현을 위한 RFID 기반 정보시스템 도입 감리 프로세스 정립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2009.
2. 강장묵, 유비쿼터스컴퓨팅과 개인정보, 『인터비젼』, 2006.
3. 김동석, RFID 주파수 이용 및 표준화 동향, 『무선관리단 전파 정보지』, 통권 117호, 2004.
4. 김선일,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유통물류 실태와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논문, 2006.
5. 김진희, 헬스케어 산업, RFID/USN 성공 사례의 ‘보고(寶庫)’, RFID저널코리아, 2009.
6. 김현지, 물류유통분야의 RFID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물류정보학회지』, 제7권 제1호, 2004.
7. 백남진, 航空貨物 IT 具現을 위한 RFID 適用 方案에 관한 硏究, 한국항공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0.
8. 신택현 외, RFID 시스템에서의 보안 동향, 『한국통신학회지』, 제23권 12호, 2006.
9. 양지현, RFID 프라이버시 : 유비쿼터스 시대의 프라이버시 침해 이슈, 『Technology Inside LG CNS R&D Journal』 제2권 제2호, 2005.
10. 여상수 외, 안전한 RFID 프라이버시 보호 프로토콜을 위한 백엔드 서버의 태그 판별 시간 절감 기법, 『정보보호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2006.
11. 이용준․오세원, 우정사업의 RFID 기술도입 방안, 『우정정보』 , 2004.
12. 이은곤, RFID 확산 추진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6권 6호, 2004.
13. 장변준․안선일․이윤덕, RFID/USN 기술개발 동향, 『정보 과학회지』 제23권 제2호,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마케팅]<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의 모든 것, 그리고 마케팅적 고찰
  • RFID의 무한한 시장 잠재력무궁무진한 응용이 가능한 RFID의 시장 잠재력은 엄청나다.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VDC는 공급망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RFID 하드웨어의 전 세계 출하량이 2002년 이미 8900만 달러에 도달했으며, 2007년까지 CAGR 기준 매년 38%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ISO가 진행하고 있는 RFID 표준화가 2004년에 마무리됨에 따라 폭발적인 시장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일본 총무성도 RFID의 경제 파급 효과를 2010년에는 9~31조 엔이 될 것이라

  • u-센서네트워크 기술 동향 및 전망
  • RFID 개요 52.1.3.2. RFID 시스템 52.1.3.3. RFID 특성 72.1.3.4. RFID 활용분야 82.2. 국내외 기술동향 92.2.1. 국내 기술동향 92.2.2. 국외 기술동향 102.3. 표준화 동향 122.3.1. 국내 동향 122.3.2. 국제 동향 132.4. u-센서 네트워크 시장 전망 162.5. RFID 기술 발전 전망 162.6. u-센서 네트워크 구축에 따른 기대효과 172.6.1. 경제적인 효과 172.6.2. 기술적인 효과 182.6.3. 사회문화적 효과 183. 결론 19참고문헌 21표 목차 RFID 시스템 분류 7 매체별 인식 기술별 특

  • 유비쿼터스 실현을 위한 기반 RFID
  • 전망 112.3.1. 기술 112.3.1.1. 기술 개발 동향 112.3.1.2. 기술 개발 전망 122.3.2. 관련 시장 122.3.3. 표준화 142.4. RFID과 관련된 문제점 및 해결 방안 162.4.1. 네트워크 162.4.2. 기존 산업의 변화 162.4.3. 표준화 문제 172.4.4. 어플리케이션 172.4.5. 개인정보 보호 182.4.5.1. 문제점 182.4.5.2. 해결 방안 193. 결론 20참고문헌 21표 목차 RFID의 전원공급에 따른 분류 4 RFID의 기록특성에 따른 분류 4 RFID의 사용 주파수 대역에 따른 분류 5 RFID/U

  • 유비쿼터스 동향 및 추진 전략
  • 전략』2003.6. disappearing computer homepage, http://www.disappearing-computer.net/projects.html7.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에 대한 국내외 동향 분석”, 한국전산원, 2004.6.8. 유지연, “일본 유비쿼터스(u-Japan) 전략의 기본 방향과 의미”, 미래한국연구실, 정보통신정책 제16권 15호, 2004.8.16.9. 박재범,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 인프라, RFID, LG경제연구소, LG주간경제, 2004.7.14.1. Mark Weiser, “The Computing for the 21st Century,” Scientific American, (September1991), pp.94-100

  • 카페컨셉 찻집 창업 사업계획서
  • 시장조사와 분석(구조적 매력도, 가치사슬분석, 환경분석)소요 자금 예측2월 인테리어 공사 시작상품 물량 확보아르바이트생 모집3월3월 3일 오픈(오픈 예정일)마케팅 활동(전단지, 쿠폰)4월시장 확보 및 주 고객 네트워크망 형성(Customer relationship)마케팅 활동 확장(ex) SNS, 고객 이벤트)5월시장 확대 및 새로운 시장 형성을 위한 분석경쟁 업체 분석 및 대응 전략 구상 및 주력 시장 전략2) 인원계획구분인원서빙아르바이트생 고용카운터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