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와_타당도_그리고_객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신뢰도와 타당도 그리고 객관도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목차
목차
1. 신뢰도(Reliability)
2. 타당도(Validity)
3. 객관도(Objectivity)


본문내용
1. 신뢰도(Reliability)

신뢰도는 테스트가 재려고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고 믿을 수 있게 재고 있느냐를 문제로 삼는 것이다. 따라서 신뢰도는 신뢰성, 일관성, 예측성 그리고 정확성 등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신뢰도는 한 검사를 같은 집단에 두 번 실시하여 개인의 상대적 서열이 첫 번째 검사 결과와 두 번째 검사점수의 상관계수로 그 검사의 신뢰도를 표시하게 된다. 신뢰도의 계수는 통상 .90 이상이라야 한다. 그러나 엄밀성이 적은 측정에서는 .80 이상이면 쓸 만한 측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신뢰도의 종류와 정의

1) 재검사 신뢰도(Retest reliabilit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의 측정과 평가
  •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수업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를 말 할 수 있다.”또한“교육의 측정 방법을 알고 평가문항을 제작 할 수 있다.”와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제 1절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 1. 인간 행동의 측정 측정이란 어떤 행동이나 사물 또는 사건의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
  • 그리고 교실수업과 관련된 평가준거의 비율이 미국의 경우 66%이상, 영국은 75%에 해당한다.”구분미국 영국독일평정목적● 전문성 신장● 인사결정의 근거자료● 전문성 신장● 인사결정의 근거자료● 전문성 신장● 인사행정의 근거자료평정내용● 행동적 용어로 구체적으로 제 시● 수업전문성에 관련된 항목의 비중이 높다● 행동적 용어로 구체적으로 제시● 수업전문성에 관한 항목의 비중이 높다● 전

  • [학교평가][학교종합평가]학교평가 개념, 학교평가 중요성, 학교평가 영역, 학교평가 실태, 학교평가 문제점, 외국 학교평가 사례, 학교평가 과제
  •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실용도가 보장되는 평가 도구라야 하고 지역적 특성과 학교교육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형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는 평가 도구가 아니면 쓸모없는 도구가 되고 말 것이다. 이 제도를 정착시키자면 무엇보다도 신뢰롭고 타당한 평가도구가 개발되어야 한다. 그리고 평가 방법에 대한 문제도 간과할 수 없다.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교육자치제의 정신과 업무의 성질에 비추어 시도 교육청이 주체가 되어 평가 전문가와

  • [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 선발의 방법(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
  • 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 선발의 방법(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목차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 선발의 방법(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1. 필기시험2. 실기시험3. 면접시험* 참고문헌사회복지조직 인사관리 선발의 방법(필기시험, 실기시험, 면접시험)시험과정은 객관도(objectivity), 타당도(validity) 그리고 신뢰도(reliability)가 있어야 한다. 표면적으로는 이러한 속성을 확보하기 쉬운 것 같지만 실제로는 어렵다. 표준화된 시험 방법으로는 필

  • 교육학 교실에서의 학습 평가
  • 타당도를 보장하기 위한 방법의 한 가지 검사 청사진을 사용하는 것.․ 검사청사진(test blueprint) : 수업 중에 실제 이루어졌던 학습 목표와 과정을 평가에서 제대로 측정하도록 돕기 위하여 수업 목표와 행동, 그리고 학습 내용에 따라 계획적으로 시험문항을 구성하도록 하는 도구.-검사청사진은 평가를 하기 직전에 만드는 것이 아니라 수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 구성되어야 한다.-교사는 시험을 치르기 전에 완성된 청사진을 학생들에게 알려 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