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문학] 유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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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작가 조사
제1절 작가 연보
1. 작가 연보
2. 유하시의 시대적인 배경
3. 작가의 회고
제2절 작품 세계
1. 전반적인 작품 세계
2. 특징별 구분
1) 시기별 특징
2) 작품 경향에 따른 작품 분류
3) 작품 성향
제2장
평가
제1절 긍정적 평가
1. 전반적인 평가
2. 문단의 평가
3. 문학사적 의의
4. 내용 및 형식적 특징
제2절 부정적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하시의 시대적인 배경
80년대는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이 공유되던 시대였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소련과 동구권 국가들이 방향전환을 선언하자 사실상 이데올로기의 역사는 종말을 고하는 것과 같이 비춰졌다. 이는 곧 자본주의 모순에 근거를 둔 이념의 기반을 흔들리게 하였고 운동권과 민족문학·민중문학의 위축을 가져왔다. 또한 민주화도 강압적인 정치 통제에서 벗어난 듯 보였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서구의 현실 수용적인 사조가 유입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문학은 기존의 참여문학에 대한 회의와 반발,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시도 속에서 현실 참여적인 문학보다 자기중심적이고 자유분방한 성격을 띠는 작품들이 나타났다. 또한 대중매체의 발달은 문학을 책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게 하여 문학조차도 소비구조의 큰 스펙트럼 속에 영입하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3. 작가의 회고
1) 유하에게 있어서 시와 영화란?
“시란 자신의 정서나 관념을 극대화시키는 작업이지. 그에 반해 영화는 정서나 관념을 최대한 일상화하는 작업이고. 그런 점에서 시와 영화는 정반대야. 그런데 그처럼 상반된 작업인데도 서로 만나는 부분이 있어. 영화는 감독의 관념과 정서를 최대한 일상적인 것으로 끌어내려 다수의 관객들에게 보여주는 것이고. 영화는 한마디로 메이저 리티의 쾌감을 준다고 할 수 있지.”

2) 유하에게 있어서 성장영화란?
“시인 혹은 예술가에게는 누구에게나 자신의 시와 예술을 추동시키는 요소 또는 에너지가 존재하지. 내 경우 그것은 추억이고 과거야. 그러니까 내가 타락하기 이전의 순수했던 시절에 대한 추억이 내 예술적 정서의 진원지라고 할 수 있겠는데, <말죽거리>를 통해서, 뭐라 그래야 하나? 좀 정리해보고 싶었다고나 할까?”

3) 유하가 생각하는 최상의 영화기법이란?
“내 시는 사실 좀 스타일리쉬한 편이야. 그에 비해 영화는 거의 기교가 없어. 사실 처음 영화 작업을 할 때는 시적 기교라고 해야 하나, 뭐 그런 요소들을 염두에 두고 있긴 했어. 영화가 되다 말았지만. 그런데 영화라는 장르를 차차 이해하면서 바뀌게 되었지. 영화의 생명은 관객이 처음엔 <저거 영화 같애>라고 하다가 <저건 진짜 같다, 진짜>라고 믿게 만드는 데 있어. 그러니까 영화는 마치 옆집에서 벌어지는 일처럼 보여줘야 하고 관객이 감정이입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 거야. 그래서 난 리얼리즘 계열의 영화를 선호하는 입장이야. 그러니까 소위 말해서 영상으로 장난을 치는 그런 쪽보다는 관객이 스스로 불신의 자발적 정지를 할 수 있도록 좀 더 안정적인 방식을 택하는 편이지. 그러다 보니까 아무래도 무기교로 흘러가게 된 듯해. 그리고 근래 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김선희, 『유하시에 나타난 키치적 상상력 연구』,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 김현, 『키치 비판의 의미, 말들의 풍경』,
문학과 지성사, 1990.

․ 이광호, 『키치를 먹고 자라는 문학, 21세기 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9.

․ 남진우, 『도시 속의 풀무치 한 마리, 그리고 신은 시인을 창조했다.』, 문학 동네, 2001.

․ 김미현, 『유하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4

․ 박남철, 『용의 모습으로』, 청하, 1990


․ http://mybox.happycampus.com/qmdltkfk/2085824/? agent_type=naver

․ http://people.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txc &where=people_profile&ie=utf8&query=유하&os=159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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