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건`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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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작가소개

※「건」

<공간>

1) 방위대 본부
2) 벽돌공장
3) 미영이네 집
<색채>

1) 하얀색 벽과 하얀색 크레용: 때 묻지 않은 유년

2) 땅에 뿌려진 피와 벽돌더미가 만들어내는 강렬한 주황색

3) 중유처럼 진한 색, 먹칠


※「무진기행」

<공간>
1) 무진


2)서울


<등장어휘>
<문체>

1)감각적 언어구사
2)문법의 교란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미영이네 집 : 원래 저택과 마찬가지로 유년기의 추억을 회상케 하는 신비로운 공간이었으나, 윤희 누나를 윤간하는 행위에 가담한 후 들른 미영이네 집에서 주인공은 퇴락과 쓸쓸한 이미지만을 느끼게 함.

바야흐로 나는 무서운 음모에 가담하고 있었다. 간단한 말을 전해주는 그런 책임이 희박한 행위로써 가담하는 것이 아니었다. 자, 미영아, 너의 집을 제공하라고 한다……너의 빈집이 내게는 용궁처럼 신비스러운 곳이었다. 나는 온갖 화려한 공상을 그곳에서 끄집어낼 수 있었다. 그런데 자, 미영아, 나는 이제 몇 분 안으로 이러한 모든 것 위에 먹칠을 해버리려고 하는 것이다…… 돌아오는 길에 나는 미영이네 집 앞에서 걸음을 멈추었다. 회색의 대문에 누렇게 빛이 바랜 종이조각은 여전히 붙어 있었다. 거미가 한 마리 그 종이 곁을 지나서 빠르게 위로 올라가고 있었다. 대문을 한 손으로 밀어보았다. 안으로 잠겨 있는지 열리지 않았다. 대문이 열리지 않자 집 안을 보고 싶은 생각이 더욱 끓어올랐다. 별로 높지 않은 흙담 위로 나는 올라갔다. 내가 기어올라가는 서슬에 담 위의 기와가 몇 장 땅에서 떨어져서 깨어졌다. 나는 담 위에 마치 말 타듯 걸터앉아서 집 안을 내려다보았다. 황폐한 빈집을 초록색의 공기가 휩싸고 있었다. 마당가에 딸린 조그만 밭에는 누가 심었던지 가지나무가 있고 시들은 가지나무 잎 밑에 누런 색으로 찌그러든 가지가 몇 개씩 달려 있는 게 보였다. 그것들은 정말 볼품 없이 말라 있었다. 누가 빼어갔는지 창에는 유리가 한 장도 없었다. 김승옥, 앞의 책, 77-81쪽.


주인공의 동일한 ‘미영이네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이질적 인식은 순수한 소년세계의 변화와 유년세계의 몰락을 암시한다. 이정석, 「金承鈺 小說의 慾望構造 硏究」, 숭실대학교 논문, 1997.











<색채>
각 공간을 채우는 색채이미지 역시 주인공의 의식세계의 변모를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정석, 「金承鈺 小說의 慾望構造 硏究」, 숭실대학교 논문, 1997.


참고문헌
※참고문헌
 J.호이징하, 『놀이하는 인간』, 홍성사, 1981,

 김승옥, 「건」, 「무진기행」, 문학동네, 1995,

 이정석, 「金承鈺 小說의 慾望構造 硏究」, 숭실대학교 논문, 1997

 「20세기 한국소설 19 김승옥, 이제하 외」,창비,2005

 「언어와 문화, 그리고 삶」, 박종철, 오충연, 월인,2001,

 김병익, <시대와 삶>, 『상황과 상상력』, 문학과 지성사,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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