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의 연극에 담긴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햄릿의 연극에 담긴 현실성
1. 햄릿의 실성이 담고 있는 의미
2. 극 중에서 드러나는 햄릿의 현실

Ⅲ. 햄릿의 연극에 담긴 희극성
1. 전체적인 비극과 모순 되는 희극적 요소
2. 극 중에서 드러나는 햄릿의 유희

Ⅳ. 현실성과 희극성의 통합
1. 햄릿과 레어티즈의 결투
2. 햄릿결말의 의미

Ⅴ. 삶 속의 연극
1. 현실의 삶에서 드러나는 연극성
2. 연극성에서 드러나는 삶의 태도

Ⅵ. 결론
본문내용
2. 극 중에서 드러나는 햄릿의 현실
햄릿은 실성을 가장한 자신의 말을 통해 자신이 인식하고 있는 현실적인 모순을 드러낸다. 이것은 텍스트 속에서 주로 햄릿과 인물간의 대화 속에서 등장한다.
Among ACT TWO Scene 2
Polonius Do you know me, my lord?
Hamlet Excellent well. You are a fishmonger.
Polonius Not I, my lord.
Hamlet Then I would you were so honest a man.
…………………………………………
Hamlet Then is doomsday near. But your news isn't true. Let me question more in particular. What have you, my good friends, deserved at the hands of Fortune that she sends you to prison hither?
Guildenstern Prison, my lord?
Hamlet Denmark's a prison.

Among ACT THREE Scene4
Queen Hamlet, thou hast thy father much offended.
Hamlet Mother, you have my father much offended.
Queen Come, come, you answer with an idle tongue.
Hamlet Go, go, you question with a wicked tongue.

위의 인용된 대화에서 드러나듯이 햄릿은 자신의 ‘미친 척하기’를 통해 인물과 세상에 대한 인식을 드러낸다. 이것은 작품 전체적으로 표현되는 다른 인물들의 그 어떤 대화보다도 당시의 현실상황을 잘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관객은 햄릿의 말을 통해 햄릿의 실성이 단순히 ‘미친 척’이 아닌 햄릿자신의 현실적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할 수 밖에 없는, 현실에 대한 깊이 있는 고뇌와 반응의 현시라고 인식한다. 이것이 햄릿의 ‘미친 척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최영주, 「셰익스피어라는 극장, 그리고 문화」, 글누림, 2006.
Alan Posner, 「Shakespeare」, 한길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햄릿 작품분석
  • 햄릿’은 고전비극의 하나로써 르네상스시대의 사회상을 잘 반영해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에 이르기 까지 명작중의 명작으로 손꼽힐만큼 좋은 작품이다.사실 ‘햄릿’을 처음 읽어 본 것은 아니다. 책으로 읽어 본 것뿐만 아니라 연극, 영화로도 접해 보았던 작품이다. 그러나 햄릿이 의미가 있는 것은 처음 읽었을 때와 현재 읽었을 때의 느낌이 다르다는 것이다. 특히 이번에 읽어 본 햄릿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측면에서 작품을 접근해 보

  • [희곡론] 햄릿 hamlet
  • 햄릿은 복합적인 인물로써 다양한 해석을 가능케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햄릿에게 끌리며 그에 대해 탐구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햄릿의 심리를 분석하는 데 있어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 분석의 논리가 얼마나 타당성을 지니고 진리에 가까이 닿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희곡 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기로 한다. 그래서 이 논문에서는 라캉의 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그리고 이상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의미했다. 라찌는 독창적인 장치들과 코믹 비즈니스로 가득한 이탈리아 코메디 즉흥연기자들의 주된 자원들 중의 하나로 정교한 코믹 비즈니스였다. 라찌는 아를레끼토나 다른 인물들이 무대공포증이나 어떤 장면에서 템포감이 떨어질 때, 또는 연극이 주제와 거리감이 있는 농담들로 인해서 극 흐름에서 벗어났을 때, 자신의 대사를 강조하고 싶을 때 등 배우에 의해 자발적으로 장면 도중에 행해졌던 것들이었다. 따라서 라찌는 배우들의 영감과 상

  • [희곡론] 연극 `착한 사람, 조양규`
  • 햄릿을 읽으면서 햄릿만한 폭력의 교과서도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폭력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그 뿌리가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반복되며 재생산되는지가 나타나 있죠. 햄릿에서는 우연을 가장해 거트루드가 술잔을 마시고 쓰러지면서 살육이 시작됩니다. 이번 연극은 거트루드가 그 잔의 의미를 알고 있고 그걸 거부한다면 어떻게 될까라는 상상에서 출발한 작품입니다.극장식 술집 엘시노어의 무대에서 햄릿과

  • [현대희곡] 이윤택의 `오구 -죽음의 형식`의 분석
  • 연극 「오구」는 이른 공격점을 가지게 된다.2)「오구」에서 가지는 굿의 의미(1) 죽음과 삶, 슬픔과 웃음이 공존하는 산오구굿우선 노모는 저승 꿈을 꾸고 아들에게 ‘산오구굿’ 을 해 달라고 조른다. 살아있는 자가 자 신의 죽음을 위해 굿을 원하는 것이다. 그리고 굿 도중 노모는 정말로 죽어버린다. 또한 노모의 죽음은 곧 염라대왕에게 시집가는 것으로 작품에서 표현된다. ‘죽음’ 이 ‘결혼’ 이 라는 살아있는 자의 행사로 전이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