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고도를 기다리며와 자명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자명고
<<유치진>>
작품세계와 연극관
1.작품세계와 그 이행과정
1)저항으로서의 연극
2) 사실과 낭만의 역사극
3) 사실주의극으로의 회귀
4) 심화된 사실주의극
2. 농촌소재극 / 전쟁소재극 / 역사소재극
1)농촌소재극
2)전쟁소재극
3)역사소재극
◆역사 소재극의 갈등
◆역사적 인물
◆역사소재극 구조
<<자명고>>
등장인물
작품의 표현적 기법 - 알레고리 (풍유(諷諭))
텍스트를 통한 작품 해설
1. 유치진의 역사극 “리얼리즘을 토대로 한 로맨티시즘”
2. 인물들의 행동분석
3. 화합으로서의 사랑
자명고의 막 구성
극장의 장관적 요소
같은 설화를 주제로 한 그 외 작품들
Ⅱ.고도를 기다리며
1.작가배경
1)「고도」를 쓰기까지의 베케트의 삶
2) 정치 사회적 배경
3) 사상적인 영향 관계
2. 줄거리
3. 부조리극
1)부조리극의 정의
2)부조리극의 출현 배경
4. 등장인물과 그 성격
5. 고도의 정체는 무엇인가?
1) 첫 번째 가설 - 신(godot)
2) 두 번째 가설 - 죽음(death)
- 본문내용
-
등장인물
최리: 낙랑군국의 국왕
공주: 최리의 딸
왕자 호동: 고구려 대무신왕의 아들
낭중 장초: 한나라의 젊은 장군, 한족
+ 샛별(시녀), 예관(낙랑의 문관), 위(낙랑의 무관), 주부(호동의 부하), 우태, 박수, 도제(박수의 도제), 낙랑군사와 고구려 군사들, 궁녀, 석공 등
자명고 줄거리
-1막(발단): 호동은 자명고를 없앨 목적으로 낙랑에 오게 되지만 낙랑에 잡힌다.
-2막(전개): 최리의 딸인 공주에게 반한 한나라 장수 장초는 공주가 싫어하는 고구려 왕의 아들인 호동을 잡아 죽이려고 한다.
-3막(위기): 공주는 처음에 호동을 싫어했지만 호동의 조국애와 민족애를 보고 자신의 무지를 깨달으며 사랑에 빠지게 된다.
-4막(절정): 최리에게 잡혀 옥에 갇히게 된 호동을 풀어주려고 공주는 장초를 거짓유혹하고 자명고를 찢어달라는 호동의 부탁을 들어준다.
-5막(결말): 자명고가 없는 낙랑은 고구려에게 정복당하고, 이 사실을 알게 된 최리는 공주의 목을 베고 자신은 할복자살을 한다. 장초는 낙랑군에게 죽임을 당한다.
-> 유치진의 낙랑고는 기존의 설화보다 ‘한나라’의 존재가 더 부정적으로 부각되었고,
고구려와 낙랑이 한 민족임이 더 강조되었다.
작품의 표현적 기법 - 알레고리 (풍유(諷諭))
알레고리(Allegory)는 그리스어 ‘다른(allos)’과 ‘말하기(agoreuo)’라는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알레고리아(allegoria)’의 영어식 표현이다. 이는 고대로부터 내려온 수사법의 하나로, 말하고자 하는 바를 그대로 드러내지 않고 다른 것에 빗대어 설명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알레고리는 어떠한 의미 또는 교훈을 전달하기 위하여 다양한 서사적 기법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가면 안에서 선이나 악덕과 같은 관념적인 속성이나 가치를 표현한다.
텍스트를 통한 작품 해설
1. 유치진의 역사극 “리얼리즘을 토대로 한 로맨티시즘”
1) 리얼리즘 : 외세 강점과 국권 위기의 시대 (사회적 차원)
- 외세(한나라)로 인한 국권 위기의 사회상은 해방기(1947년)의 불안한 정국 1945년 해방 이후 1950년 6․25전쟁 전까지 한반도는 북쪽은 소련군, 남쪽은 미군의 영향력 하에 있었다.
을 제시
=> 역사적인 갈등의 상황을 알레고리의 형식으로 드러냄
- 현실을 과거에 투영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현실을 비판
“역사극은 역사적 사실을 빌려서 과거를 비판하는 것이고 과거란 현재와 관련된다”
- 유치진이 말한 연극의 ‘교화성’이 나타남 -> 계몽사극
- 극의 전반부에서 인물의 사회적 자아가 우세하게 나타남 → 공격성(전투)
(낙랑공주 vs. 호동왕자)=(외세의존 국수주의자<낙랑> vs. 외세배척 민족주의자<고구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