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랩문화와 구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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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머리
2. 이론적 준비 과정
-랩의 생성과 발전 배경-
(1) 정치, 사회, 경제적 코드
(2) 심리적 코드
3. 본론 - 랩에서 나타나는 구술적 특징들
(1)전통성(전승, 보급, 기억, 외우기, 많은 사람들이 따라부를 수 있게 하는 시학)
(2)선동적(감정에 호소)요소, 뉘앙스/말투에 지배된다는 점
(3)조흥구, 관용구의 축적(yeah~, A-YO등등...의미없이 흥을 돋구는 역할)
(4)제 2의 구술성
(5)현장성
(6) 현대의 랩과 전통적 구술성과의 관련성
(7) 랩과 판소리의 비교
(8)녹음된 랩과 현장에서의 랩
3. 결론
본문내용
1.들머리
전통성, 집단성, 현장성, 연행성과 같은 특성들이 구술문학에 드러나는 양상을 살피고, 오늘날 탈근대의 상황 속에서의 구술문학이 어떤 양상으로 새롭게 전개되는가를 검토함으로써, 구술문학이 오늘날에도 역동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점검하고자 하는 수업 목표에 맞춰 랩 문화를 구술문화의 새로운 양상으로 보고 실제적인 분석과 해석을 시도해 보았다.
랩은 백인들에게 억압받던 흑인들의 정서를 대변하고 욕구를 분출하는 가장 좋은 수단으로써 발생했다. 백인 사회가 흑인들의 정치적, 경제적 접근을 철저히 탄압, 차단하고 유일하게 오락과 예술적 표현만을 허용했기에 가능한 것이었을지도 모른다. 이런 탄생의 배경으로 인하여 랩은 단순한 음악 이상의 것으로 삶과 문화, 그리고 그 속에 자리잡은 음악 사이의 경계가 명확히 분리되지 않는다. 즉, 대부분의 랩은 사회 비판적 성격을 가지고 삶과 밀착되어 있으며, 직설적이고 투쟁적이며, 감정적, 참여적인 측면이 강하다. 이러한 점이 구술성의 특성과 매우 닮아 있다. 랩 가사의 상당부분은 ‘자기 과시’, ‘남 헐뜯기’의 기본적 틀에다가 그 사이사이에 즐겁게 놀자는 내용, 여자를 유혹하는 내용 등이 들어간다. 또한 랩 가사에는 욕설이 많다. 원래 래핑은 상대방과의 ‘시합’에서 태어난 것이기 때문에 자신의 실력을 과시하고 남의 실력을 깍아내리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즉흥적인 랩(프리스타일)을 만들어 상대방과 대결을 하는 것은 고도의 순발력을 필요로 하므로 내용에 있어서 상투적인 어구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고 잉여가 많다. 또한 기술에서와 같은 고도의 논리성과 추상성, 일관성을 지니기 어렵다. 이런 점에 입각하여 랩을 전통성과 현장성이라는 구술성의 시학의 관점에서 분석해보기로 한다(본론1-1,2).
그러나 현재의 랩은 대부분이 작사의 과정을 따로 거쳐서 불려진다는 점에서 기술적인 특성을 상당부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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