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지역연구] 힌두교의 영향력과 기독교 선교의 현황에 대한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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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2. 인도개괄
3. 힌두교
(1) 힌두교의 정의
(2) 힌두교의 역사
I. 슈루티 전통의 시기
II. 슈루티 전통에의 도전
III. 스므리티 전통의 시기
(3) 힌두교의 신앙
I. 신관
II. 경전
III. 윤회와 업
IV. 해탈
(4) 힌두교의 삶
I. 카스트 제도
II.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
III. 갠지스 강
(5) 힌두교의 종파
I. 쉬바(Siva) 신앙
II. 비슈누(Visnu) 신앙
4. 인도 전반에 걸친 힌두교의 영향
(1) 정치
(2) 사회
(3) 경제
(4) 문화(관습)
(5) 종교(혼합주의)
I. 이슬람교
II. 시크교
III. 불교
(6) 생활(의식주)
(7) 교육
(8) 예술
I. 고왕조 미술 (BC 320년경)
II. 쿠샨 왕조, 굽타 왕조(45~520)
III. 팔라 왕조의 힌두 미술(765~1200)
IV. 이슬람 왕조의 회교미술 (1526~1858)
5. 인도 선교의 현재 상황과 사례
(1) 종교적인 부분
I. 베이스 사역
II. 교회 개척 사역
III. 단기 선교팀 사역
IV. 성경번역 선교
V. 문서 선교
VI. 목회자 양성 선교
VII. 선교센터 설립
VIII. 선교 네트워크 사역
(2) 교육적인 부분
I. 기독교 학교 사역
II. 어린이 선교
(3) 문화적인 부분
I. 평신도 선교사들의 선교
II. 라디오 선교
III. 영상 선교
IV. 컴퓨터, 인터넷 선교
V. 음악선교
(4) 사회적인 부분
I. 의료 선교
II. 농촌 선교
III. 도시 선교
IV. 가족 단위와 부족 단위의 선교
V. 학원 및 직업 훈련소를 통한 선교
VI. 해외 인도인을 통한 선교
6. 결론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이다. 브라만의 혼인에서 깐야단 의식 과 함께 지참금을 건네는 관습은 역사적으로 뿌리가 깊지만, 오늘날 ‘지참금 살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전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는 소위 ‘악의 지참금’의 역사는 그리 오래지 않다.
이러한 현상은 시장화폐경제의 확산과 자본주의의 발달, 농업을 비롯한 다른 분야의 경제적 발전, 그리고 조직화된 부문에 들어갈 수 있는 기회의 증가 등을 토대로 하여 널리 확산되었으며, 특히 경제적 기회가 확대되는 1980년대 이후 더욱 심각해지는 양상을 띠고 있다.
카스트 내혼제의 원칙에 따라 행해지는 혼인은 원칙적으로 동등혼이어야 하지만, 실제로는 여자를 주는 쪽 집단이 여자를 받는 쪽 집단에 비해 열등한 것으로 간주되며, 이러한 불평등 관계는 혼인이 지속되는 동안 각종 의례 때마다 신부 쪽에서 신랑 쪽으로 일방적으로 건네지는 선물들을 통해 물질적으로 표현된다. 지위가 같던 두 친족집단이 혼인을 한 후 불평등한 관계로 바뀌고 이 관계가 지속되는 것은, 브라만의 이상적인 혼인 형태라고 규정된 깐야단 혼인과 밀접히 관련된다.
마누법전에는 생리를 시작했는데도 결혼시키지 않은 딸을 둔 브라만은 딸이 생리를 할 때마다 살인과 마찬가지 죄를 짓는 것이라고 규정되어있는데, 이렇게 본다면 딸을 받아주는 사위는 장인이 엄청난 죄를 짓지 않도록 구제해주는 은인이기 때문에 신과 마찬가지로 경배해야 할 대상이 된다. 즉 신랑 쪽 집단은 신부 쪽 집단에게 은혜를 베푸는 우월한 입장으로서, 경배를 받을 자격이 있을 뿐 아니라 깐야단과 함께 따라오는 온갖 종류의 선물을 받을 권리도 아울러 갖는 것이다.

<사례4-5 우월적인 신랑의 지위가 드러나는 힌두 혼인의식 묘사(DuBois 1992)>
신랑이 동쪽을 바라보고 앉으면 장인은 sam-kalpa(모든 위대한 심들에 대한 경배) 의례를 행한 후 사위 앞에 꿇어 앉아 잠시 동안 말없이 사위를 쳐다본다. 이때 그는 사위를 통해 위대한 비쉬누신(Vishnu) 을 보는 것이며 마음속으로 신께 제사를 바친다… 구리로 만든 새 그릇을 가져와 신랑이 거기에 발을 담그면 당인은 찬가를 읊으면서 사위의 발을 물과 우유, 그리고 다시 물로 세차례 정성스레 씻긴다… 그런 후 한 속에는 빈랑열매, 다른 손에는 딸의 손을 쥐고 자신이 바치는 깐야단을 굽어 살펴달라고 비쉬누에게 기원한다.

힌두의 결혼식은 가족-친족집단의 지위와 관계망을 공개적으로 과시하고 확인하는 중요한 기회이다. 지참금은 자기 집단의 사회적 지위와 명예, 위신 등을 계산하고 드러내는 중요한 수단일 뿐 아니라, 동시에 기존의 위계서열을 새롭게 평가-판단하고 재해석할 기회를 제공하는 첨예한 경쟁과 협상의 장이기도 하다. 카스트 집단들 간의 관계에서, 그리고 같은 카스트의 여러 친족집단들 간의 관계에서 지참금이 담당하는 이러한 구조적 기능에 주목한다면, 1980년대 이후 여성운동계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지참금 반대운동에서 주장하는 남녀불평등과 여성 차별이라는 관점은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20세기의 사띠’라고 까지 불리는 인도의 지참금 관습은 친족, 마을 생활의 사회적 관계망, 전반적인 사회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 상승 경쟁, 브라만 이데올로기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가족제도:
인도의 사회제도 중 가족만큼 중요한 것 은 없다. 가족생활을 통하여 카스트의 가치를 배우고 소위 ‘힌두교’라고 부르는 생활의 방식을 배운다. 전통적인 힌두 대가족은 고대인도 사회의 축소판이고 오늘날에도 가장 생생한 사회적 단위이다. 또 가족은 카스트의 기초가 되며 개인이나 민족보다 우선하는 것이다. 가장, 아버지나 할아버지는 거의 신과 같은 대우를 받으며 가족 구성원은 그에게 존경을 바치고 그의 결정에는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

-유아살해:
인도인들의 조상숭배, 즉 제사에 있어서 아들의 존재는 필수적이다. 딸의 아들들은 외갓집의 제사를 지낼 수 없기 때문에 아들을 출산해야 하는 것은 가문의 내세와 직결되는 문제이다. 그래서 아들을 낳아야 하는 몫은 여성들의 의무이다. 딸이 태어나면, 아들의 경우와는 달리 축하잔치를 열지도 않는다. 부모들에게 딸은 아들에 비해 쓸모 없는 존재인데, 결혼할 때 특히 많은 지참금을 내고 시집을 보내야 하므로 그 부담이 가난한 자들에게는 피할 수 없는 고비이다. 그래서 종종 여자 유아살해에 대한 보도가 들려오기도 하는데 인도에서 여자로 태어나는 것은 축하 받지 못할 가족의 짐이기 때문이다.

-축제:
인도만큼 축제가 많은 나라는 없다고들 말한다. 인도의 축제는 기본적으로 계절과 농업과 종교에 뿌리는 두고 있다. 대부분의 축제는 힌두교와 직간접으로 관련이 있으며 일반 대중은 축제를 통하여 힌두적 전통과 관습을 확인하고 발전시킨다.
전반적으로 남부와 북부의 축제가 다른 색채를 띠지만 종교와 농업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는 다름이 없다. 대부분의 축제에는 기본적으로 새 의복, 특별한 음식, 기도 또는 단식, 집 단장하기 등이 수반된다.
계절이나 농업에 기초한 축제라 할지라도 상당수가 종교와 관련을 맺어 축제의 동기와 내용을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신화적 성격을 포함하는 종교적 축제들은 수도 없이 많다.

<표4-2 주요 축제와 의미>
이름 이미지 의미
바산뜨 빤짜미
2,3월의 축제로 봄을 기념하여 사라스와띠 여신에게 경배를 드린다. 사라스와띠는 지식과 예술 특히, 음악의 여신이다. 그래서 봄이 도래하면 사람들은 사라스와띠의 신상을 꺼내어 행진을 하며 예배를 드린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참고문헌>
∙김대옥, ‘Christian Foundation 신론’
∙이원복, ‘신의나라 인간나라 세계의 종교편’
∙이지수, ‘인도에 대하여’
∙한국종교연구회, ‘세계종교사입문’
∙스탠리 월퍼트/이창식, 신현승 옮김(1990), ‘인디아, 그 역사와 문화’

<참고자료>
∙고홍근, 최종찬 교수의 인도바로보기 http://maincc.hufs.ac.kr/~indo/
∙뉴델리 임마누엘 한인교회 http://www.indo.or.kr/intro.php
∙어린이 교육 선교회 (Good News Children Education Mission), http://www.gncem.org
∙염산 해외 선교팀, http://cafe.daum.net/YSMTS
∙인도평화선교센터, http://www.indiapeace.org
∙컴패션 인디아, http://indiakorea.com.ne.kr
∙하나선교회, http://www.onemissions.net/
∙하양교회, http://www.hayang.org
∙‘[세계일주 선교여행―⑻ 인도] “캘커타市는 걸인과 까마귀 경쟁터” [2004-02-09]’ 쿠키뉴스, http://www.kukinews.com
∙‘인도 선교현장 소식 전하는 메신저 델리 임마누엘 한인교회 김광선 목사 [2004-06-07]’, 크리스찬투데이, http://www.chtoday.co.kr,
∙‘기감 강남동지방회가 세운 ‘나시카와 비전 칼리지’ 피지 명문 미션스쿨로 우뚝’, 2006-10-15, 쿠키뉴스 http://www.kukinews.com
∙‘인도 선교의 장벽, 희망으로(동영상)’, 2007-07-11, CGN TV http://www.cgntv.net
∙‘[친디아 리포트] 카스트 계급이 높아 인생의 걸림돌’, 2008/07/29, 인터넷 경향신문
∙‘독일 뒤셀도르프 순복음교회 3번째 인도 의료선교 - 의료선교 통해 현지인들의 마음의 문 열어’, 2008-08-27, 크리스천투데이 http://de.christiantoday.co.kr
∙류경희(1998), ‘인도문화의 이중적 여성상과 힌두 여신 상징체계’, 종교와 문화 1998, Vol. 4, No.0,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박기홍(2001), ‘인도 선교 연구’, 한국선교정보원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kiimorg.cafe
∙김주희, 김우조, 류경희(2004), ‘힌두 근본주의와 인도의 여성: 힌두 근본주의의 부상이 진보와 우익 여성계에 미친 영향’, 인도연구 2004, Vol. 9, No.1, 한국인도학회,
∙임진철(2004), ‘인도 선교의 문제점 고찰과 바람직한 인도 선교 전략 연구’, 계약신학대학원
∙정채성(2007), ‘힌두지참금 관습의 구조적 성격: 깐야단 이념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인도연구 2007 Vol. 12, No.1, 한국인도학회,
∙‘인도 힌두근본주의 세력, 재기 위한 몸부림’, CHINDIA journal, Vol. 16, 2007, 포스코 경영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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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보편적인 자료임 그래도어느정도 정리는 잘되어있습니다.
  • issa***
    (2013.06.13 03: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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