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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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글로벌과 현지화의 개념 ------------------------- 1

Ⅱ. 본 론

2. 현지화의 내용 -------------------------------- 1∼2

3. 현지화 추진 시 유의할 사항 ---------------------- 2

4. 현지화 전략 내용 ------------------------------ 2∼7
1)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 ------------------- 2∼3
2) 마케팅의 현지화 --------------------- 3∼4
3) 인적자원의 현지화 ----------------- 4∼5
4) 자본조달의 현지화 --------------- 6∼7

5. 현지화 전략 사례 ------------------------------ 7∼11
1) 국내기업의 현지화 전략 - POSCO ----------------- 7∼8
2) 국외기업의 현지화 전략 - 로만손 ---------- 8∼11

6. 조직의 현지화 ---------------------- 11∼12
1) 조직 현지화의 전략목표 ------------------ 11
2) 조직 현지화의 문제점 ------------------ 11∼12
3) 조직의 현지화 문제점 해결방안 --------------- 12

7. 현지사회와의 융화 ----------------------------- 12∼13
1) 현지사회 융화의 전략목표 --------------------- 12∼13
2) 현지사회 융화의 전략적 대안 --------------------- 13

Ⅲ. 결 론--------------------- 14

Ⅳ. 참고문헌----------------------------- 15
본문내용
Ⅰ. 서 론

1. 글로벌과 현지화의 개념
'글로벌'이라는 말의 의미는 과거 국가 또는 지역별로 시장이 분리되었던 것이 점차 하나의 시장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현지화라는 말은 본국의 경영방침과 시스템을 원형으로 삼고 마케팅, 생산, 조직, 회계 등 기업 활동 전 분야에서 현지사회에 적합한 독자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사회에 융화함으로써 현지에서 성공적인 사업활동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지화는 초기단계에서는 현지법인의 사업활동이 본사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나 현지 생산체제가 어느 정도 정착단계에 이르고 내수시장 판매비중이 커지면 본사중심의 경영체제는 한계에 도달한다.

Ⅱ. 본 론

2. 현지화의 내용
현지화의 내용은 마케팅의 현지화, 인적자원의 현지화, 생산 및 기술의 현지화, 자본조달의 현지화, 조직의 현지화, 현지사회와의 융화로 나눌 수 있다.
마케팅분야의 현지화는 현지시장에 적합한 상품컨셉트를 개발하고 기존의 현지 유통망을 이용하거나 독자적인 유통망을 구축하여 적극적인 현지시장 판매를 도모하는 것이다. 이 분야의 현지화는 현지시장의 적합형 상품개발과 현지 유통망 확충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인적자원의 현지화에서는 현지인력을 생산직이나 중간경영자로서 뿐만이 아니라 최고경영자로 등용하여 현지인 중심으로 현지법인을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하여서는 우수한 현지인력을 확보하고 육성하는 것과 독자성을 지니게 된 현지법인이 본사의 기본적인 경영방침이나 문화를 경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 본 문
- 국제기업의 현지화 전략수립의 이론적 고찰/ 저자 김용규(안양대 교수)

2. 국내기업의 현지화 전략 - POSCO
- 경영교육연구, 2001. 4. 제4권 제2호. '아시아 시장에서의 POSCO의 현지화-중국과 베트남 시장 진출 사례를 중심으로'.에서 발췌

3.국외기업의 현지화 전략 - 로만손
- 사이트주소 http://www.csjournal.or.kr/2001-04-8.html
접속날짜 2003년 4월 27일(日) 21시
'로만손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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