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한국사상] 이벽의 성교요지와 정약종의 쥬교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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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이벽의 성교요지]

Ⅰ. 성교요지의 집필배경
A. 외적배경
1) 경제사회적 변동
2) 정치, 사상 체제의 변동
3) 서학의 수용과 실학파의 대두
B. 내적배경
1) 이벽의 생애
2) 천주교와의 만남

Ⅱ. 성교요지의 사상적 전개

Ⅲ. 성교요지의 주요내용
A. 제 1 편-인류의 창조와 범죄(1-3장)
B. 제 2 편-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나라의 선포(4-15장)
C. 제 3 편-예수그리스도를 본받음(16-30장)
D. 제 4 편-창조주의 업적(31-36장)
E. 제 5 편-인간의 응답(37-46장)
F. 제 6 편-하나님을 신앙함(47-49장)

[정약종의 쥬교요지]

Ⅰ. 저술시기와 저술동기
A. 저술시기
B. 저술동기

Ⅱ. 쥬교요지의 사상적 특성

Ⅲ. 쥬교요지의 논리 전개 방법
A. 문답식 설명
B. 귀납적 방법
C. 성서의 인용

Ⅳ. 쥬교요지의 내용과 구성
A. 주교요지의 판본
B. 주교요지의 내용과 구성
1)상편(1-32조목)
2)하편(33-43조목)

Ⅴ. 쥬교요지의 저술의의

부록. 성교요지와 주교요지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2) 천주교와의 만남

이벽은 일찍이 천주교에 심취하여 남몰래 성서를 보던 중 마침내 권철신의 천진암-주어사 강학회의 소식을 듣게 된다. 천진암-주어사 강학회는 한국 천주교 역사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다. 권철신은 1777년 천진암-주어사 강학회를 열고 밤에 눈길을 헤쳐 온 이벽을 비롯하여 정약전, 이승훈, 김원성, 권상학, 이총억 등과 천(天), 세계, 인성(人性)등에 대하여 옛 성현들의 학설을 끌어내어 일일이 토의하였으며 북경에서 가져온 책들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샤를르 달래, 『한국천주교회사』상, 안응렬, 최석우 역, 분도출판사, 1979, 299쪽.
10여일에 걸친 이 연구회가 끝난 후 정약전은 『십계명가』를 그리고 이벽은 『천주공경가』를 지었다 이성배,『유교와 그리스도교-이벽의 한국적 신학원리』, 분도출판사, 1979, 29쪽.
이벽의 『천주공경가』는 천주교의 신앙과 사상을 살필 수 있는 소중한 문헌으로서 내용을 보건대 이 때 이벽은 이미 천주교 교리를 믿고 신앙으로 섬기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하성래,『정약전의 십계명가와 이벽의 천주공경가』2, 『전망』, 1973,159쪽.

이렇게 이미 하나님의 존재와 섭리, 영혼의 불멸성과 그리스도교적 윤리를 마음으로부터 받아들인 이벽은 1783년 신앙을 한 차원 깊게 심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나게 된다. 이승훈이 아버지를 따라 북경으로 가게 된 것이다. 이승훈은 이벽의 부탁에 의해 샤를르 달레,『한국천주교회사』상, 안응렬,최석우 역, 분도출판사, 1979, 303-304쪽.
북경 천주교회에서 영세를 받고 천주교에 관련된 각종 서적과 보물들을 얻어왔으며 이것을 전해 받은 이벽은 곧 깊은 연구에 들어갔다. 유흥렬,『한국천주교회사』상, 가톨릭출판사, 1981, 87-88쪽.
이후부터 이벽은 포교를 시작하였으니 당대를 대표하는 석학이었던 이가환, 이승훈, 권철신, 정약전, 정약용은 모두 이벽을 통해 천주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가르침에 심취하게 되었다. 박종홍,『서구사상의 도입비판과 섭취』,『한국천주교회사논문선집』1, 한국천주교회사연구소, 1976, 7쪽.

마침내 1784년 9월 이벽은 권일신, 정약용과 함께 이승훈에게서 영세를 받고 겨울에는 서울 명례동에 있는 김범우의 집을 빌려 교회당을 삼았으며, 이승훈을 주교로 삼고 이벽이 스스로 신부가 되어 한국교회가 태동되니, 이른바 가성직(假聖職) 시대를 맞게 된 것이다. 그들은 전교에 힘써 충청도와 전라도에까지 널리 포교하였다. 유흥렬,『한국천주교회사』상, 가톨릭출판사, 1981, 89쪽.

하지만 이듬해 1785년 3월, 이른바 '을사추조적발'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 즉 이벽과 이승훈, 정씨형제 그리고 권일신 부자 등 10여명의 신자들이 1784년 한성 명례방의 장례원 앞에 있는 김범우 집에서 종교 집회를 갖던 중 추조의 금리들이 수상히 여기고 급습하였다가 천주교 서적, 성화, 성물들을 압수하고 신자들을 추조에 끌고 온 사건이다. 추조판서 김화진은 양반집 자제들을 모두 돌려보내고 중인계급인 김범우만 구속하였다. 이에 권일신은 동료 신자들을 데리고 추조에 가서 김범우처럼 천주교를 신봉하니 같은 운명을 받겠다고 청하였다. 그러나 판서는 이들이 세력있는 양반 가문 출신이라는 것을 알고 다시 훈방하여 돌려보냈고, 김범우에게만 형벌을 가한 뒤 충청도 단양으로 귀양보냈다. 이 사간의 결과로 천주교를 사교로 규정하여 성균관 유생들은 통문을 작성하였고 당대의 유명한 유학자들이 반(反)천주학저서들을 쓰게 되었다.
사건 때 천주교회가 관가에 발각되어 이벽은 문중의 박해와 또 결정적으로는 자신의 아버지가 배교치 않으면 목을 메어 죽겠다고 위협하므로 하는 수 없이 거짓으로 배교를 선언하고, 이후 밤낮으로 고민으로 몸부림치다가 1786년 봄에 열병을 얻어 33세를 일기로 요절을 하고 말았다. 이벽이 순교자냐 배교자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당시 부친의 성격이나 당시의 상황에 비추어 스스로 목을 메어 자살하려는 부친의 행동은 단순한 위협이 아니라 이벽의 신앙으로 야기된 진지하고 절실한 가정문제였고 아들 교육을 잘못하여 파괴될 것 같은 가정의 위기를 구하지 못한데서 오는 선비집안의 가장으로서의 책임감 때문이기도 했을 것이다. 여기서 이벽이 부친을 죽으라고 그대로 버려둔다면 그것은 짐승만도 못한 인간이 되고 마는 것이다. 그러한 인간은 천하에 없는 학식과 교리를 지녔다고 할지라도 인간의 구실을 할 수 없는 것이다. 더구나 "부모에게 효도하고 임금에는 충성하네. 상감오륜 지켜가자 천주공경 으뜸일세"하고 노래하며 유학의 가르침과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이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고 오히려 유학의 가르침을 그리스도교의 교리가 완성시킨다고 믿고 있던 이벽으로서 자신 때문에 부친이 죽는 것을 마차 볼 수 있었겠는가? 눈앞에 당장 목숨을 끊으려는 부친을 만류하는 것은 아들의 마땅한 도리이고 부모에게 효도를 하라는 천주의 계명을 충실히 따르는 것이었다. 여기서 만약 이벽이 부친의 죽음을 그대로 버려두었다면 한국사람으로서는 아무도 용납하지 못할 대죄악을 범하는 것이며 그러한 교리를 가르치는 천주교라는 것은 그 진실성까지도 의심받고 사이비종교로 간주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 종교를 어떻게 바른 도리라고 믿고 다른 사람들에게 전도하겠으며 어느 누가 그 말을 믿어 주겠는가. 한국에서 가장 으뜸가는 덕이 효도이고 그 효도를 통해서 천주교의 교리를 이해하고 우주만물과 윤리생활의 모든 의미를 깨달아 신앙을 받아들인 이벽으로서는 부친의 그릇된 편견과 고집은 인정하면서도 그러한 부친의 죽음 보고 불효막심한 대죄인이 될 수는 없었던 것이다: 이성배, 『유교와 그리스도교-이벽의 한국적 신학원리』, 분도출판사, 1979, 43-4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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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주공경가 레포트
  • 이벽이 더욱 열성적인 활동을 벌였다. 정약전의 「십계명가」는 이벽의 「천주공경가」와 함께 1779년(정조 3)의 작품이라고 하는데, 교리를 풀이한 내용이 좀 자세하게 갖추어져 있다. 조동일, 위의 책, 420~421면.이벽은 새로운 종교인 천주교를 받아들이면서 그 교리 속에서 가능한 한 전래적 전통 사상과 합치되는 점을 찾아 그것을 강조함으로써 신구사상의 접합점을 찾고자 노력하였다. 하느님(천주)을 공경해야 할 이유를 단순히 기독교 교리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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