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한부모가족 -가족집단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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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 론

1. 문제제기-한부모가족


Ⅱ 본 론

1. 사례개요
2. 가족의 기초정보
3. 가족사정
4. 문제분석
5. 상담을 위한 개입기술
6 상담목표와 상담과정

Ⅲ 분석 및 평가
본문내용
2. 가족의 기초정보
➀ 김민희(40세, 여)
3년 전 남편의 폭력에 견디다 못해 이혼하여 두 아이를 혼자 키우고 있으며 현재는 무직이다. 자신은 항상 외롭고 수급자중에서도 제일 가난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며,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누군가 자신을 무시한다고 생각하면 참지 못하고 아무하고나 싸움을 벌인다. 감정을 잘 통제하지 못하여 이웃과도 자주 싸움을 한다.
큰아이가 우울증세로 정기적인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으며, 둘째는 지체장애 3급으로 매일 치료실에 데려다주고 데리고 와야 하는 등의 뒷바라지를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그러면서도 자녀들이 마음의 병을 앓는 것이 모두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➁ 김태준(12살, 남)
태준이는 말이 별로 없는 편인데 엄마가 아프면서 더 말이 없어졌다. 성적은 평균 20점이하로 학교에서는 공부 못하는 아이로 친구들로부터 왕따를 당하고 있다. 태준이가 왕따라는 것을 알게 된 엄마가 학교에 찾아와 ‘누가 우리 아들을 왕따 시켰어’ 라며 소리를 치며 학교를 시끄럽게 한 사건으로 태준이는 그날로 전교 왕따가 되었다. 태준이는 그런 엄마가 창피하고 싫어서 엄마를 무시하고 엄마에게 나쁜 말도 하지만 자신이 엄마를 보호해야한다는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아픈 동생을 잘 돌보아야 한다는 과도한 책임감에 항상 눌려 있다.

➂ 김경미(6살, 여)
6살 경미는 정신지체장애 3급으로 말을 어눌하게 하고 친구들의 것을 빼앗거나 친구들을 때려서 친구들이 함께 놀기를 꺼려한다. 감정조절의 어려움이 있어서 화가 나면 큰소리를 지르거나 아예 바닥에 누워 울어버린다. 항상 불안감이 있으며 엄마의 곁을 떠나려 하지 않아서 아침마다 어린이집에 가는 것 때문에 엄마와 실랑이를 벌인다.

3. 가족사정

1)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혹은 욕구에 대한 사정
태준이 가족과는 태준이의 어머니인 김민희씨의 사회복지관 방문으로 접촉하게 되었다. 당시 김민희씨는 경제적 어려움과 신체증상의 아픔에 대한 문제로 사회복지관에 방문했고 이는 태준이의 멘토인 자원봉사 대학생의 권유로 인한 것이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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