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훈육이란?

2. 훈육의 목적

3. 훈육의 종류

1) 부모에 의한 훈육
(1)부모에 의한 훈육의 중요성

(2) 유용한 훈육방법 : 타임아웃제, 생각의자

(3)부모에 의한 훈육의 바람직한 방법

2) 교사에 의한 훈육

(1)교사에 의한 훈육의 중요성

(2)교사의 훈육의 유형

① 위협형 훈육유형

② 원칙형 훈육유형

③ 대화형 훈육유형

④ 관대형 훈육유형

⑤ 방임형 훈육유형

(3)교사의 훈육 방법에 대한 영향 요인

① 아동의 연령

② 교육 기관

③ 교사의 교육 경력

(4) 교사가 지향해야 할 훈육 방법

4. 긍정적인 훈육방식 -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5. 제언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어떤 효과가 있나
타임아웃제는 일종의 ‘고립시키기’다. 타임아웃의 사용은 무엇보다 유아의 감정이 격앙되었을 때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격앙된 감정을 다스리고 생각할 시간을 갖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부모 입장에서도 마찬가지다. 부모가 아이의 문제 행동을 보고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반응할 경우 아이는 위축되거나 불만을 가질 수 있으며 무엇을 잘못 했는지 인식하기도 어려워진다. 이런 상황에서 일정 시간 거리를 두는 타임아웃제는 감정의 상처 없이 상황을 원만히 해결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타임아웃 진행하기

1. 아이에게 규칙에 대해 설명해 준다. 타임아웃을 사용하려면 아이에게 이것이 어떠한 규칙인지부터 설명해 줘야 한다.

2. 잘못한 즉시 타임아웃 장소로 보낸다. 타임아웃은 10초 이내에 갈 수 있는 거리에 장소를 마련해야 한다.

3. 3세부터 3분을 기본으로 실시한다. 타임아웃은 아이의 연령에 따라 시간을 다르게 해야 한다.

4. 끝난 후엔 자신의 잘못을 돌아보게 한다. 타이머가 울린 뒤 아이가 타임아웃 장소에서 나오면 왜 그곳에 가게 되었는지 스스로 생각하게 한다.


(3)부모에 의한 훈육의 바람직한 방법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이미숙·정계숙, 2001,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사의 훈육유형과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김달효, 2005,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교사의 훈육유형과 훈육효과 분석」

김경희, 2000,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부모의 훈육방식과 아동의 친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대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부모교육, 상담, 치료서비스의 내용에 관해 연구하세요
  • 한다 하더라도 상처가 남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레포트를 다시 작성할 기회가 온다면, 그때에는 예방론적인 차원에서 글을 작성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참고자료안지연, 부모의 학대 및 방임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공격성의 매개효과 검증,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4.박소연, 부모의 갈등, 양육태도가 아동학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hild Abuse Influenced by Conflict and Rearing Attitude, 숭실대학교, 1999.

  • 감상문 감시와 처벌을 읽고서
  • 레포트를 위해서 읽은 책이라 제 3부 규율에 2장 효과적인 훈육방법을 보고 현실 교육이 안고있는 문제점들에 대해서 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감시하는 권력은 다양하고 자립적이며 익명의 권력으로 조립된 그물망이다. 이 권력은 피라밋 형태의 조직의 상부나 특정한 중심,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어떠한 그늘진 곳도 남겨두지 않는다. 그리고 폭력에 호소하지 않고 계산된 시선의 끊임없는 작용으로 기능한다.그런데 이것

  • 장애유아통합 지도과정에서 유의 할 내용과 개인적 소견
  • 훈육을 했으며 반 유아들은 그런 교사의 모습을 본받아 행동했다. 그것이 미국이라서 가능한 일이라고도 생각이 되지만 (만약 한국이었다면 정신지체 아이와 자신의 아이가 같은 반에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원에 항의할 부모가 한 두명은 아닐 것이다. ) 그렇다고 해도 정말 말도 안되게 교과서적인 행동이었다. 그러면서 과연 나는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정신지체 유아를 진심으로 지켜봐주고 말 하나 행동 하나까지 배려할 수 있겠는가. 생각을

  • [사회복지]아동학대의 원인과 해결방안
  • 레포트는 아동학대의 원인을 파악하여 아동학대의 예방 및 대책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Ⅱ. 본 론1.아동학대의 정의Kempe(1962)에 의해 내려진 아동학대의 가장 고전적인 정의는「보호자에 의해 가해지는 심각한 손상」이다. 1991년 유니세프에 의해 한국위원회가 정의한 내용은「신체적 구타(폭력), 부적절한 취급(양육), 유기, 신체적성적인 측면의 어느 한 부분, 또는 그 이상에서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위협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곽영숙

  • 부모교육론_우리들 주변에 성공적 자녀양육 사례를 조사하세요 (2)
  • 훈육하고, 이상적으로 자라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우리들 주변의 성공적인 양육 사례에 대해 조사하고자 한다.2. 본론1) 우리들 주변의 성공적 자녀양육 사례아이를 제대로 키우려면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 동안 두뇌 발달 놀이와 독서쓰기 활동을 자주 하며 상상력을 자극하고 학습에 대한 강한 열정을 키워주는 조기학습 파트너 역할은 만 3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