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론] 4학년 1학기 5. 혼합물 분리하기(5) 사인펜 잉크 색소의 혼합물 분리하기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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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단원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의 지도 계획 中 차시 지도계획

6. 본시 수업의 설계

7. 실험의 원리

8. 본시 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3. 단원의 학습 목표

(1) 물질의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음을 안다.
(2) 고체와 액체의 혼합물,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3) 일상 생활에서 혼합물의 분리가 이용되는 예를 안다.
(4) 우리 주위에 있는 물질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물질에 대하여 탐구하려는 과학적 자세를 기른다.


4.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1) 기본적인 물질의 성질을 이용하여 일상 생활에서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음을 알게 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지도한다.
(2) 여과 장치 꾸미기 등 기본적인 실험 기능을 바르게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3) 가열, 증발 등 불을 사용하는 실험이 많으므로 학생들에게 안전에 대하여 특히 유의하도록 지도한
다.
(4) 단순한 분리 활동이지만 다양한 방법이 나올 수 있도록 실험 방법을 미리 제시하지 않고 학생 스스
로 해결하도록 탐구심을 길러 주어야 한다.
(5) 차시별로 생활에서의 혼합물 분리 사례를 폭넓게 찾도록 하여 생활과 연계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
다.


차시
주 제
학습 내용 및 활동
교과서쪽
(실험관찰)
지식
탐구과정
모둠별 준비물
1
․ 단원도입
․ 혼합물의 분리방법 알기
51



․ 흙탕물
분리하기
․ 흙탕물을 침전시키고 걸러서
깨끗한 물과 흙을 분리하기
52~53
(40~41)
․ 침전과 여과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관찰
흙, 물, 비이커2개, 유리막대1개, 깔대기 1개, 깔대기대1개, 거름종이 1장
2
․ 소금물
분리하기
․ 증발을 통하여 물과 소금을
분리할 수 있다.
54
(42)
․ 증발을 이용
한 혼합물의
분리
관찰
알콜램프1개, 삼발이1개,
쇠그물1개, 증발접시1개,
소금, 물, 비커, 유리막대, 성냥, 돋보기, 약숟가
락, 패트리접시,접시집게
3
․ 소금과 모래 분리하기
․ 소금이 물에 녹는 성질을
이용하여 소금과 모래의 혼
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55
(42)
․ 물에 녹는
고체와 녹지
않는 고체 혼합물의 분리
관찰/
토의
알콜램프1개, 삼발이1개,
쇠그물1개, 증발접시1개,
모래, 소금, 물, 비커4, 유리막대, 성냥, 깔대기1개, 깔대기대1개, 거름종이1장, 돋보기, 약숟가락, 패트리접시, 접시집게
4
․ 물과 식용
유 분리하기
․ 물과 식용유의 혼합물을 분
리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56~57
(43)
․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혼합물분리
관찰
물, 식용유, 시험관2개, 비커2개,스포이트2개, 시험관대1개, 고무마개2개
5
(본시)
․ 사인펜 잉
크 색소의
혼합물 분
리하기
․ 수성 사인펜의 색소를 분리
할 수 있다.
58~59
(44~45)
․ 색소 혼합물의 분리
관찰/실험
수성사인펜(검, 빨, 파),
물, 비커, 패트리접시, 거
름종이 8장, 스포이트
6~7
․ 두부 만들

․ 콩으로 두부를 만드는 과정
에서 이용되는 혼합물의 분
리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일상 생활에서 혼합물의 분
리를 이용하는 예를 안다.
60~62
(45~47)
․ 혼합물 분리의 응용
관찰
콩물, 가스렌지, 냄비, 천
조각, 간수, 큰그릇, 체,
우유갑, 믹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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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0.22 19: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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