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교육론] 4학년 1학기 5. 혼합물 분리하기(5) 사인펜 잉크 색소의 혼합물 분리하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단원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단원의 학습 목표
4.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5. 단원의 지도 계획 中 차시 지도계획
6. 본시 수업의 설계
7. 실험의 원리
8. 본시 학습 지도안
- 본문내용
-
3. 단원의 학습 목표
(1) 물질의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음을 안다.
(2) 고체와 액체의 혼합물,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3) 일상 생활에서 혼합물의 분리가 이용되는 예를 안다.
(4) 우리 주위에 있는 물질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물질에 대하여 탐구하려는 과학적 자세를 기른다.
4. 단원지도상의 유의점
(1) 기본적인 물질의 성질을 이용하여 일상 생활에서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음을 알게 하여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도록 지도한다.
(2) 여과 장치 꾸미기 등 기본적인 실험 기능을 바르게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3) 가열, 증발 등 불을 사용하는 실험이 많으므로 학생들에게 안전에 대하여 특히 유의하도록 지도한
다.
(4) 단순한 분리 활동이지만 다양한 방법이 나올 수 있도록 실험 방법을 미리 제시하지 않고 학생 스스
로 해결하도록 탐구심을 길러 주어야 한다.
(5) 차시별로 생활에서의 혼합물 분리 사례를 폭넓게 찾도록 하여 생활과 연계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
다.
차시
주 제
학습 내용 및 활동
교과서쪽
(실험관찰)
지식
탐구과정
모둠별 준비물
1
․ 단원도입
․ 혼합물의 분리방법 알기
51
․ 흙탕물
분리하기
․ 흙탕물을 침전시키고 걸러서
깨끗한 물과 흙을 분리하기
52~53
(40~41)
․ 침전과 여과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관찰
흙, 물, 비이커2개, 유리막대1개, 깔대기 1개, 깔대기대1개, 거름종이 1장
2
․ 소금물
분리하기
․ 증발을 통하여 물과 소금을
분리할 수 있다.
54
(42)
․ 증발을 이용
한 혼합물의
분리
관찰
알콜램프1개, 삼발이1개,
쇠그물1개, 증발접시1개,
소금, 물, 비커, 유리막대, 성냥, 돋보기, 약숟가
락, 패트리접시,접시집게
3
․ 소금과 모래 분리하기
․ 소금이 물에 녹는 성질을
이용하여 소금과 모래의 혼
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55
(42)
․ 물에 녹는
고체와 녹지
않는 고체 혼합물의 분리
관찰/
토의
알콜램프1개, 삼발이1개,
쇠그물1개, 증발접시1개,
모래, 소금, 물, 비커4, 유리막대, 성냥, 깔대기1개, 깔대기대1개, 거름종이1장, 돋보기, 약숟가락, 패트리접시, 접시집게
4
․ 물과 식용
유 분리하기
․ 물과 식용유의 혼합물을 분
리할 수 있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56~57
(43)
․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혼합물분리
관찰
물, 식용유, 시험관2개, 비커2개,스포이트2개, 시험관대1개, 고무마개2개
5
(본시)
․ 사인펜 잉
크 색소의
혼합물 분
리하기
․ 수성 사인펜의 색소를 분리
할 수 있다.
58~59
(44~45)
․ 색소 혼합물의 분리
관찰/실험
수성사인펜(검, 빨, 파),
물, 비커, 패트리접시, 거
름종이 8장, 스포이트
6~7
․ 두부 만들
기
․ 콩으로 두부를 만드는 과정
에서 이용되는 혼합물의 분
리 방법을 말할 수 있다.
․ 일상 생활에서 혼합물의 분
리를 이용하는 예를 안다.
60~62
(45~47)
․ 혼합물 분리의 응용
관찰
콩물, 가스렌지, 냄비, 천
조각, 간수, 큰그릇, 체,
우유갑, 믹서
자료평가
- 너무 좋아요 유용하게 잘 쓰고 갑ㄴ;다
- 46285***
(2018.10.22 19:13: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