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과 역사 -형이상학, 인식론, 가치론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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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2 장. 형이상학적 문제와 교육

1. 형이상학의 기본적 이해

2. 형이상학의 탐구 과제

⑴ 우주론적 영역

⑵ 신학적 영역

⑶존재론적 영역

⑷인간학적 영역

3. 형이상학과 교육

제 3 장. 인식의 문제와 교육
1. 인식론의 기본적 이해
2. 인식론의 탐구 과제(영역)

1) 지식의 본질 문제

2)지식의 기원(원천) 문제

3) 지식의 타당성 문제 (진리란 무엇이며, 참된 지식의 근거는 무엇인가?)

3. 지식에 관한 분석적 탐구

1) 지식의 종류
(1) 명제적 지식

(2) 방법적 지식

(3) 직접적 지식

2) 지식의 조건

3) 지식의 두 가지 구조

(1) 지식의 귀납적 구조

(2) 지식의 연역적 구조

4. 인식론과 교육

① 관념론적 입장

② 실재론적 입장

③ 실용주의(pragmatism)의 인식론


제 4 장. 가치의 문제와 교육
1. 가치론의 기본적 이해
2. 가치론과 교육

3. 윤리학과 교육
1)윤리학의 이해

2)윤리학과 교육

4. 미학과 교육
1)미학의 이해

2) 미적 경험과 교육

<2005학년도 중등교사 신규임용 기출문제>


본문내용
3. 형이상학과 교육
- 형이상학적 신념은 우리 삶에 강한 동기를 부여하고, 나아가는 방향의 지표가 되기도 함. - 우리의 세계관․인간관에 투영되며, 사회․종교․정치․경제 등 다양한 신념 체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이것은 결국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됨.
ex) 유심론 : 정신단련을 중시
유물론 : 신체 단련을 강조
성선설 : 아동중심교육․자연주의 교육
성악설 : 성인 중심의 통제적 교육을 내세움.
- 형이상학적 신념은 교육의 이념․목표를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 그에 따라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택, 교육이론과 교육실제에서 과학으로 대답할 수 없는 질문에 대한 논의를 야기, 그 방안이 모색되도록 함.
- 또한 형이상학적 신념에 따라 국가는 적합한 교육이념을 세우고, 교육학자는 신념에 적합한 이론을 제시, 교육정책자는 그에 적합한 정책을 입안, 교육자는 신념에 적합한 사람을 기르며, 학부모는 그에 적합한 자녀를 기르게 됨.
∴ 그러므로 교육에 종사하는 누구나 우주․신․존재․인간의 본질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점과 이해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가지는 다양한 형이상학적 신념들에 대해 이해하고, 종합적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음.

제 3 장. 인식의 문제와 교육
1. 인식론의 기본적 이해
-인식론(epistemology)=지식(episteme)+이론(logos)
-지식의 본질과 원천, 그 타당성을 탐구하는 분야

2. 인식론의 탐구 과제(영역)
1) 지식의 본질 문제
① 실재(實在)를 알 수 있는가?
- 가지론 : 실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는 입장
- 불가지론 : 실재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입장
- 회의론 : 실재란 없다는 입장
② 진리란 절대적인 것인가? 상대적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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