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나도향의 `벙어리 삼룡이`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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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나도향의 생애
2. 나도향과 작품들의 문학사적 평가
2.1. 남한에서의 평가
2.1.1. 작가중심비평으로 바라본 나도향
2.1.2.『벙어리 삼룡이』에서 나타나는 낭만주의적 성향
2.2. 북한에서의 평가
2.2.1. 북한에서 바라본 나도향
2.2.2. 사회주의 비평으로 읽어낸『벙어리 삼룡이』
3. 벙어리 삼룡이의 교육적 활용
3.1. 교과서에 수록된『벙어리 삼룡이』 3.2. 다른 교육적 방안
4. 맺으며
본문내용
2.1.1. 작가중심비평으로 바라본 나도향

작가 중심 비평은 역사주의 적인 관점에서 문학의 한 축인 작가를 바라보는 것이다. 한 작품에 원인이 있다면 그것은 그 생산자인 작가임에 틀림없다. 모든 작가의 전기 연구자는 작품을 작가의 의도에 비추어 판단한다. 의도에 결함이 있을 경우 결과에도 결함이 있을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이상섭,『문학 연구의 방법』, 탐구당, 2008, p.25.

한국의 작가 중심 비평은 특이하게도 문단사 또는 문예사조사 중심의 작가 중심 비평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한국 문단 특유의 현상인 ‘동인지’들을 비평가들이 분석하면서 그룹이나 매체 중심으로 작가들을 묶는 것부터 시작되었는데, 조연현의『한국현대문학사』를 그 시초로 볼 수 있다. 여기 발제지에서의 작가 중심 비평은 여러 비평가들에 의해 언급된 나도향에 관련된 문예사조 중심으로 소개한다.
『백조』파의 동인이었던 도향의 초기 문학작품은 낭만주의적 색체를 강하게 띄고 있었다. 후기로 오면서 그의 작품은 자성적 객관성을 조금씩 보여준다. 박종화는 도향의 10주기를 맞이하여 추억담의 형식을 빌린『나도향 10년기 추억 편편』에서 도향 소설의 변모 과정을 간명하게 언급하고 있다.
장편 『환희』와 동시대에 『개벽』에 실린 『옛날 꿈은 창백하더이다』라고 소설은 거쳐 『백조』에 제 3호에 실린 『여이발사』로부터 비로소 그는 문학소년의 애상적인 공상(空想)을 버리고 차차 세련된 정돈된 필로 도향의 본색을 드러내기 시작 하였다. 뜨거운 열이 작품에 있으면서도 작자 스스로가 먼저 그 열에 취하지 아니하였고 면면(綿綿)한 정(情)과 넋이 휘돌아 꿈틀 거리면서도 작자는 차게도 테 밖에 응시(應視)하기 시작하였다니 이것이 그가 작가로의 본격적 원숙의 길을 밟기 시작한 것이었다. -『나도향 10년기 추억 편편』

조연현 역시 “도향의 초기 작품들은 치기만만한 애상적, 감성적 작품으로서 당시의 인기는 무엇이든 별로 취할 것이 없는 습작들로밖에는 볼 수 없는 것이었으나,『십칠원오십전』,『여이발사』,『행랑자식』등은 그가 최초에 가졌던 그러한 감상성(感傷性)을 극복하여 좀 더 냉정한 객관적인 자세로 넘어갔고, 그가 요절하기 직전에 발표한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등은 그 이전까지의 그의 주관적인 애상과 감상을 청산하고 객관적인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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