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즐거운 생활과 교수,학습 지도안] 4. 숲 속 나라 잔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 목표

3. 학습의 발전 계통
4. 단원 전개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관점

7. 학습자 실태 분석
(1) 동기유발 활동 선정을 위한 ‘동물’에 대한 학습자의 선호도 조사
(2) 표현할 동물 선정을 위한 학습자의 선호도 조사
(3) 주요 활동 선정을 위한 학습자의 학습 경험 여부 조사

① 동물소리를 흉내 내어 본 경험 실태 조사
② 악기로 창작활동 한 경험 실태 조사
③ 악기탐색을 위한 리듬악기 연주 경험 실태 조사
8. 이론적 배경

(1) 관련 수업 이론 탐색

(2) 음악적 활동 중심 수업 모형 학습 절차

9. 본시 지도 계획
(1) 본 교수 ․ 학습 과정안
(2) 형성 평가
(3) 핵심 판서 계획
[ 부록 - 1]

본문내용
9. 본시 지도 계획
(1) 본 교수 ․ 학습 과정안
단 원
4. 숲 속 나라 잔치
차 시
9/12
본 시
주 제
• 동물의 소리 듣고 목소리로 흉내 내기
• 동물의 소리에 알맞은 악기 선택하여 동물 소리
표현하기
시 간
40 분
학 습
목 표
동물의 소리를 목소리로 흉내 내고, 리듬악기의 특징을 탐색하여 동물 소리에 알맞은 악기로 표현 할 수 있다.
수 업
모 형
음악적 활동 중심
학 습
자 료
교수 자료: 동물소리 동영상, 동물소리 음악파일, 동물원 그림판, 리듬악기, 동글이
학습 자료: 리듬악기, 교과서
단계
주요학습
활동
교 수 ․ 학 습 활 동
시간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
학생
문제
파악





























수업 시작











동기 유발







◈ 동물원 가기
◦ 날씨이야기를 하며 자연스럽게 수업을 시작하고 오늘 수업시간에는 동물원에 놀러가 보자고 제안한다.
- 자~여러분. 모두 자리에 앉았나요?
- 오늘 날씨가 어때요?
- 오늘 같은 날 여러분 놀러가고 싶죠? 선생님하고 같이 동물원에 놀러갈까요?

◈ 동물 소리에 대해 이야기하기
◦ 동물 사진과 동물 소리를 맞지 않게 섞어 놓은 이상한 동영상 보기
-여러분~동물원에 다 왔나 봐요. 무슨 소리 안 들리나요?
-어? 동물 소리가 들려요~ 잘 들어 보세요.
-여러분~잘 봤나요?
그런데 오늘 동물들이 어떤가요? 평소에 여러분이 알던 동물들 맞습니까?
-그럼 뭐가 다릅니까?
-또 다른 의견 있나요?
- 맞았어요. 여러분 의견처럼 오늘 동물들 소리가 전부 이상하네요.





-네.

-좋아요. 맑아요.
-네.








-무슨 소리요?




- 아니오. 이상해요.



- 울음소리요.
- 동물 소리요.

1′












2′















* 동물원 그림판

※ 학습문제는 동물원 그림판의 매표소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한다.




* 동물 소리 동영상(사진과 소리가 맞지 않는 이상한 동영상)

※ 미리 이야기 하지 말고 학생들이 듣고 이상한 점을 찾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관련 교훈 사례]교육관련 교훈 사례1(인성), 교육관련 교훈 사례2(아름다움), 교육관련 교훈 사례3(고전), 교육관련 교훈 사례4(초등학교교육), 교육관련 교훈 사례5(자원봉사활동), 교육관련 교훈 사례6(진로)
  • 숲처럼Ⅳ. 교육관련 교훈 사례4(초등학교교육)Ⅴ. 교육관련 교훈 사례5(자원봉사활동)1. 2천 원이 넘는 친절2. 알프레드 왕과 케이크3. 아낌없이 주는 나무4. 사랑과 성실의 생활5. 코코아 잔을 들고 봉사하는 대통령6. 관운장의 적토마7. 졸병을 도운 사령관8. 불타는 애국심9. 카루소의 예술 정신10. 칠장이가 건진 두 아들의 목숨11. 목란 종군Ⅵ. 교육관련 교훈 사례6(진로)1. 진정으로 몰두하면 성공은 찾아오는 것2. 뉴우톤의 실수3. 일본 속의

  • 초등 5학년 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평면도형의 넓이
  • 4. 단원의 평가 계획 Ⅳ. 과제를 마치며 (부록) 1. 역할 분담2. 후기3. 참고문헌4. 활동자료5. 평가자료6. 발표자료 Ⅰ. 초등 수학교육에 관한 이론1.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손다이크의 결합이론과 수학교육결합이론✿학습이란? 자극과 반응의 결합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그 결합은 시행착오를 되풀이 하는 과정 속에서 발생✿ 학습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원리 3가지① 효과의 법칙 : 유기체에 만족한 결과가 따르는 반응은

  • [특별활동] 행사활동
  • 생활모습을 이해하고, 나의 생활을 반성한다.▪ 세계에 관련된 여러 가지 체험을 통하여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가지며, 여러 나라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한다.(2) 영역별 학년목표4. 행사활동의 내용종전의 행사활동이 행사 자체의 지도에 국한되었다면 제 7차 특별활동부터는 다른 영역이나 교과 학습과 연계할 수 있도록 내용 체계의 틀을 구성하였다. 즉, 행사 활동은 집단의 성격에 따라 학급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지

  • 2009개정 통합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단원 설계-2. 숲 속의 겨울
  • 학습의 연계7. 단원의 평가 가이드Ⅱ. 단원 분석 및 재구성 방향 1. 단원 선정 이유 2.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 토의 과정3. 단원 재구성 방향에 따른 단원 및 해당 차시 구성III. 교수 학습 계획1. ‘바른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2. ‘슬기로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 3. ‘즐거운 생활’ 교수 학습 과정안Ⅳ. 참고 문헌V. 팀별 역할 분담 및 공헌도Ⅵ. 과제를 마치면서I. 단원의 소개1. 주제책 및 단원명겨울1 2. 숲 속의 겨울2. 단원의 안내이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4p. 4p. 5p. 8p. 9p. 9p. 20p. 21p. 23p. 37p. 43p. 44Ⅰ. 서론●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한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하는 현대 사회에, 우리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보다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 즉,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이 중요하다. 이에 학습하는 방법으로서 마인드맵이 적절하게 활용된다고 본다. 1970년대 Tony Buzan에 의해 서서히 시작된 마인드맵의 열풍은 현재 초등학교 여러 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습태도와 학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