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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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교직을 바라보는 시선들
3. 교사의 전문성
4. 국어교사의 전문성
5. 전문성의 위기와 해결방안
6. 나가며
본문내용
3. 교사 국어 교사도 교사의 일부이므로 이에 해당한다.
의 전문성

이 글의 주 목적은 국어 교사의 전문성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이다. 그전에 먼저 일반적인 교사가 갖춰야할 전문성이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사가 갖춰야 할 전문성이라는 말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교사는 과연 전문직이냐 하는 점과 어떤 능력과 자질, 특성을 두고 전문성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먼저 전자의 문제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우리들은 흔히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숙련이 요구되는 어떤 직업이든 그에 어울리는 전문성이 있기 마련이라는 상식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연륜이 쌓이면서 실력과 그에 못지않은 권위가 향상되어가는 의사, 변호사 등의 전문직과는 달리 현직의 교사는 시간이 흐를수록 대우를 받기는커녕 시대의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는 타성에 젖은 교사로 낙인찍히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교직이 전문직이 아니라는 견해도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직은 전문직이라는 말이 힘을 얻고 있는 이유에는 교직이 전문적이 갖춰야 하는 특성들을 두루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전문직의 정의에 관한 갑론을박은 아직도 지속되고 있으므로 무엇이 전문직이라고 쉽게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그러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 직업을 전문직이라고 하는 것에는 대다수의 학자들이 동의하고 있으므로 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전문직은 고도로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을 지니고 있다. 둘째, 전문직은 해당 전문지식의 보전과 고객에 대한 봉사에 충성을 다한다. 전문직은 대중 또는 사회에 대한 봉사성을 본질로 삼는다. 셋째, 전문직은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표준을 설정한다. 넷째, 전문직은 과업활동에 있어 고도의 자율성을 요하며 이와 같은 자율성은 동시에 책임성을 수반한다. 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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