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호학] 패러디텍스트에 의한 원텍스트의 비판적 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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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러디의 정의와 텍스트 분석의 방향 제시
-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
2. 김춘수의 <꽃>분석
1) 표층구조
2) 의미 구조
3. 장경린의 <김춘수의 꽃> 분석
1) 표층구조
2) 의미구조
4. 상호 텍스트 분석
1) 표층구조의 유사성
2) 의미 구조의 비교 분석
5.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패러디의 정의와 텍스트 분석의 방향 제시

-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

패러디란 현재를 과거와 닮은 익숙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현재를 과거와 연류시켜 놓은 재기호화 형식이라 할 수있다. 말하자면 원텍스트에서 패러디스트가 자신의 관심을 읽어낸 후 그 원텍스트를 새롭게 구현해내는 반복 형식으로서, 이미 존재하는 타인들의 언어(기호까지 포함)와의 관계 속에서 움직인다. 뿐만 아니라 패러디는 원텍스트와 패러디텍스트가 놓인 두 겹의 텍스트 및 두 겹의 현실간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대화적인' 행위이다. 따라서 그 패러디 시의 성패는 잘 알려진 원텍스트를 새로운 국면으로 형상화하는 신선함과 익숙함과의 적절한 조화에 달려 있다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정의된 패러디의 범위는 어떻게 정의될 수 있을까?
패러디는 논자에 따라 하나의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조롱하거나 희화화' 시킨다는 좁은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텍스트와 텍스트간의 '반복과 다름'이라는 넓은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전자의 협소한 개념이 과거 문학작품에 대한 조롱이나 경멸을 위해 쓰여졌던 시적 장치로서 오랜 전통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면, 후자의 개념은 과거의 문학작품이나 관습에 되비추어 봄으로써 문학형식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 보다 폭넓은 이해에 기반하고 있다. 우리 조가 상정한 패러디의 범위는 텍스트가 재해석되고 재창조되는 보다 넓은 의미인 후자, 특히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물론 이러한 비판적 재해석을 읽는 이는 독자이다. 따라서 이러한 패러디 텍스트는 독자의 수용능력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패러디의 독자는 반드시 패러리스트가 심어 놓은 약호를 풀이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신익호, 『한국 현대시 연구』,한국문화사, 1999.
이승훈, 『한국시의 구조분석』, 종로서적, 1987.
정끝별, 『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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