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설화 속의 여성상 - 분석심리학적 분석과 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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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니마와 아니무스
- 아니마·아니무스의 특성과 상호 관계
-아니마·아니무스의 네 가지 발달 단계
2. 설화 Text에서 보이는 아니마상
1) 설화 속에서의 하와상
2) 설화 속에서의 헬레나상
3) 설화 속에서의 마리아상
4) 설화 속에서 보이는 소피아상
5)『심청전』에서 보이는 아니마상의 발달과정
3. 종교적 컨텍스트에서 드러나는 아니마상
1)도교
2)유교
3)불교
Ⅲ. 결론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아니마·아니무스 이론은 남성과 여성의 무의식의 성향에 관한 학설이다. 융의 학설은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르다는 지극히 자연스런 구별에서 출발한다. 남녀의 의식이 다른 만큼 무의식의 심혼의 성향 또한 다르다. 프로이트는 여성의 열등감을 남근 결손에서 오는 남근 선망과 결부시킴으로써 남성 우위의 관점에서 이론을 전개해나간다. 그러나 융의 아니마·아니무스 학설은 남녀를 동등한 선상에서 보면서 남녀의 서로 다른 특성을 의식과 무의식의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아니마·아니무스 이론은 집단 무의식 속에서 발견되는 일반적·보편적인 것으로 우리의 과거와 현재를 구분하지 않고 적용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포츠 영웅에 대한 추앙도 이러한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스포츠의 챔피언은 뛰어난 신체적 힘과 기량을 자랑하는 현대의 영웅이다. 이들은 때로 여성의 무의식인 아니무스의 기본 단계, 즉 신체적 힘으로 대변되는 측면이다. 이것이 집단적으로 투사되면 스포츠의 영웅은 여성팬의 열광적인 숭배의 표적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아니마·아니무스 이론을 통한 분석은 대부분의 텍스트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단지 임상 심리학적인 차원에서만이 아닌, 어떠한 비평의 코드로써도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떠한 보편적·일반적인 원리를 발견해내고 그것을 적용시켜 나가는 과정은 민속학의 연구 방법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융의 연구는 종교와 신앙에 관련해 확장된 바 있으며, 그렇다면 융의 학설을 통해 민속 텍스트를 분석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보여진다.
참고문헌
http://www.naramal.com/05kukeo/jimun_sang/jimun08_3.htm
http://www.educyber.org/learner/mentalhealth/loveands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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