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현대카드M`의 IMC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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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 론
1. 기업소개
2. 선정동기


Ⅱ. 본 론
1. 환경분석
1)SWOT 분석
2)STP 분석
3)Target Market 분석 및 MARKETING MIX
2. 현대카드M의 IMC전략
1) 상품개발전략
2) 브랜드 전략
3) 커뮤니케이션 전략
4) IMC의 정의
5) IMC 전략
3. 결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현대카드M의 IMC 전략

1) 상품개발전략

현대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회사로소 Work-out 상태에 있던 다이너스카드를 2001년에 인수해 카드업계에 진출하였다. 2000년부터 시행된 ‘영수증 복권제’와 ‘카드사용액 세금 공제제도’등의 제도에 의해 신용카드 이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카드시장 규모의 중대된 상황에서 현대자동차라는 모그룹사의 이미지를 활용하여 시장진입은 용이하였으나, 기존 카드사와의 힘든 경쟁 속에서 우량회원 확보와 상위권 도약에 많은 난항을 겪었다.
현대카드는 이미 어느 정도의 성숙도를 지닌 카드시장에 진입한 후발주자로서 상품과 서비스의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였다. 이에 현대카드사는 자동차관련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며 기존 카드사와 차별되는 신생브랜드로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자 노력하였으며, 다이너스카드 외에 범용성을 높이고자 비자/마스터카드와 제휴하여 회원의 선택폭을 한층 넓혀갔다. 사회전반적으로 카드산업에 대해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카드는 "Work & Joy"라는 빅 메시지를 도입하여 ‘건전한 카드사용’을 유도하면서 카드업게에 출범하였다. 당시 론칭상품으로는 현대[M]칻, 기아노블레스카드를 출시하여 25~39세의 안정된 수입을 갖고있는 직장인을 타켓으로 신차 구매에서부터 자동차 생활에 필요한 각종 부대시서비스까지 일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미 포화상태인 카드시장에서 영업을 시작,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해왔다.
또한, 카드업계의 수익성 악화와 유동성 위기, 정부의 규제 등으로인해 타 카드사들인 긴축재정 운영으로 상품광고를 줄이가고 신상품개발도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나, 후발업체인 현대카드사는 금융당국과 경쟁업체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2002년부터 브랜드 구축을 위한 공격적 마케팅을 펼치며 Car & Life Innovation을 통한 차별화된 상품개발의 일환으로 고객에게 더 많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카드이용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그리고 현대카드 고객성향 분석을 통해 신용카드 이용자는 즉각적이면서 다양한 혜택을 원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2003년 5월 ‘현대카드M’이란 브랜드 네임으로 재론칭을 시행하였는데, 재론칭된 ‘현대카드M’은 지불한 것 이상으로 보답받길 원하는 고객의 욕구에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수경,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론」, 중앙M&B, 2001
▶박기철, 「광고, 마케팅 거품빼기 IMC」,한국언론자료간행회, 2000
▶한국마케팅저널, 「현대카드 :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차별화 마케팅」,
제6권 제3호.2004
▶www.fss.or.kr
▶www.korcham.net
▶www.hyndaicard.com
▶www.nts.go.kr
▶현대카드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
▶추성엽. 2009. 현대카드처럼 마케팅하라. 토네이도
▶현대카드 프리비아 PRIVIA http://privia.hyundaicard.com/
▶현대카드 고객서비스 홈페이지 http://www.hyundaicard.com/main/CSMAIN00_01WA.do
▶현대카드 슈퍼시리즈 홈페이지 http://www.superseries.kr/
▶현대카드 광고 블로그 http://ad.hyundaicardcapital.com/
▶중앙일보(2010.9.20)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4467678
▶[현대카드] 분석 편 - 소비패턴을 조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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