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기아자동차 K5의 소개와 디자인 강점, 약점 그리고 그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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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5 소개


(1) 전략적 상황분석


(2)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3)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한 가치 제안


(4) 주요 브랜드 구성요소의 개발


2. 강점


(1)디자인


3. 약점


(1)디자인


(2)포지셔닝


(3)브랜드 인지도


4. 개선방안


(1)외형적 가치(디자인)의 강화


(2)명료한 포지셔닝


(3)브랜드 인지도&가치 향상


5. 결론



본문내용
2. 강점

(1) 디자인
K5는 현재 중형세단에서 YF소나타, SM5와 계속 비교되고 있다. K5가 그들과의 경쟁에 있어서 현재 비교우위선상에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뛰어난 성능과 감각적인 디자인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성능적인 면보다 세련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있다. 실제 설문조사의 결과에서도 K5의 구매 시 가장 처음 고려된 요인은 디자인이라는 의견이 다수이며 다음으로 동급대비 최고의 옵션이라는 점을 뽑았다. 또한 기아 자동차에서 피터 슈라이어 디자인 총괄 부사장을 영입한 이유도 종전의 오래된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기 위한 일환의 한가지이다.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자인 책임직을 역임하고 세계 3대 자동차 디자이너로 손꼽히던 슈라이어를 영입한 것과 그가 내세운 ‘Simplicity of the Straight Line(직선의 간결함 또는 단순화)’이라는 모토로 차 디자인에 직선미를 반영하여 진취적이고 세련된, 감각적인 느낌을 주는 외관 디자인은 K5의 최대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기아차의 전체적인 라인에 호랑이의 코와 입 부분을 형상화시킨, 기아차의 패밀리 룩의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데 기아차 K5의 전 단계 모델인 로체 이노베이션부터 이러한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고 있었다. 그 이후로 생산되었던 K7부터 K5, 쏘렌토, 소포디티, 포르테 등의 모든 차량들에 조금씩이나마 패밀리 룩을 형성해서 기아차의 디자인 부분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K5의 디자인을 강조한 전략은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리고 점점 시대가 지남에 따라서 기능적 요소뿐 만 아니라 디자인적인 면과 브랜드가 주는 상징적인 면이 소비자의 구매를 촉진시키고 있다. 현재 K5는 제품 수명주기 상 성숙기 초기 단계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진행상황이 더욱 기대 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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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별다른것 엄네요 다 생각할수있는 정도
  • iam***
    (2011.10.24 17:5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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