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의 성장과 리더십 Leadership의 변화 -빌게이츠부터 스티브발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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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Microsoft : IT산업과 Microsoft의 성장
1) IT산업과 Microsoft
2) Microsoft 의 성장 과정
①창업․ 설립 시기
② 1985년 ~ 1994년 : 윈도우즈, 오피스
③ 1995년 ~ 2005년 : 인터넷과 32비트 시대
④ 2006년 이후 : Vista와 Cloud Computing 기술
⑤ Microsoft 재무 상태 분석



2. 조직수명주기 : 빌 게이츠부터 스티브 발머까지
1) 창업단계 : 빌 게이츠중심의 Microsoft
① 빌 게이츠의 성향분석 : Microsoft 속의 빌 게이츠.
② 빌 게이츠 Leadership
2) 협력단계 : 빌 게이츠와 스티브 발머의 활약
① 게이츠와 발머의 팀워크: 상호보완적 관계
② 새로운 리더십의 필요성 : Path-Goal Theory
3) 정교화 단계 : 스티브 발머와 Microsoft의 변화
① Microsoft 위기 : 인재유출의 원인
② 스티브 발머의 경영과 Microsoft의 변화
③ 스티브 발머 Leadership

3. Microsoft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Leadership 방향
1) Microsoft가 현재 당면한 문제
2) Microsoft에게 필요한 Leadership

결론
참고문헌 및 도서자료

본문내용
1) 창업단계 : 빌 게이츠중심의 Microsoft

빌 게이츠는 1976년 친구 폴 앨런과 함께 마이크로 전자공학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 제작회사 Microsoft를 설립하게 된다. 이때가 MS의 창업 단계에 해당한다. 이시기에 리더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조직의 의사결정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MS의 경우에는 빌 게이츠가 MS사를 대변하는 하나의 브랜드로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시기에는 조직의 규모가 작으며 채용, 인력개발, 성과보상 및 평가 등 전반적인 조직의 틀을 갖추게 된다. 또한 조직의 리더의 스타일에 따라 조직의 문화, 구조 등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창업 단계에서는 인사관리 제도, 빌 게이츠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하였다.

① 빌 게이츠의 성향분석 : Microsoft 속의 빌 게이츠

이미 현직에서 물러나서 있는 빌 게이츠. 그러나 여전히 많은 이들은 그를 통해 Microsoft를 연상시키며 빌 게이츠가 존재하지 않는 Microsoft에 대하여 “과연 과거의 성공을 계속해서 이뤄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을 품는다. 그래서 혹자는 이러한 빌 게이츠의 영향력을 「BRAD Leadership」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높게 되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준에 의한 구매력보다는 브랜드 이미지에 의한 구매력이 강해지게 된다. 이러한 강력한 브랜드파워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하기위한 강력한 리더십에 의해 발현된다.
의 주요요소로 평가한다. 빌 게이츠라는 CEO 그 자체가 고객으로 하여금 하나의 강력한 ‘BRAD’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빌 게이츠는 어떻게 Microsoft를 대표하는 하나의 ‘BRAD’가 되었을까?
■ Microsoft 속의 빌 게이츠

빌 게이츠의 경영방식은 ‘지식경영’이라는 말로 요약된다. 지식경영이란 인재를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방식을 의미한다. 조직 구성원이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 한 발휘할 수 있게 환경과 시스템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조직구성원의 비전을 현 실화시키는데 탁월한 지식경영은, 많은 기업에서 선구적인 경영기법으로 각광받 고 있다. 빌 게이츠는 본인이 가지는 출중한 능력과 더불어 MIT, 하버드, 스탠포 드 등 명문대 출신 인재들을 채용하여 Microsoft만의 독특한 조직문화를 일구었 다. 그렇다면 Microsoft만의 독특한 조직문화란 무엇일까? 이에 관한 대답은 인 사관리시스템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채용 : 완벽한 Microsoft Man.
빌 게이츠는 뛰어난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특출한 인재가 필요하다 는 생각을 전제로 고용에 있어서 경험이 없더라도 굉장히 똑똑하고 동시에 대학 을 갓 졸업한 사회초년생을 선호하였다. 이는 다른 회사에서 익힌 가치나, 근무 습관, 또는 기술적 접근법등을 다시 고칠 필요가 없는 즉, 완벽한 Microsoft Man 을 양성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완벽한 Microsoft Man이 되기 위해서는 3 번에서 10번에 달하는 혹독한 면접과정을 거쳐야한다. 단지 평범한 인재가 아닌
참고문헌
참고문헌

Oct 2010 issue 2 동아일보사 [DBR No.67] Oct 2010 issue 2 동아일보사

[경북대 인적자원 관리론 자료집 -허문구]2010

[빌게이츠 이야기-한영규] 삼성경제연구소 2006

Richard L. Daft p. 468

L.E.Greiner, , Harvard Business Review, Vol. 50, No4(1972), pp.37~46, 머서 재작성

도서자료

[잡스처럼 꿈꾸고 게이츠처럼 이뤄라-이창훈] 머니플러스 2008

[빌게이츠-하지혜] 김&정 2006

[살아있는 신화 스티브 발머- 프레드릭 맥스웰/ 안진환 옮김 ] 한국경제신문사 2003

[빌게이츠와 스티브 발머의 마이크로 소프트 재창조 -로버트 슬레이터/ 김기준 옮김] 조선일보사 2005

[세계최고의 경영 사상가 50인 -신우철] 2009.04.10 시그마 북스

[I am Brand -전미옥] 2004.07.15 행복한 책가게

[리더십 바톤터치 -박진석] 2008.12.15 비전과 리더십

[경영자 팀 리더십이 중요하다 -허진] 2003.11.05 주간경제 75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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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림도 있고 나름 유용한 자료인듯
  • pdh2***
    (2012.11.03 23:5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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