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영화 `매트릭스` 기호학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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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매트릭스 서사분석
<영웅 신화적 서사 구조의 틀에 맞춘 매트릭스의 이야기 구조>
<영웅 신화적 서사 구조>
<매트릭스의 신화 파헤치기>
1) 인종 간 차별과 우열의 신화
2) 폭력과 가부장적 지배의 신화
2.정지해 있는 사진 분석
3.영화 포스터에서의 기호의 기능과 역할
* 시각 기호의 소구
* 문자 기호(언어)의 소구
4.구체적인 포스터 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시대는 텍스트들이 범람하고 있는 시대이다. 그 속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변화는 텍스트를 양산하는 주 매체의 변화이다. 이전까지의 텍스트 생산이 문자텍스트에 한정되었다면 이제는 기술적 진보로 말미암아 영상텍스트가 문자텍스트를 위협하는 상황에 이르게되었다. 따라서 문자텍스트의 해석이 지금까지 우리의 주된 관심사가 되었다면 이제는 영상텍스트로 눈을 돌려야 할 때이다. 그런데 문자텍스트와는 다른 새로운 문제가 영상텍스트에는 도사리고 있다. 그것은 바로 난독성의 문제이다. 무엇인가를 명확히 간직하기 위해 영상으로 저장해 놓았지만, 그것을 보고 지각하는 이들이 도대체 영상에서 무엇을 읽어야 할지 또한 무엇을 표상해야 좋을지 모르는 상태에 빠지기 마련인데, 매체이론가인 비릴리오는 그러한 상태를 "독서장애적 응시"로 표현하고 있다. 명확하고 실제를 보여 준다는 영상의 시각적 기억이 아이러니컬하게도 일종의 난독증을 야기하고 있는 셈이다. 이런 문제를 명확히 하기위해서 우리는 영상텍스트에 기호학이라는 도구를 사용해서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보려고 한다. 우리조는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매트릭스 분석을 통하여 영상텍스트를 읽어갈 수 있는 길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영화는 움직이는 사진이기 때문에 시간을 소모하게된다. 즉 통시적 구조를 가진다. 프레임과 프레임의 만남은 하나의 거대한 story를 만들어가는데 첫발을 내딛는 단위가 된다. 이런 단위가 하나하나 모이면서 영화는 의미를 만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말하는 의미란 우리가 technical한 층위로 "글과 그림의 융합체를 단순히 받아들임"이 아니라 비로소 context가 영화의 내부로 녹아 들어가는 것을 볼 수 가 있는데 이것을 접하는 우리는 새로운 의미소들을 찾아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 지점에서 정보량은 매우 높아진다. 그것은 다음 프레임을 예상치 못하는 불예측성 때문에 그러하고 인간의 기억의 한계에 의해서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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