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영화 `나쁜남자`의 기호학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면서...
II. 비영화적 약호를 중심으로...
<'나쁜남자' 의 줄거리>
1.시퀀스로 본 '나쁜남자'의 구조
2. 이항 대립을 이용한 구조 분석 - 존 피스크
3. 영화에 나타난 여러 기호들
III. 영화적 약호를 중심으로..
1. 분석에 앞서..
1) 영화라는 매체
2) 영상의 성격
3) 영화 서술에 대하여
2. 한기의 방에 대한 공간의 기호학적 분석
3. 사진과 관련되어 어그러지는 나쁜 남자의 시간성에 대하여...
IV. 논의를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들어가면서...

왜 고양이과 개는 만나면 싸울까? 동물학자들에 의하면 고양이와 개싸움의 이유는 두 동물이 지니고 있는 코드 체계의 상이함에 있다고 한다. 이를테면 개는 반가울 때 꼬리를 들고 흔들지만 고양이는 그것이 적대적 관계의 신호로 인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코드체계의 차이에서 고양이와 개는 영원한 적수관계를 유지한다고 한다. 이렇듯 같은 표현 양식으로 발화되었다 하더라도 기호 수신자의 코드 체계가 다를 경우 해석작업은 달라질 것이며 이것에 따른 출력치도 다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는 영화 해독 작업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영화 특유의 특징은 어떤 상상적 세계든 재현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상상적, 즉 부재적 성질에 있는 것이다. 영화적 기표는 그 자체로 상상적이다. 영화는 상상적 기표이며 채우려하지만 결코 그럴 수 없는 부재에 의존하는 의미작용의 과정이다. 영화의 기표가 상상적이기 때문에 수용자는 해석의 틀을 무한정 넓혀 놓을 수밖에 없다. 해석 작업에 있어서 수용자의 코드 체계는 더욱 중요한 지위로 부각되며, 여기서 수용자의 코드 체계가 형성되는 장으로서의 사회적 의미 체계는 영화의 기호학적 분석에 있어서 반드시 전제되어야만 하는 부분이다. 에코 역시 현실자체가 영화 속에 제공되는 것은 결코 아니며, 우리는 문화적 약호에 종속되어 있고 그래서 문화적 약호를 통해서 기의로 해석되는 기표를 접하게 된다고 말한다. 기호는 컨텍스트에 민감하다. 어떤 것을 한 기호의 요소로 여길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컨텍스트인 것이다. 이런 면에서 영화의 기호학적 분석은 마땅히 컨텍스트의 존재와 영향력을 인정하고 그 맥락 안에서 이루어져야 하겠다.
참고문헌
유리로트만, 「영화 기호학」 , 박현섭 역, 민음사, 1994
더들리 앤드류, 「영화이론의 개념들」, 김시무 외 역, 시각과 언어, 1995
존 피스크,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강태완·김선남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로버트 랩슬리·마이클 웨스틀레이크, 「현대 영화이론의 이해」, 이영재 ·김소연 공역, 시 각과 언어, 1995
이형식, 「영화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존 오르, 「영화와 모더니티」, 김경욱 역, 민음사, 1999
이일범, 「영상예술의 이해」, 신아사, 1999
서인숙, 「영화분석과 기호학 : '너에게 나를 보낸다'를 중심으로」, 집문당, 1998
Gaudreault, Andre Fran ois Jost, 「영화서술학(Recit cinematographiqu)」, 송지연 역, 동문선, 2001
Christian Mets, The Imaginary Signifier : Psychoanalysis and the Cinema, (Trans) Celia Britton, Bloomington Indiana univ, 198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호학적 분석이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ㅅㄱ여.
  • gedop***
    (2008.12.16 09:34:15)
회원 추천자료
  • [기호학] 기호학으로 본 연극 `라이어`
  • 기호학으로 세상을 읽으면서 이런 기호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 주변에 친숙한 문학, 광고, 옷, 연극, 영화, 사진, 만화, 음식 등 다양한 텍스트들이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2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연극이란)우리는 이번 학기 기호학을 수강하면서 연행기호학에 대한 분석을 해 보기로 하였다. 그 전에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하고 본론에 들어가고자 한다. 연극의 사전적 의미는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의 형태를

  • [국문학] <춘향전> 다시쓰기작품 분석 및 의의
  • 의 정감의 바탕이자 풍류인 것이다.은 평범한 한국인 모두의 슬기와 지혜가 응집되어 영원히 지속되고 성숙해가는 진행형 고전으로서 항상 그때마다의 현재 시점에서 영원히 살아 있는 고전이다. 그에 따라 은 지난 300여년간 수많은 작가들에 의해 각기 다른 장르로 끝없이 재창조되어 왔다. 여기서 우리는 원전 과 다시쓰기 된 작품들을 비교 분석해보며 의 의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하자.Ⅱ. 과

  • [일본한류열풍] `겨울연가` 텍스트의 해석과 수용을 중심으로 살펴본 일본의 한류 열풍
  • 의 조선인이 존재했고 그들은 ‘조선인’이라는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있었다. 문화 영역에서는 제일교포뿐만 아니라 전쟁을 피해 일본으로 밀항한 사람들까지도 활동했다. 일본에서 새로운 한국문화로서 주목받은 것은 영화였다. 125만 명을 동원한 에 이어 , 가 잇따라 성공했다. 월드컵 공동개최로 형성된 우호 분위기도 이러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했다고 분석된다. 그리고 가 2003년 4월에 NHK의

  • [언어학] 언어와 기호
  • 의 의의 5.3. 인터넷 언어의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변화1 5.4. 인터넷 언어의 기호학적 관점에서의 변화2 5.5. 인터넷 언어에 묻어난 기호의 언어학적 특징 VI. 맺음말 VII. 참고문헌 I. 머리말한밤중에 길을 가다가 고개를 들었을 때 건물 사이로 붉은 십자가가 반짝이고 있다. 십자가를 보고 우리는 적십자 단체나 병원을 떠올리지 않고 바로 교회라고 인식한다. 지하철 역 안을 돌아다니다가 생강 쿠키같이 생긴 남자, 여자 모양 두 개가 나란히 파란색,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영화적 코드 제 2번 물고기 영화적 코드 제 3번 색 강제규에 대해서강제규 감독과 ‘태극기를 휘날리며’김기덕 감독과 강제규 감독의 비교결론-다시 이미지와 이야기참고문헌별첨1별첨2별첨3서론-이미지와 이야기영화에서의 이미지가 재현성에서 벗어나는 순간 이미지는 단순한 사유의 재현적 모방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서 존재론적 독자성을 가지게 된다.이미지에 관한 논의가 지향하는 점은 영화를 언어학에 기초를 둔 기호학적 접근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