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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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뮬라시옹의 시대

2. 본문요약

<시뮬라크르들의 자전>


<역사: 복고 시나리오>

<홀로코스트>

<차이나 신드롬>

<세계의 종말 지금>

<보부르 효과: 함열과 저지>

<거대시장과 파생상품>

<매체 속에서 의미의 함열>

<절대적 광고, 제로 광고>

<동일증식 집단 이야기>

<입체영상들>

<시뮬라크르와 공상과학>

<나머지>

<허무주의>

3. 생각해볼 문제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치적 주술
정치사건인 워터게이트 역시 디즈니랜드와 동일한 시나리오에 입각해 있다. 워터게이트는 도덕적, 정치적 원칙을 재정립시키기 위해 스캔들이란 사건을 이용했다. 이것은 디즈니랜드가 상상세계를 이용해서 곤란에 직면한 현실의 원칙에 힘을 실어주려 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스캔들을 비난함으로써, 힘을 잃은 법에 대해 다시금 법에 경의를 표하는 효과를 주게 되는 것이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그 사건이 스캔들인 것으로 국민들에게 인식시키는 데에 성공한 셈이다.

❑나선형 부정성 - 뫼비우스

연극의 증거는 반-연극으로,
예술의 증거는 반-예술로,
교육학의 증거는 반-교육학으로,
정신의학의 증거는 반-정신의학으로,

모두가 자신의 추방된 형태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반대 용어로 변신한다. 즉 케네디 같은 사람들은 그들이 아직 정치적 중요성이 있었기 때문에 죽었지만, 닉슨, 존슨, 포드 자신들은 스스로 권력의 마네킹밖에 되지 않음을 숨기기 위해 가련하게 죽은 척 하려고 노력한다. 이는 이미-보여짐, 이미-죽었음의 악순환을 깨뜨리기 위해 모든 권력과 제도가 취한 유일한 해결책, 알리바이이다. 이런 반대의 이름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그냥 사라져가는 것들에 불과하던 것을 반 연극, 반 예술, 반 교육학 등, 반대의 이름이 등장함으로써 연극, 예술, 교육학 또한 생존하고 있음을 역설하는 것이다.

❑인공위성과 핵 공포
시뮬라시옹의 신격화 : 핵 공포. 그런데 공포에 의한 균형은 우리 삶의 모든 틈새들 내부 구석구석에 주입된 저지 체계의 한 극단적인 단면일 따름이다. 우리의 삶을 마비시키는 것은 원자폭탄에 의한 파괴의 직접적인 위협이 아니라, 우리 삶을 백혈병 걸리게 하는 저지이다. 그리고 이 저지는 실제적인 핵 충돌 자체가 실재의 우발적 가능성으로서 기호 시스템에서는 미리 배제되어 버림으로부터 온다. 핵전쟁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핵에 의한 초토화의 위험은, 무기를 첨단화함으로써 안전, 차단, 통제의 보편적 시스템을 설치하기 위한 핑계로 사용될 뿐이다. 책임성, 통제, 제재, 자동-저지가, 구비된 힘이나 무기보다도 항상 더 빨리 증가한다. 이것이 바로 사회 질서의 비밀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 시뮬라시옹, 장 보드리야르 저, 하태환 역, 민음사, 2001
❑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배영달 저, 살림, 2005
❑ 시뮬라크르의 전형으로서 매트릭스의 가상세계, 이종한, 2003
❑ 오시이 마모루 작품에 나타난 시뮬라시옹 연구, 이송림,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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