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 해외철도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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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roject Background and Objectives
1.1 Purpose
2 STRATEGIC PLANNING PROCESS
2.1 SWOT Analysis
2.1.1 SWOT Analysis
2.2 SWOT Analysis Result & Conclusion
2.2.1 SWOT Analysis Result
2.2.2 SWOT Analysis Conclusion
2.3 Project Feasibility Analysis
2.3.1 High Speed Rail in Brazil
2.3.2 South Africa's Nuclear power plants
2.3.3 Mongolian Road
2.3.4 Mexican Ports
2.3.5 Philippine Tourism Complex
2.4 Project Economic Analysis
2.4.1 NPV Comparison
2.4.2 Project Balance
2.4.3 Profitable Investment
2.4.4 Risk Map
2.4.5 Weight Project Scores
2.5 Project Selection
3 Initiating Project
3.1 Pre-Initiating Tasks
3.1.1 Scope Goals
3.1.2 Time Goals
3.1.3 Cost Goals
3.1.4 Approach/Assumptions
3.2 Stake Holder Analysis
3.3 Business Case
3.3.1 Introduction/Background
3.3.2 Business Objective
3.3.3 Current Situation and Problem/Opportunity Statement
3.3.4 Preliminary Project Requirement
3.3.5 Budget Estimate and Financial Analysis
3.3.6 Potential Risks
4 Conclusion

본문내용
 Threats
- 중국이 해외건설에 있어 저가 입찰로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 세계 경제가 불안정하다.
- 신흥국가의 경제력이 우리나라를 위협하고 있다.
- 후발 개도국(중국, 인도, 터키등)업체들이 추격하고 있다.(중국의 경우에는 적극적인 국가적 지원에 힘입어 활발한 해외수주 활동을 벌이고 있다.)

2.2 SWOT Analysis Result & Conclusion
2.2.1 SWOT Analysis Result
 정부와 국회의 지원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향상 시킨다. 설계능력 배양에 집중하여 경쟁력 있는 협력 업체를 양성하고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동, 중국, 남미로 진출한다.
 뛰어난 IT기술을 접목한 특수한 건설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 각 분야별로 특화된 전문조직, 공공부문을 이용하여 관리시스템을 만들어 개발도상국에 수출한다.
 리스크 관리 능력과 계약관리 능력 향상으로 분쟁예방 및 클레임의 합리적 해결을 이끌어내며 Financing을 통한 개발 사업 능력 향상 사업관리 분야 전문인력 육성에 노력을 기울인다.
 사업분야 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여 시장의 다변화 차원에서 국내 신규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선진업체가 주도하는 시장에 진입 시에는 선발업체와 적극 협력하여 한국의 경쟁력 있는 분야에 집중한다.

2.2.2 SWOT Analysis Conclusion
 컨소시엄 형태로 해외건설 수주에 총력을 기울인다. 현재 해외진출 가능성이 있는 국가의 주요 건설산업은 크게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Project1. 브라질 고속철도 사업
Project2. 남아공 플랜트 사업
Project3. 몽골 도로 사업
Project4. 멕시코 항만 사업
Project5. 필리핀 관광인프라단지건설사업

2.3 Project Feasibility Analysis
2.3.1 High Speed Rail in Brazil
 브라질 현지 회사의 경험 부족과 기술력 부족으로 해외 국가의 진출가능성이 많다.
 경제 성장 촉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대형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가 계속 발주 중이므로 이번 고속철도를 수주 한다면 다음 수주의 가능성도 높일 수 있다.
 중남미 경제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브라질에 진출 한다면 다른 중남미 국가 진출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것과 같다.
 브라질 고속철도 수주는 기술력을 인정 받는 것과 동시에 국가 이미지를 상승시킬 수 있는 기회이다.

2.3.2 South Africa's Nuclear power plants
 남아공에 원전을 수주할 경우 ‘자원 패키지 딜’ 의 가능성이 있다.
 UAE에 이어 남아공에서도 원전을 수주할 경우 우리나라의 원전 기술력의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다.
 남아공은 정부의 재성 상태가 부족 한데다 월드컵 유치를 위한 막대한 재정 부담이 있어 원전을 수주 하더라도 경제성에 대해 회의적이다.
 남아공은 아프리카 국가들 중에서 경제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에 포기 할 수 없는 시장이다.
 남아공 진출은 한 국가 시장을 대척 한다는 것을 넘어 아프리카 진출의 교두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2.3.3 Mongolian Road
 현재 있는 도로의 70% 이상의 상태가 열악하여 전면적이 도시개발이 필요한 상태여서 사업의 기회가 많음.
 기술력을 토대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중국 및 인도 기업을 이긴다면 우리 기업의 진출전망이 밝음.
 밀레니엄도로 프로젝트가 진행 중 이므로 사업 참여의 기회가 많음

2.3.4 Mexican Ports
 멕시코정부는 항만 건설과 운영에 민간부문 참여를 허용하였다. 이에 따라 항만부문은 수익성과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경쟁력을 갖추어 가고 있다. 또한 높은 관세의 장벽을 피하기 위해 멕시코 진출이 증가하고 있고 이는 멕시코에 대한 우리기업의 물류 비 절감을 실현시킬 수 있다.
 한국과 멕시코의 FTA협상이 추진 중에 있고 우리나라와 멕시코의 교역량이 증가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기업이 항만을 건설한다면 수많은 이익을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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