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개그콘서트의 구술성과 기술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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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1)비내러티브코미디
2)캐릭터라이징과 상호텍스트화(化)
3)언어유희
본론 1.대본과 공연 실황의 비교
본론 2."우비삼남매"에서 나타나는 공통적인 양상과 구술성의 실현
1) 언제나 처음은 하나의 사물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됨.
2) 우선 여기서 제일 먼저 발견한 점: 논리적 개연성 없음.
3) 패러디 문화
본론 3."우비 삼남매"를 text로 분석한 개그콘서트에 나타나는 구술적인 특징
4.결론

본문내용
1.들어가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가 공중파 텔레비전에서 볼 수 있는 코미디 프로그램은 아주 드물었다. 그러나 요즈음 주간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표를 보면 "개그콘서트", "웃찾사", "코미디하우스", "폭소클럽" 등의 코미디 프로그램을 찾아볼 있다. 일각에서는 한국코미디의 제 2의 전성기라고까지 부르는 이런 경향의 선두에는 단연 KBS의 "개그콘서트"가 서 있다. 개그콘서트는 최근 30%를 넘나드는 폭발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며 기존 오락프로그램의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기존 오락프로그램은 그 날의 출연진에 따라, 상황에 따라 시청률이 변하는 데 반해서, "개그콘서트"는 같은 출연진과 같은 포맷임에도 불구하고 항상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렇게 성공한 "개그콘서트"의 특징은 비(非)내러티브코미디라는 것, 확실한 캐릭터라이징, 상호텍스트화, 그리고 끊임없는 언어유희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1)비내러티브코미디
과거 방송에서 볼 수 있었던 코미디들은 대개 연극의 퍼포먼스와 비슷한 내러티브를 가지고 있었으며 그 기승전결에 따라 결론을 내는 형식이었던 데 반해, "개그콘서트"는 이런 기승전결의 내러티브를 과감히 포기하고 빠른 리듬감과 끊임없는 코너의 재배치를 선택하였다. 그리고 각 코너의 포맷을 몇 주에 걸쳐 시청자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으로 내러티브의 부재를 극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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