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애플 Apple Inc.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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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기업소개
(1) 명품사과 Apple Inc.
(2) 스티브 잡스(Steve Jobs)
3. 연구방법


Ⅱ. 본론
1. PC - 맥킨토시
(1) PC산업 분석
(2) PC시장에서 Apple의 역사
(3) 2000년대 이후, 맥킨토시 전략
(4) PC산업의 역동성과 Apple의 전략(경쟁우위 분석)

2. MP3 - iPod
(1) iPod의 경쟁우위의 원천
(2) iPod의 경쟁우위
(3) ipod 경쟁지위의 지속가능성

3. 스마트폰 - iPhone
(1) iPhone의 경쟁우위의 원천
(2) iPhone의 경쟁우위
(3) iPhone 경쟁지위의 지속가능성

4. iPad
(1) iPad의 경쟁우위
(2) ipad의 전망


Ⅲ. 결론
Apple의 총체적인 경쟁우위 및 그 지속가능성

본문내용
(3) 2000년대 이후, 맥킨토시 전략
2001년 Apple 창립 25년 기념일날 잡스는 ‘디지털 허브’라는 맥킨도시에 대한 그의 비전을 내놓았다. 그것은 Apple의 혁신적인 첨단 기술과 긴밀한 사용자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시작이었다. 이러한 비전을 바탕으로 2000년대 이후 Apple의 전략은 ‘차별화’ 전략으로, 크게 하드웨어, 즉 기술적 측면의 전략과 소프트웨어 측면의 전략, 그리고 유통, 마케팅 부분의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기술적 측면의 전략을 살펴보면 우선 Apple은 매출액의 10%이상을 연구 개발에 투자했다. 이는 다른 IBM호환기종들의 연구개발 투자비가 평균 2%인데 비해 매우 높은 비용이다. 그러나 역동적인 PC산업 시장에서 이러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는, 시장에서 Apple의 제품이 정체되지 않도록 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즉, Apple은 언제나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나가는 기술력을 가질 수 있었고, 이는 역동적인 PC 산업 시장 환경이 Apple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또한 Apple은 2006년부터 자사의 제품에 인텔 Core 칩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늘 독자적인 기술만 고집하던 기존의 전략을 수정하기 시작한 것인데, 이는 속도 향상, 저전력 가능, 그리고 가장 취약한 문제점으로 꼽혔던 윈도우 운영 체제 및 어플리케이션과의 호환가능성을 열어줌으로써, MAC이 다시 태어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상하이_애플스토어]
소프트웨어 부분의 전략에서는 Mac OS Leopard, Safari, Quick Time Player 등의 개발을 들 수 있는데, Apple은 이 어플리케이션들의 지속적이고 빈번한 업그레이드를 위해 노력했으며, 사용자들은 경쟁사들의 어플리케이션과 비교해 Apple의 제품들에 매우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유통 및 마케팅 부분에서 Apple의 주요한 전략은 직영점(Apple스토어)을 이용했다는 것이다. 즉, 불필요한 중간과정인 기타 유통망을 제거함으로써 수직적 통합을 이뤄냈으며, 이는 높은 마진율을 보장하는 유통혁신이다. 2008년 소매점 방문객이 3억 5천만 명을 넘어섰고, 2007년 1분기 동안 100만 명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전체 MAC 판매의 절반이 MAC의 소매점에서 맥을 경험해 본 방문자들에 의해 서 였다. 이는 Apple 스토어의 효과가 Apple의 매출액에 얼마나 엄청난 효과를 주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Apple의 소매스토어의 진짜 목표는 물건 팔기가 아니다. Apple스토어는 Apple의 이미지이다. 누구나 그 디자인을 써볼 수 있고, 손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A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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