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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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00
Ⅰ. 서 론
Ⅱ.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Ⅲ.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과제
1)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이다.
2)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3)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이다.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 나라에서는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세미나” 이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의 노인교육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 헌법(1980년)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헌법 제 29조 제 5항)”고 명시되고, 교육법(제 31조)에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등에 관계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1999년에는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 한편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노인교실을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전한 취미활동, 노후건강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노인의 모습은 경로당이나 노인정에 모여 흘러간 가요를 배운다거나 바둑이나 장기를 두고 있는 모습을 그리기 쉽다. 예전보다 쇠퇴한 체력이나 연약한 심리상태로 인해 어떠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기에는 청소년이나 성인이 습득하는 것보다 많은 어려움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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