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진로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진로지도의 필요성, 목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들의 진로문제에 대해 설명하고, 진로지도의 필요성, 목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1. 진로지도의 개념
2. 청소년들의 진로문제
3. 진로지도의 필요성
4. 진로지도의 목표
5. 진로지도의 방법
6.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진로지도의 방법

1) 자기이해를 돕기 위한 진로지도 기법
개인면담을 통한 방법이다. 내담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구조화된 면접방법인 생애진로탐색(Life Career Assessment:LCA)기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진로가계도를 활용하는 방법인데, 이를 통하여 세계관, 환경적 장벽, 개인-직업-가족 간 역할갈등, 문화순응 정도 등 여러 가지 주제를 학생에게 밝혀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직업카드분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표준화된 검사를 활용하는 것이다. 각종지능검사, 적성검사, 흥미검사, 성격검사, 가치관검사 등은 짧은 시간에 내담자의 특성을 파악하게 해 주는 아주 좋은 도구들이다.
참고문헌
노안영, 상담의 기본요소, 중앙적성출판사, 1997
이현림, 교육심리와 진로지도,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강재태, Education & Guidance, 경상대학교 출판부, 2005
정원식 외, 청소년 의식구조 조사연구, 서울: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85
김계현, 카운슬링의 실제, 학지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 굿잡프로젝트(Good Job Project)
  • 지도 지침목표: 학생은 진로 탐색 프로그램에 있어서의 흥미의 중요성을 안다.진로 지도 전문가들은 진로 탐색 프로그램에서 흥미를 최우선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첫째,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 대해 흥미를 느껴야만 사람은 그 직업을 획득하는 데 요구되는 교육 및 훈련을 마칠 수 있을 만큼의 강한 동기를 갖게 되며 둘째,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일을 할 때만 만족과 행복을 느낄 수 있기 때문

  • [교육학(과목 사회과)] 중학교 3학년 교수학습 지도안
  • 목표1. 경제의 근본 문제가 무엇인지 열거할 수 있다.2. 경제 체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3. 농경 사회에서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유추할 수 있다.지도상의유의점경제 체제의 개념 자체에 주목하기보다는, 경제의 근본 문제에 대해 알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 경제 체제이며, 이는 사회나 시대마다 변화했다는 사실에 초점을 두어 이해하게 한다.단계교수 학습 방법교수 학습 활동자료 및 유의점도입강의 (5분)•중단원 학습 내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Ⅰ. 서 론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아니라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바른 사람을 길러내는 것이 학교 교육의 목표라는 것이다. 학교 교육은 학업지도 외에도

  • [청소년상담 2학년] 1) 청소년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한 후, 2)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덕목과 그 이유
  • 문제가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 이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청소년에 대한 체계적인 사회적 서비스나 지원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청소년상담 유관기관에서는 청소년들이발달 과업을 충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청소년내담자의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예방과 개인의 성장 발달을 위해서 개인상담은 물론집단 상담을 활용하고 나아가서는 교육과 훈련, 자문 등의 방법을 활용하게 되었다. 5) 교육자주변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문제를 생각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고안해볼 수 있도록 하수처리시설이나 물 재생센터 등을 찾아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던지, 선거교육을 하는 프로그램, 방송제작 과정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소개해 정치와 언론 등에 대해서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의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인 창의 인성 교육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의 4가지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