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수유형,교수모형의분류,지시학습,과제학습,상호학습,개별학습,포괄학습,학습자프로그램학습,학습자주도학습,자기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체육교수유형,교수모형의분류
1.지시학습
2.과제학습
3.상호학습
4.개별학습
5.포괄학습
6.유도발견학습
7.집중발견학습
8.확산산출학습
9.학습자프로그램학습
10.학습자주도학습
11.자기교수학습
본문내용
교수유형이나 교수모형의 분류는 교수과정의 폭넓은 이해를 위한 바탕과 교수유형의 종류를 개발하는 교사들을 돕기 위한 수단으로써 제시되어 왔다. 체육에서 가장 폭넓게 사용된 교수유형의 분류는 MOSSTON(1981)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MOSSTON은 교수활동을 사전단계(계획), 실행단계(수업), 사후단계(평가)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의사결정을 누가 하는가에 따라 교수유형을 분석하고 분류하였다. MOSSTON은 어떤 한 유형도 다른 유형보다 더 우수하다고는 할 수 없으나 각각의 유형이 다른 유형에 의해 수행된 것들과 다른 특별한 목표를 수행할 수 있다고 하였다. 교사들은 각 유형의 목적, 사용방법 등을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을 가르치는데 적합한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며 교육과정 모형으로 이를 적용할 수 있다.

1. 지시학습 (명령식 스타일 : the command styl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쓰기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멀티미디어제작,심화보충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움직임교육,구성주의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 교수학습원리)1. 개별 또는 조별 활동 위주의 학습 전개2. 자기 주도적 학습3. 학습자를 고려한 다양한 과제4. 다양한 수업 모형 활용Ⅴ. 움직임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Ⅵ. 구성주의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 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 4. 학습의 환경은 실제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5.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작

  • [교육학] 개별화학습
  • 개별 지도는 교사가 수 업 중에 순시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학습 내용을 확인하거나 방과 후에 부진 학생을 개별 적으로 보충지도 하는 등 수시로 상황과 시기에 맞게 지도함으로써 학습 효과의 신장을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2) 개별 학습개별 학습은 학습 형태적 개념으로서 학습자가 일정한 교수 내용을 교사의 지시에 의해 서 자기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이루어가는 학습을 의미한다.흔히 도구 교과에 많이 쓰이며 이 학습을 교과적으로 하기 위해

  • [교육심리] 교수이론과 효과적인 교수
  • 개별적으로 명시되어서는 안 되고 모든 학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도록 일반성의 수준이 높게 진술되어야 한다.2. 교수의 기초① 교수의 개념흔히 수업(授業)이란 말과 교수(敎授)란 말이 같은 뜻으로 또는 강조점이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론을 수업이론, 교수이론 또는 교수-학습이론 등으로 불리어 왔다. 그러나 교수는 수업보다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으로, 교수의 개념은 ‘학습자의 내적조건과 환경을 체계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제1절 직접교수모형1.개요직접교수 모형은 교사 중심의 의사결정과 교사 주도적 참여 형태를 특징으로 한다. 교사는 어떤 분명한 학습 목표를 염두에 두고 학생에게 바람직한 움직임, 기술, 혹은 개념을 보여주는 모형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각각의 과제나 기능을 실행하고 있을 때 높은 비율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시간별로 조직한다. 학생은 많은 의사결정을 할 수 없고 대부분 교사의 지도에 따르며

  • 체육교사용 지도서 총론
  • 상호 이해를 통해 신체 활동을 과학적으로 수행하고 감상하는 데 초점을 둔다. ‘표현 활동’은 신체 활동의 심미적 요소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다양한 표현 유형과 문화적 특성을 감상하는 데 초점을 둔다. ‘여가 활동’은 일상생활에서 신체적 여가 활동이 가지는 개인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인식하고, 체육 활동의 생활화를 통해 올바른 여가 문화를 자기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데 초점을 둔다.또, 이것은 교육과정 내용과의 연관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